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인도네시아인들이 선호하는 식음료 브랜드(1)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04-2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인들이 선호하는 식음료 브랜드(1)

 

 

 

요약 :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른 가처분소득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인도네시아의 식음료시장은 매년 두자릿수 성장을 거듭하고 있음. 2010년 식품시장은 약 60억 달러, 음료시장은 약 55억 달러로 추산되고 있어 우리나라 식음료 제품의 진출도 고려할 만함.

 

□ 개요

 

 ○ 2009년 인도네시아 식품 소비 규모는 55억1200만 달러 기록, 2010년에는 약 60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

  - 인도네시아 식품가공산업은 2002년부터 두자릿수의 성장률을 달성, 현재 시장규모는 약 240억 달러 그리고 업체 수는 약 4700여 개가 존재

  - 2009년 일 인당 식품 비액 감소는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을 받은 저소득계층의 소비 감소 때문

  - GDP 대비 식품 지출 비중은 감소 추세

 

구분

2008

2009

2010

2011

Food 소비(백만 달러)

55.27

55.12

59.91

68.68

일인당 Food 소비(달러)

235.7

232.3

249.6

282.9

총 Food 성장률(%)

9.50

7.38

7.65

7.97

일인당 Food 성장률(%)

8.18

6.10

6.43

6.74

GDP 대비 Food 소비 비중(%)

11.30

11.05

10.71

10.38

       자료 : BMI

       주 : 2009년 이후 수치는 전망치

 

 ○ 2009년 인도네시아 음료 시장 규모는 55억1100만 달러 기록

  - Soft Drink 시장 규모가 가장 크며, 이어서 커피 시장 규모는 2009년 1억3340만 달러를 기록

 

구분 

2008

2009f

2010

2011

Coffee 판매액(백만 달러)

139.0

133.4

139.5

153.9

Tea 판매액(백만 달러)

63.4

60.82

63.5

69.99

Alcoholic 음료 판매액(백만 달러)

856

875

954

1,108

Soft Drinks 판매액(백만 달러)

4,248

4,442

5,004

5,930

        자료 : BMI

       주 : 2009년 이후 수치는 전망치

 

□ 분야별 선호 브랜드

 

 (1) 인스턴트라면

 

 ○ 인스턴트라면 시장 규모는 약 27조 루피아로 추정되며, 연평균 10% 성장률

 

 ○ 현재 인스턴트라면 브랜드는 100여 개가 존재하며 21개 회사가 생산하며, 시장점유율 1위는 Indofood의 Indomie가 차지

  - 1982년 인스턴트라면시장에 진출한 Indomie는 시장점유율 73.5%를 차지, 2위인 Wings Food의 Mie Sedaap는 19.8%의 점유율 차지

  - 전체 인스턴트라면의 생산업체 시장점유율을 보면, Indofood가 77.4%를 차지

  - Wings Food는 화장실용품을 생산하는 1위의 업체였으나, 비즈니스 영역 다각화를 위해 2003년 Mie Sedaap를 출시

 

 ○ Wings Food는 매년 약 1400억 루피아 규모의 광고비를 투자하며, 이는 Indofood와 비슷한 수준

  - 2003년 처음 Mie Sedaap을 출시할 때 매출 규모는 약 9조~10조 루피아에 달했음. 제품 노출, 광고를 위해 2003년 56억 루피아, 2004년에는 99억 루피아를 투자

 

 ○ Wings Food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접한 Indofood는 과감한 광고비 투자에 집중

  - 2003~06년 동안 Indomie, Supermie, Sarimi 광고를 위해 59억, 113억, 119억, 179억 루피아를 각각 투자

  - 제1위의 인스턴트라면 시장지위 유지를 위해 Indofood는 2007년보다 과감하게 광고에 투자(2007년, 2008년 각각 2253억, 3750억 루피아를 광고에 투자)

 

회사

브랜드

시장점유율

광고비

2007

2008

    Wafer

Grup Orang Tua

Tango

27.3

73,045

58,981

Garudafood

Gery

14.7

42,450

44,243

Nissin Biscuit Indonesia

Nissin

8.9

13,942

6,909

Arnott’s Indonesia

Astra

7.2

 

 

Delfi

Twister

4

 

 

    Crackers

Nissin Biscuit Indonesia

Nissin

22.4

 

 

Universal Indofood Product

Unibis

16.1

 

 

Interbis Sejahtera

Interbis

13.7

 

 

Khong Guan Biscuit Factory Indonesia

Khong Guan

11.5

 

 

United Biscuit Manufactory

UBM

6.8

 

 

    Assorted

Khong Guan Biscuit Factory Indonesia

Khong Guan

53.9

6,085

3,636

Kraft Food Indonesia

Legenda

14.5

 

185

Arnott’s Indonesia

Venezia

8.5

 

 

    Marie

Khong Guan Biscuit Factory Indonesia

Regal

30.6

 

 

Mayora Indah

Roma

21.3

21,746

17,538

Asia Sakti Wahid Food Manufacturer

ATB

11.9

 

 

Universal Indofood Product

Unibis

9

 

 

Interbis Sejahtera

Interbis

6.5

 

 

    Stick

Arnott’s Indonesia

Nyam-Nyam

69.4

 

 

Nissin Biscuit Indonesia

Nissin

10.9

 

 

Garudafood

Gery

4.4

7,746

30,848

Meiji

Hello Panda

4.4

4,333

1,674

 

Pocky

4.3

 

 

    Cookies

Kraft Food Indonesia

Biskuat

29.5

93,288

125,329

Mayora Indah

Roma

16.3

 

 

Kraft Food Indonesia

Oreo

4.5

20,127

64,341

Interbis Sejahtera

Interbis

3.7

 

 

자료 : SWA

 

 

자료원 : SWA, BMI, KOTRA 자카르타KBC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인들이 선호하는 식음료 브랜드(1))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