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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日, 3D 영상시장 폭발적 성장 기대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0-04-28
  • 출처 : KOTRA

 

日, 3D 영상시장 폭발적 성장 기대

- 3D TV시장, 2008년 20만 대에서 2018년 6400만 대로 320배 성장 -

- 3D 응용콘텐츠시장, 2018년 기준 의료기기 30%, 영화 30%, 게임 20% 등 -

 

 

 

□ 배경

 

 ○ 3D 영상 국제 통일기록(Blu-ray 3D) 규격 완성

  - 차세대 기록 미디어인 Blu-ray Disc 협회(Blu-ray Disc Association)는 '09년 12월 Blu-ray 3D 국제 규격(HW, SW)을 정비 완료함

  - 차세대 3D 기록방식 국제표준화 확정으로 3D 관련 시장의 고도화와 타산업에 적용모델 확산 전망

 

□ 3D 영상 시장 전망

 

 ○ 3D HW 시장 폭발적 성장

  - 2000~10년에는 벽걸이형, 디지털, 하이비전TV 등이 TV시장을 견인했으나, 2010년부터는 3D TV가 새로운 동력분야로 부각

 

3D TV 시장 전망

출처 : DisplaySerch사(2010.1.)

 

  - 일본의 파나소닉, 소니 등 대형 전자업체를 중심으로 3D TV 출시

 

기업명

모델 및 가격

출시 시기

2010년 판매 목표

파나소닉

54인치/53만 엔, 50인치/43만 

2010.4.

100만대

소니

60인치/58만 엔, 52인치/43만 

2010.6.

250만대

토시바

미정

2010.4분기

미정

샤프

미정

미정

미정

삼성

미정

2010.2.

200만대

출처 : 각사 보도자료를 근거로 KOTRA 도쿄IT지원센터 작성

※ 3D TV 보급에는 킬러 콘텐츠 확층이 필연적임.

 

 ○ 3D콘텐츠 제작 본격화 : 3D대응 영화, DVD, 방송 제작 본격화

  - 2009년은 3D영화 원년, 10년은 집에서 3D원년(파나소닉 발표)

  - 3D영화 '아바타'가 '타이타닉'을 넘어 흥행 수입의 세계 신기록(20세기FOX 보도자료)

  - 日3D방송 시작 : BS11(07.12.), J:COM(10.4.), SKY Perfect JSAT(10.8.)

 

3D 영화 제작 현황

연도

작품수

작품 제목(예)

2008

11

신비의 바다,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 등

2009

19

아바타, 크리스마스 캐롤 등

2010

31(예정)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 퍼시 잭슨과 번개 도둑 등

출처 : 2010.2.16 BCN, nifty nwes기사 , 2010.3.12 토구시마 신문 기사 등 요약

 

 ○ 3D 영상 콘텐츠산업 응용분야에 급속히 확산(2018년 기준)

  - 의료분야 : 이미지 의료기기 전체의 30%(약 8만 시스템)가 3D 대응

  - 영화분야 : 스크린수 전체의 30% 정도(약 1500스크린)가 3D 대응

  - 박물관 : 박물관의 30%정도 (약 1700관)가 3D 영상 도입

  - 게임 분야 : 총 게임시장 2조 엔 중 약 20%(4000억 엔)가 3D화

  - 인터넷광고 : 총 인터넷 광고시장의 약 20%(2200억 엔)가 3D화

  - 교육 분야 : 총 e-Learning시장 2500억 엔 중 25%(625억 엔)가 3D화

 

2018년 일본 분야별 3D보급 예상

출처 : Seed Planning, Inc(2008.11.)

 

□ 3D SW 제품 소개

 

 ○ 임베디드SW

  - 日JVC가 업무용 3D 이미지 프로세서「IF-2D3D1」를 250만 엔대에 출시(10.2)

    RealD사와 기술 제휴, 실시간으로 2D를 3D로 변환

 

 ○ 패키지SW

  - Cyberlink사, Blu-ray대응'PowerDVD 10'(10. 3), 1억1800만 엔

    세계 첫Blu-ray3D 인증 취득, 2D를 3D로 변환

    별도 3D대응 디스플레이, 비디오 카드, 3D입체 안경 필요

  - NVIDIA사,'NVIDIA 3DTV Play', 40달러(미국 시장에서 출시)

    PC를 3D TV에 접속해 3D영상을 실시간 출력하는 SW

 

JVC「IF-2D3D1」

 

Cyberlink'PowerDVD 10'

 

NVIDIANVIDIA 3DTV Play

 

□ 시사점

 

 ○ 3D 신기술 응용분야

  - 방송, 통신, 오락(영화, 게임), 과학, 의료, 광고, 군사, 제조, 교육, 박물관, 미술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입체 3D 영상 활용 전망

 

 ○ 시장 선점시 초고속 성장 기대되는 분야

  - 3D 응용 산업은 첨단 기술 분야로 글로벌 선도 기업이 존재하지 않는 시장으로, 원천기술을 확보시 시장 주도제품, 시장 선두기업으로 성장 가능

 

 

 자료원 : 「世界の映畵興行收入4年連續增3D作品增加、けん引役に」2010.3.12, 도쿠시마 신문 기사,「春からはおうちで3D、本格普及に向け放送や映畵タイトルも擴充へ」2010.2.16, BCN, nifty news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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