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아이스크림 시장의 달콤한 유혹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경석
  • 2016-01-13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아이스크림 시장의 달콤한 유혹

- 식음료 프랜차이즈 산업, 빠른 속도로 증가 -

- 외국계, 현지 창업기업 경쟁 치열하나 디저트류 수요 증가로 시장 전망 밝아 -

 

 

 

□ 인도네시아 GDP 전망

     

 ○ 세계은행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중산층 비율이 2030년이면 80%에 달할 것임.

  - 풍부한 천연자원, 상대적으로 젊은 인구, 급증하는 중산층과 역동적인 지역에 위치한 전략적 입지 등은 인도네시아의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신호로, 연간 5.0% 중반대의 실질 GDP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 인도네시아 정부는 2025년 약 1억3500만 명의 소비자들이 매일 10달러 이상을 소비할 것으로 예상함.

     

인도네시아 GDP(2014~2018년 전망)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aT센터

 

□ 인도네시아의 식음료 프랜차이즈 시장

    

 ○ 2008~2011년 동안 프랜차이즈 산업은 매년 18% 이상 급속히 성장

  - 시장규모는 2008년 90억 달러에서 2011년 150억 달러로 증가, 2012년 시장 성장률은 전년대비 15% 증가

  - 외국 프랜차이즈가 전체 시장에서 70%를 점유하는 반면, 현지 프랜차이즈의 시장점유율은 30% 수준에 불과함.

 

2008~2012년 프랜차이즈 사업 시장규모

자료원: Global Market Report 13-063

     

 ○ 프랜차이즈 산업의 70%가 자바섬에 집중돼 있으며, 자바섬 중 2800만 인구가 거주하는 거대 도시인 자카르타는 수도일 뿐만 아니라 가장 많은 중산층이 거주하는 도시임.

  - 이 때문에 거의 모든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사업은 자카르타에서 첫 번째 매장을 개점하는 것이 일반적임.

 

(단위: 억 루피아)

       

자료원: Global Market Report 13-063

     

 ○ 2008년부터 2012년 동안 57개에 달하는 외국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무역부에 등록됐는데, 이 중 25개 업체가 식음료 분야임.

  - 2011년 식음료 프랜차이즈 산업은 54억 달러 규모로 2008년 이후로 매년 14% 성장해왔음.

 

2008∼2011년 식음료 프랜차이즈 시장규모

자료원: Global Market Report 13-063

 

 ○ 2011년 기준, 인도네시아 식음료 프랜차이즈 수는 총 331개, 총 매장 수는 2만9256개를 기록함. 이 중 외국 프랜차이즈 수는 62개(비중 18.7%)로 현지 프랜차이즈 수보다는 상대적으로 열세한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Global Market Report 13-063

     

 ○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과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각각 44% 및 33%로 높으며, 특히 미국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활발히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 전통적으로 미국, 싱가포르계 프랜차이즈의 진출이 많았으나 2008년 이후부터 일본계 프랜차이즈의 진출도 눈에 띔.

  - 1998년부터 2012년까지 인도네시아 무역부에 등록된 외국계 외식 프랜차이즈 수는 총 58개로, 이 기간 동안 미국계 프랜차이즈 수는 26개이며, 싱가포르는 미국 다음으로 많은 17개 식음료 분야 진출 프랜차이즈를 보유함.

 

□ 인도네시아 진출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브랜드

 

 ○ MAGNUM Cafe

 

     

 

  - 국가: 영국 & 네덜란드

  - 특징: 크랙킹 초콜릿과 부드러운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기본으로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과 이를 이용한 디저트 메뉴가 있음.

   

 ○ Baskin-Robbins

    

     

 

  - 국가: 미국

  - 특징: 한 달(31일) 내내 새로운 맛을 선사하겠다는 일념으로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을 계속 개발. 또한, 이를 이용한 케익과 디저트, 음료 메뉴를 판매함.

 

 ○ Cold Stone

 

      

 

  - 국가: 미국

  - 특징: 얼린 화강암 돌판 위에 직접 고른 여러 재료들을 넣어 비벼서 아이스크림을 만듦. 이로 인해 각자가 원하는 아이스크림을 먹는다는 즐거움과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함.

 

 ○ Haagen-Dazs

   

     

 

  - 국가: 미국

  - 특징: 진한 농도와 높은 버터지방을 포함한 프리미엄의 아이스크림으로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 셔벗, 얼린 요구르트 등이 있음.

 

 ○ New Zealand Natural

 

     

 

  - 국가: 뉴질랜드

  - 특징: 뉴질랜드의 청정한 이미지와 함께 친환경적인 재료를 사용하고 주로 과일을 이용한 아이스크림, 스무디, 셔벗, 쉐이크 등의 메뉴가 있음.

 

 ○ Popbar

 

     

 

  - 국가: 미국

  - 특징: 젤라또 아이스크림 바 전문점으로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 바를 판매함. 구매자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초코와 재료를 선택하면 겉면에 발라서 판매하는 형태

     

□ 인도네시아 현지 아이스크림 브랜드

 

 ○ BC's Cone

 

     

 

  - 위치: Rukan Crown Golf Blok B No.2, Pantai Indah Kapuk, Jakarta Utara, DKI Jakarta 14450, Indonesia

  - 특징: 프랜차이즈 매장은 아니지만 알록달록한 아이스크림의 색감과 독특함으로 현지인 뿐만 아니라 현지 방문 관광객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는 매장

 

 ○ RON's Laboratory

 

        

 

  - 위치: 인도네시아에 3개의 매장이 있음. (Jakarta Pusat, East Java Surabaya, Surabaya Jawa Timur)

  - 특징: 각종 아이스크림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질소, 주사기 등 화학실에서 사용하는 도구를 이용해 독특한 실험실 콘셉트로 새로운 트렌드 창조하고 있음.

 

 ○ Lick & Whoop

 

  

 

  - 위치: 따로 매장이 있는 것이 아니라 판매대를 설치해 운영을 하는 형태

  - 특징: Premium Western style soft ice cream으로 독특한 재료(솜사탕, 팝콘 등)를 이용해 구매자들의 이목을 끌고, 따로 매장이 없다보니 SNS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었음.

 

□ 시사점

     

 ○ 인도네시아 GDP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자국민들의 소득수준과 소비에 따른 지출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인도네시아의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의 규모와 기업 수, 매장 수 등을 정확하게 아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식음료 프랜차이즈의 산업이 매년 14% 성장해온 것으로 볼 때 현재는 14%에는 못 미치더라도 계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보임. 이에 따른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산업 또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Foreign brand: 많은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입해 있음. 진입한 아이스크림 매장을 보면 대부분 규모가 크고, 전 세계적으로 많은 프랜차이즈 매장을 두고 있는 기업들이 다수 진입해 있음. 주로 미국 브랜드의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매장이 많이 분포해 있음.

 

 ○ Local Brand: Foreign brand에 비하면 규모나 프랜차이즈돼 있는 아이스크림 매장이 거의 없는 상태. 하지만 Foreign brand보다 좀 더 개성 있고 독특한 콘셉트의 아이스크림이 많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음.

 

 ○ 글로벌 기업과 현지 창업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편이나, 달콤한 디저트를 즐기는 인도네시아인의 특성과 소득 증가에 따른 내수 활성화, 그리고 젊은 인구층을 감안할 때 인도네시아 아이스크림 시장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Global Market Report, aT센터, 인니 아이스크림 매장 탐방조사 및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아이스크림 시장의 달콤한 유혹)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