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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인들이 선호하는 식음료 브랜드(2)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04-2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인들이 선호하는 식음료 브랜드(2)

 

 

 

요약 : 인스턴트라면, 비스킷 시장과 마찬가지로 Jelly, 음료, Candy, Snack 제품도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큰 잠재력을 가진 인도네시아 식음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Multi-Distributorship이 필요함. 또한 인프라 부족으로 발생하는 유통상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지역별 마케팅 전략이 필수

 

 (3) Jelly

 

 ○ Jelly 시장은 약1000억 루피아 정도로 추산되며 약 20개 브랜드가 시장에 출시됨.

  - Garudafood의 Okky Jelly Drink, Niramas Utama의 Inaco가 각각51.1%, 37%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그 뒤를Vita Jelly Drink(5.5%)가 따름.

  - Nirama의 마케팅 담당자에 따르면, 상위 3개사 제품은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 그리고 나머지 제품들은 저소득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고 함.

 

회사

브랜드

시장

점유율

광고비(백만 루피아)

Leanet

 

 

 

Sentral Multirasa Utama

Hottest

 

 

 

Snack extruder

 

 

 

 

Siantar Top

French Fries 2000

 

 

 

Garudafood

Leo

 

21,647

23,702

Garudafood

Gery Cracker Bera

 

 

 

Nuts

 

 

 

 

Mitrasatrya Perkasautama

Mr. P

0.2

 

 

Garudafood

Kacang Garuda

86.9

4,482

12,402

Dua Kelinci

Kacang Dua Kelinci

10.5

 

 

Dua Kelinci

Sukro

 

 

 

Dua Kelinci

Shanghai DEKA

 

 

 

Garudafood

Katom

 

 

 

Grup Orang Tua

KayaKing

0.7

22,145

 

Manohara Asri

Mayasi

 

 

 

Other

 

 

 

 

Indofood Fritolay

Jetz

 

4,874

97

Indofood Fritolay

Qtela

 

5,590

14,228

Indofood Fritolay

Lays

 

2,756

16,984

Unilever Indonesia

Megumi

 

49

 

Unilever Indonesia

Minori

 

5,389

11,089

 

□ 결론

 

 ○ 인도네시아 식음료시장은 큰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시장

  - 경제성장과 가처분소득의 증가는 ‘Convenience Food’과 같은 High-Value 제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

  - 부유한 계층사이에 퍼진 높아진 보건위생에 대한 인식은 패키지 음식에 대한 구매를 증대시킴.

  - 부유한 계층 사이에 Fresh Food에 대한 소비가 증가

     

 ○ 인도네시아에서 식음료 비즈니스를 성공하기 위해선 다양한 전략이 필요

  - Multi Distributorship Model이 필요. 예를 들어, Mayora 그룹은PT. Inbisco Niaga를 Main 디스트리뷰터로 사용하지만, 총 200여 개의 디스튜리뷰터를 사용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지속적인 광고활동 필요. 예를 들어 Indofood의 경우, Wings Food의 추격 저지와 1위의 시장지위 확보를 위해 매년 광고비를 증액시키고 있음.

  - 인도네시아 정서에 맞는 브랜드 개발, 감성에 호소하는 프로모션 활동 전개 등이 필요

 

 ○ 또한 식음료 진출 성공을 위해 인도네시아 식음료시장이 가진 약점을 인지할 필요 존재

  - 인프라 부족 그리고 섬으로 구성된 지리적 특성상, 유통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따라서 지역단위의 유통망을 가지고 영업을 해야 함.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기존 제품 가격에 대한 높은 내재적 인식을 가지고 있어 Premium 제품 출시가 다른 ASEAN 국가들보다 어려운 것으로 보고됨.

 

 

자료원 : SWA, BMI, KOTRA 자카트라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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