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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화남지역 자동차산업 현황 및 주요 완성차 제조기업 정보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0-04-14
  • 출처 : KOTRA

 

중국 화남지역 자동차산업 현황 및 주요 완성차 제조기업 정보

     

     

     

1. 2009년 중국 자동차산업 개황

     

  2009년 중국의 17개 주요 자동차 기업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은 각각 1300만 대에 달했고, 매출액은 30% 증가해 예측을 뒤엎고 역대 최고치를 기록함.

     

  지속적인 경제성장, 급속한 도시화, 주민생활 수준의 향상 등이 중국 자동차산업의 전에 없는 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됨.

     

  특히 중국 정부의 배기량 1600cc 이하 급 승용차에 대한 취득세 50% 감면 정책이 자동차산업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 중국 정부는 2010년 자동차산업 성장률 10% 달성을 목표로 함.

 

2008, 2009년 중국 자동차 월별 생산량 추이

 자료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2009년 중국 완성차 총매출량은 1300만 대로, 이중 상위 1~10위 기업의 매출량이 전체의 87%(1189만3300대)를 차지함.

  - 화남지역 기업 중 광치와 비야디의 판매량은 각각 60만6600대와 44만8400대로 6위와 8위를 차지함. 비야디는 매출액이 전년대비 60% 증가해 국내 10대 완성차제조기업 중 1위를 차지함.

     

2009년 10대 완성차업체 매출액 증가율

(단위 : %)

자료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2009년 10대 완성차업체 판매량

(단위 : 만 대)

자료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2. 화남지역 자동차산업 개황

     

□ 광둥성

     

  자동차산업의 요지

  - 자동차산업의 불모지였던 광동성은 1985년 프랑스 푸조가 광저우자동차그룹(이하 '광치')과 합작하면서 전환기를 맞은 이래, 1998년 광치와 일본 혼다의 합작이 성사되면서 급속히 성장함.

  - 광동성 자동차산업의 발전은 광저우혼다, 광저우도요타, 동펑닛산 등 3대 일본계 승용차 제조상과 광치의 여객차공사 등이 밀집해 있는 것에 기인함.

  - 전기자동차의 맹아로 떠오른 선전의 비야디와 상용차 제조기업 광치히노 등 타 로컬 및 합자 기업들과 소비능력이 높은 인구를 다수 보유한 광동지역의 거대한 자동차 소비시장도 자동차산업 발전의 주요한 동력으로 작용함.

     

  기업 현황

  - 2008년 말까지 광동성에 소재한 규모이상 자동차기업은 650개사로 총 종업원 수는 20만 명에 달하며, 산업 전반의 총자산은 1500억 위앤을 초과함.

  - 완성차 제조기업은 50개사(완성차 10개사, 특장차 40개사)이며, 오토바이 제조기업은 60개사, 주요부품 제조기업은 540개사에 달함.

※ 규모이상 공업기업

1. 국유기업(공상국 기업등록시 '110'으로 분류된 기업)

2. 당해 연도 상품매출액이 200만 위앤 이상인 비국유 공업기업

   3. 당해 연도 상품매출액이 500만 위앤 이상인 비국유 상업기업

       

 

  생산능력

  - 광둥성의 연간 자동차 생산능력은 약 110만 대로, 1000여 개의 부품 공급업체를 보유하고 있음. 광저우를 중심으로 하는 환주강삼각주자동차공업단지를 기반으로 승용차를 위주로 생산하는 한편, 부품, 상용차 및 오토바이 분야도 함께 발전하고 있음.

     

□ 광시자치구

     

  기업 현황

  - 2008년 광시자치구 소재 국유기업 및 일정규모 이상의 자동차 기업은 총 248개 사로, 그중 소형자동차 제조기업 1개사, 화물차 제조기업 1개사, 버스 제조기업 1개사, 특수 및 특장차 제조기업 8개사, 오토바이 제조기업 1개사, 자동차 및 오토바이 부품제조기업 230개사, 엔진 제조기업 6개사가 있음.

  - 주요 완성차 제조기업으로는 리우저우우링, 동펑리우저우, 구이린여객차 3개사가 있으며, 주로 소형자동차, 화물차, 다기능승용차 및 버스를 생산함. 광시자치구는 중국내 소형자동차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함.

     

  생산능력

  - 광시자치구의 주요 완성차 제조기업인 리우저우우링은 2008년 65만2000대를 생산해 214억8000만 위앤의 매출을 달성, 47% 시장점유율로 중국 소형차시장에서 연속 1위를 차지함. 동펑리우저우는 4만8700대로 2007년 대비 9.9% 증가하고 58억8700만 위앤의 수익을 창출함.

     

□ 푸젠성

     

  기업현황

  - 자동차 및 특장차 제조기업은 20여개사로, 그중 완성차 제조기업은 4개사임. 규모이상 부품 제조기업은 200여 개사 있음. 종업원 수는 약 4만 명임.

     

  생산능력

  - 푸젠성은 연간 자동차 및 승합차 15만 대, 중대형 버스 3만 대, 화물차 및 각종 특수차량 2만 대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조립부품도 함께 발전하고 있는 상황임. 2008년 푸젠성에서 생산된 자동차 및 특장차는 총 9만9709대로 판매는 10만1929대가 이루어졌음.

  - 2009년 푸젠성의 자동차산업 총생산액은 305억 위앤(전년대비 2.3% 증가)에 달했으며, 매출액 290억 위앤(1.9%), 총수익 13억8000만 위앤(59.5%)을 기록함.

     

□ 하이난성

     

  기업현황

  - 현재 승용차 완성차 제조기업으로 이치하이마 1개사가 있으며, 35개사의 부품제조기업이 있음. 이중 2008년에 신축된 하이커우시 하이마공업지구에 입주할 부품제조 기업이 14개사 있음.

     

  생산능력

  - 2008년 하이난성의 자동차산업 총생산액은 71억8200만 위앤(전년대비 -36.5% 증가)에 달했으며, 매출액은 78억2200만 위앤(-36.1%)을 기록함. 승용차 생산량은 8만5100대, 판매량은 9만5000대(-30%)로, 전 업종에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함.

 

3. 중국 및 화남지역 주요 자동차기업 개요

     

1. 广州汽有限公司 Guangzhou Automobile Group Co., Ltd.

홈페이지

www.gagc.com.cn

설립연도

2005년 6월 28일

직원 수

28,192명(2008년말 기준)

설립형태

광주자동차산업그룹유한회사 91.94%, 완샹그룹 3.99%, 중국기계공업그룹 3.6909%, 광주철강기업그룹유한공사 0.2%, 광주시창롱호텔 0.1845% 공동출자해 설립한 유한주식회사

등록자본금

3,934,757,400위앤

매출액

1000억 위앤(2007년 기준. 2009 중국자동차산업연감)

주요업무

자동차 및 부품설계 및 제조, 자동차 판매 및 물류, 자동차금융, 보험 및 관련 서비스, 자동차 생산‧공급‧마케팅 및 R &D 투자

세부사항

‧ 현재 자동차 및 엔진 생산량은 각각 10만 대며, 향후 20만 대로 늘릴 예정

‧ 2009년 10월 광저우아시안게임 공식협찬 승용차 내년 8월 출시발표

                     광주자동차의 자체 브랜드이며 배기량은 1.8~2.0ℓ

‧ 2008년 9월   광주자동차그룹객차유한회사 설립(버스 등 여객차 생산)

‧ 2008년 8월   광주자동차그룹승용차유한회사 설립(38억 투자), 자체 생산 브랜드 보유. 하이브리드(AHEV), 전기자동차(AEV), 4도어 쿠페 등 컨세트카를 선보임.

‧ 2007년 연간 매출액 1000억위앤 돌파, 판매량 50만대 돌파

‧ 2007년 12월 광주히노(日野)기차유한회사 설립(트럭 등 상용차 생산)

‧ 2005년 6월   광주기차집단주식회사로 변경

  지분보유율: 광주자동차공업그룹유한회사(广州汽有限公司): 91.94%

                    완샹그룹(万向集公司): 3.99%

                    중국기계공업그룹(中机械工公司): 3.6909%

                    광주철강기업그룹유한공사(广州钢铁有限公司): 0.2%

                    광주시창롱호텔(广州市隆酒店有限公司): 0.1845%

‧ 2004년 9월 6일 광주도요타자동차 유한회사 설립

‧ 1998년 7월 1일 광주혼다자동차 유한회사 설립

‧ 1997년 6월 6일 광주자동차그룹 유한회사 설립

    

 출처 : 광주기차지주회사(www.gagc.com.cn)

        广州市工商行政管理局盾信息(www.gzaic.gov.cn)

        2009 중국자동차산업연감

     

2. 广州汽乘用有限公司  GAC Motor Co., Ltd.

홈페이지

www.gacmotor.com

설립연도

2008년 7월 21일

직원 수

N/A

설립형태

광주기차집단주식회사가 독자적으로 설립

등록자본금

12억 위앤 (총투자액 : 38억 위앤)

매출규모

N/A

공장규모

광저우 판위공장:120만㎡

생산능력

자동차 10만 대(40만 대)

엔진 10만 개(45만 대)

생산차종

X-power, VIP-Lounge, 4-Door Coupe, Cabrio Coupe, AEV(전기자동차)

AHEV(하이브리드)

세부사항

‧ 순수 중국기업으로 자체개발 승용차 완성차 제조

‧ 2010년 광저우아시안게임 공식협찬 자동차 생산 예정

‧ 현재 자동차 및 엔진 생산량은 각각 10만 대며, 향후 40만 대와 45만 대로 늘릴 예정

‧ 2010년에 자동차 생산 시작 시 종업원 총 숫자는 1800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

‧ 2007년 제 5회 광주국제모터쇼에서 'AHEV 하이브리드 콘셉트카'로 '차세대자동차대상' 수상

        

 출처 : 광주기차승용(www.gacmotor.com)

     

3. 广汽本田汽有限公司 Guangqi Honda Automobile Co., Ltd.

홈페이지

www.ghac.cn

설립연도

1998년 7월 1일

직원 수

6800명(2008년 말 기준)

설립형태

광주자동차지주회사와 일본혼다기술연구공업주식회사가 공동출자(지분 각 50%)한 기업으로 협력기간은 30년임.

등록자본금

2억8329만 위앤

매출규모

365,623대(2009년 기준 . 전년대비 19.4%증가)

공장규모

광저우 황푸공장 : 60만㎡

광저우 쩡청공장 : 100만㎡

생산능력

황푸공장 : 24만 대

쩡청공장 : 12만 대

(연간 36만 대)

생산차종

Accord, CITY, FIT(승용차), Odyssey(MPV)

세부사항

‧ 2009년 매출규모는 365,623대로 전년대비 19.4%증가했고, 그 중 Accord는 175,361대, CITY는 113,227대로 동년대비 99.8% 증가. Odyssey는 28,395대, FIT는 48,640대 판매됐으며, 2010년 매출목표는 총 386,000대

‧ 중국 전역에 450개 이상의 점포망을 보유

‧ 2007년 5월, 광주혼다는 '청결생산' 프로젝트를 공식 가동하고 '에너지절약, 에너지소비감축, 오염제거, 능률향상'을 핵심으로 녹색공장 건설을 시작함. 2010년까지 제품 생산 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5년 대비 6% 절감해 누계 배출량을 총 5만 톤 감소계획을 수립

‧ 광주혼다는 2007년 2월 누적생산량 100만 대 돌파, 2010년 3월 200만 대 돌파

        

 출처 : 광주혼다(www.ghac.cn)

         广州市工商行政管理局盾信息 (www.gzaic.gov.cn)

         신민오토(http://auto.xinmin.cn)

 

4. 广汽丰田汽有限公司 GAC TOYOTA Motor Co., Ltd.

홈페이지

www.gac-toyota.com.cn

설립연도

2004년 9월 1일

직원 수

약 5700명

설립형태

광주자동차지주회사와 일본도요타자동차회사가 공동출자(지분 각 50% 보유)

등록자본금

26억9300만 위앤 (총투자액: 79억9600만 위앤)

매출규모

209,400대(2009년 기준)

공장규모

광저우시 난샤구에 위치

총면적187만㎡, 건축면적 44만㎡

생산능력

제1생산라인 : 20만 대

제2생산라인 : 16만 대

생산차종

Camry, Yaris(승용차) Highlander, FJ Cruiser(SUV)

세부사항

‧ 2010년 4월 도요타는 글로벌품질특별위원회에 이어 중국품질특별위원회를 설립하고 2010년 말까지 중국내 판매하는 모든 도요타 차량에 BOS(Break Override System) 탑재를 결정

‧ 2009년 4월 23일 광주도요타는 2006년 5월부터 2008년 3월까지 생산한 Camry 승용차 중 26만대를 리콜해 空助力을 갱신하기로 함.

          

 출처 : 광주도요타(www.gac-toyota.com.cn)

         오토홈(www.autohome.com.cn)

     

5. 广汽日野汽有限公司  GAC Hino Motors Co., Ltd.

홈페이지

www.ghmcchina.com

설립연도

2007년 12월 18일

직원 수

621명

설립형태

광주자동차지주회사와 일본히노자동차가

공동으로 출자(지분 각 50% 보유)해 설립한 합작회사

등록자본금

15억 위앤 (총투자액 : 31억 위앤(30년간 예정액)

매출액

2,076만 위앤 (2008년 기준. 2009 중국자동차산업연감)

공장규모

광저우 총화 : 106만㎡

심양히노자동차제조회사

생산능력

중형트럭 2만 대, 소형트럭 3만 대 버스 2000대, 섀시 2500개

생산차종

300J, 207Y, 320D(중소형트럭). 700(대형트럭), 6615(버스)

세부사항

‧ 광저우 교외에 위치한 총화(化) 시에서 주로 트럭, 여객차, 트랙터 등 상용차 생산

‧ 심양 기지에서는 버스를 중점적으로 생산하며, 현재 버스 2000대, 섀시 2500개 생산함. 향후 4000대, 5000개로 2배씩 늘릴 예정

          

출처: 광주히노(www.ghmcchina.com)

               

6. 广州汽有限公司  Guangzhou Automobile Group Autobus Co., Ltd.

홈페이지

www.gadenway.com

설립년도

2000년

직원 수

442명(2008년)

설립형태

홍콩중룽투자유한회사와 광주기차지주회사가 각각 50% 공동출자

등록자본금

4990만 달러 (총자산 약 4억2000만 위앤)

매출액

1억8315만 위앤 (2008년 기준. 2009 중국자동차산업연감)

공장규모

N/A

생산능력

2000대(연간)

생산품목

시내버스, 장거리버스, 여행버스등 생산할 수 있는 설비 보유

중, 대형의 (5.9~12m) 시리즈인 '천웨이'버스

GZ6102SV1 시내버스(LPG), GZ6112SHEV 시내버스(하이드리브),

GZ6108F 럭셔리 관광버스, GZ6750 소형버스 등

세부사항

‧ 중국 제조기업 500위 권이며 버스회사로는 20위권

‧ 광둥, 상하이, 장쑤, 저장, 랴오닝, 샨시(섬서), 샨시(산서) 등 20여개 지방 및 자치구에 판매

‧ 베트남, 필리핀 및 기타 동남아 국가, 중동, 러시아 등에 수출중

            

출처: 광주기차객차(www.gadenway.com)

          

7. 东风乘用公司  Dongfeng Nissan Passenger Vehicle Company

홈페이지

www.dongfeng-nissan.com

설립연도

2003년 6월 9일

직원 수

7000여 명(2008년)

설립형태

동펑기차와 일본 닛산자동차가 공동출자한 회사

등록자본금

167억 위앤

매출액

248억6610만 위앤 (2008년 기준. 2009 중국자동차산업연감)

공장규모

후베이성 샹판 공장:

총면적 29만㎡, 건축면적 17만㎡

광저우 화두 공장:

총면적 94만㎡, 건축면적 28.4만㎡

생산능력

46만 대

생산품목

NISSAN GT-R(스포츠카), TEANA, SYLPHY, TIIDA, LIVINA(승용차)

X-TRAIL, QASHQI(SUV)

세부사항

‧ 중국 자동차 업계 합작사례 중 등록자본금 최대

‧ 후베이성 샹판(襄樊) 공장, 광저우 화두 공장, 엔진공장 및 연구개발센터 등 보유

‧ 2010년 허난성 소재 소형상용차 제2공장 가동 시작되며, 기존 생산라인도 확장하여 생산능력 대폭 제고할 예정

‧ 2009년 판매량은 전년대비 47% 증가한 51만7000대로 2010년 예상판매량은 100만 대

‧ 연간 생산능력은 46만 대이며, 2012년까지 총 50억 위앤을 투자해 화두 공장 생산라인 증설시 연간 60만 대, 허난성 소형상용차 공장 가동시 70만 대로 향상

‧ 엔진공장에서는 연간 36만 대의 엔진을 생산. 현재 VQ, HR, MR 3종의 엔진 생산 중

‧ 허난성 연구개발센터는 닛산자동차의 전세계 개발센터 4개처 중 하나로 중국시장을 위한 상품의 개발과 국산화를 위해 연구에 주력

‧ 2003년 판매량 65,012대(시장점유율 3%)에서 2009년 518,968대(23%)로 전년대비 48% 증가

      

 출처 : 동펑닛산자동차(www.dongfeng-nissan.com)

          

8. 比迪汽有限公司  BYD Auto Co., Ltd.

홈페이지

www.bydauto.com.cn

설립연도

1995년

직원 수

12만 명

설립형태

2003년 서안진천자동차를 매입, 현재의 비야디자동차회사 설립

등록자본금

비야디자동차 : 1억6300만 위앤(RMB)

비야디주식회사 : 22억7510만 위앤(RMB)

매출액

전년대비 :162%, 매출액: 395억 위앤(47%상승)

순이익 : 37억9000만 위앤(5억5500만 달러, 4배상승 '08년 10억2000만 위앤)

공장규모

광둥성, 베이징

산시성, 상하이 등지에 9개 보유

생산능력

N/A

생산차종

F3, F3R, F6, F0, G3, L3등(승용차), S6(SUV), M6(MPV) 등

세부사항

‧ 2011년 유럽전기자동차시장 진출 예정

‧ 2010년 4월  일본 금형기업 Ogihara 인수

‧ 2010년 3월  독일의 다임러와 전기자동차를 생산 MOU 체결

‧ 2009년 실적 발표후 모건스탠리, BNP파리바, 크레딧스위스, JP모건 일제히 전망치 상향조정

  - 시가총액 26조원, PER 40.12배(예상 PER 31.3배)

‧ 2008년 28만 대(3.0%), 2009년 44만8000대(3.3%, 6위) 판매, 2010년 목표 80만 대

  - 특히 F3는 2009년도 소형차 판매량 1위 차지

‧ 2009년 하이브리드 자동차 생산, 신에너지 자동차 부문 성장

‧ 2008년 12월 세계 최초로 F3DM 개발

‧ 2008년  반도체제조기업 닝보중웨이 매입

‧ 2002년 7월  홍콩증시 상장

‧ 비야디주식회사

 - 1995년 휴대폰 배터리 제조업체로 출발

 - IT와 자동차 2대 산업군을 거느린 하이테크 민영기업으로 총면적은 약 700만㎡

 - 미국, 유럽, 일본, 한국, 인도, 타이완, 홍콩 등지에 지점 및 사무소

 - 총직원수는 약 13만 명

      

 출처 : BYD자동차(www.bydauto.com.cn)

        머니투데이(www.mt.co.kr)

        매일경제(www.mk.co.kr)

          

9. 福建南汽有限公司  Fujian Soueast-Motor Co., Ltd.

홈페이지

www.soueast-motor.com

설립연도

1995년11월23일

직원 수

2392명(2009)

설립형태

복건자동차공업그룹과 대만위룽그룹이 공동출자한 합작회사(각각 지분 50%소유)

등록자본금

1억3800만 달러 (총투자액 2억2689만 달러)

매출액

35억7540만 위앤 (2008년. 2009 중국자동차산업연감)

공장규모

83만3034㎡

생산능력

15만 대

생산품목

동남 : V3(승용차), DELICA(승합차), FREECA(SUV)

미쯔비시 : LANCER, LANCER EX, GALANT(승용차), ZINGER(SUV)

세부사항

‧ 2006년 일본미쯔비시자동차와 협정 맺고 미쯔비시 자동차 생산 시작

‧ 2009년 매출량은 8.5만대로 전년대비 202% 증가. 2008년 10월에 출시한 자체브랜드 V3은 6만대 판매돼 전체의 70% 차지

‧ 현재 크라이슬러와 닷지의 판매업무 병행

          

 출처 : 동남자동차(www.soueast-motor.com)

         오토홈(www.autohome.com.cn)

          

10. 厦龙联合汽有限公司 Xiamen Kinglong United Automotive Industry Co.,Ltd.

홈페이지

www.king-long.com.cn

설립연도

1988년 12월

직원 수

약 3000명(2009)

설립형태

샤먼킹롱자동차그룹과 복건성공업그룹 등 10개 회사가 공동출자(각 지분 51%, 49% 보유)

등록자본금

N/A

매출액

약 50억 위앤(수출액 : 12억3300만 위앤)

(2008년 기준, 2009 중국자동차산업연감)

공장규모

大中型, 厦门轻客, 绍兴公交

3개의 생산기지

생산능력

약 5만 대(연간)

생산차종

80여 개 종류의 고속버스, 시내버스, 특수버스, 승합차 등

세부사항

‧ 2009년 현재 전세계 59개 국가 및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40개 이상의 해외 판매대리점 및 서비스 공급업체를 확보하고 있음.

‧ 2009년 수출액은 12억3300만 위앤으로 버스 판매량은 1만5344대

‧ 킹롱연합자동차공업과 남경킹롱객차제조 2개의 자회사, 400명 규모의 R &D센터 보유

‧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 2000대의 버스를 협찬하는 등 각종 행사에 차량 제공

‧ 2000년 이후 첫 해외진출 이래 2005년 3월 독자적으로 영국상용차인증을 받아 중국 최초로 유럽시장 진출

        

 출처 : 厦有限公司 홈페이지(www.king-long.com.cn)

          

11. 一汽海有限公司  FAW Haima Automobile Co., Ltd.

홈페이지

www.haima.com

설립연도

1988년

직원 수

3,128명(2008년)

설립형태

하이마투자그룹과 중국 FAW그룹이 출자해 설립한 합자회사임.

(지분 각각 51%, 49%보유)

등록자본금

12억 위앤, 총자산 40억494만 위앤

매출액

58억820만 위앤, 순손실 2억566만 위앤

공장규모

해구금판공업개발구 200만㎡

생산능력

15만 대

생산품목

FAMILY, HAIMA3(승용차), FREEMA(MPV), M2, H2, S3(SUV)

세부사항

‧ 2010년 생산능력은 현재 20만 대에서 35만 대로 증가, 매출은 19만21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

‧ 2009년 정저우에 연간 15만 대 생산가능한 생산기지를 설립, 12월 26일부터 생산 시작. 향후 완성차, 엔진, 부품 등을 연간 30만 대씩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2009년 자동차 판매량은 8만5100대로 전년대비 11% 감소, 주력 모델 FAMILY는 7만2000대가 판매돼 전년대비 16% 감소

‧ 2009년 하이마주식은 중국 자동차 산업 전반이 고도의 수익을 낸 데 반해 약 2억~2억5000만 위앤의 적자를 낸 것으로 추정됨.

       

 출처 : 하이마자동차(www.haima.com)

        오토홈(www.autohome.com.cn)

       

12. 东风柳州汽有限公司 Dongfeng Liuzhou Motor Co.,Ltd.

홈페이지

www.dflzm.com.cn

설립연도

1954년

직원 수

2848명(2008년)

설립형태

동펑자동차회사와 리우저우시공업지주회사가 공동출자한 회사

 (각각 지분 75%, 25%보유)

등록자본금

총자산 : 23억 위앤

매출액

58억8743만 위앤(2008년 기준, 2009 중국자동차산업연감)

공장규모

본사, 상용차공장, 승용차공장

총면적 :101만3000㎡

공장면적 : 24만2000㎡

생산능력

상용차 : 6만 대

승용차 : 5만 대

생산품목

Fenxing Joyear, Linzhi Series(MVP)

EQ1041, EQ5068(화물차), EQ4115, EQ4180(견인차) 등

세부사항

‧ 2009년 MPV 시장 매출의 15% 차지. 주요하게 중고급 시장에서 우세를 보임.

      

출처 : 동펑리우저우자동차(www.dflzm.com.cn)

     

13. 柳州五菱汽有限任公司 Liuzhou wuling Motor Co., Ltd.

홈페이지

www.wuling.com.cn

설립연도

1996년

직원 수

약 8400명

등록자본금

총자산 : 26억8000만 위앤

총부채 : 16억1400만 위앤 (2005년 기준)

매출액

100억 위앤 (2009)

공장규모

엔진공장, 트랙터공장, 부품공장

생산능력

N/A

생산품목

엔진 : 가솔린 엔진, 오토바이 엔진

부품 : 차축 조립, 범퍼 조립, 프레임, 각종 부품 등

특수차량 : 캠핑카, 경찰차, 미니밴, 미니버스, 저속트럭, 버스

세부사항

‧ 광시자치구 지방정부의 국유기업. 전국 500위권의 대기업

‧ 2009년 매출 100억 위앤 돌파(전년대비 19.8% 증가)

  - 엔진 60만대(전년대비 11% 증가), 부품 95만 개(64%), 자동차 3만 대(50%)

‧ SAIC, GM, 우링 3개사와의 협력 통해 부품, 엔진, 특수차량 분야에 주력

‧ 2020년 매출목표 110억 위앤, 판매량 엔진 60만 대, 부품 100만 개, 특수차량 5만 대 이상

       

 출처 : 광시자치구인민정부국유기업관리감독위원회(www.gxgzw.gov.cn)

         바이두(百度)백과사전(http://baike.baidu.com/view/596359.htm)

     

14. 桂林客公司  Guilin Bus Industrial Group (China)

홈페이지

http://glkcgy.chinaepu.com

설립연도

1962년 11월

직원 수

1327명

설립형태

광시자치구 정부출자로 설립된 국영기업

등록자본금

자본금 : 3억4296만 위앤, 총자산 : 3억838만 위앤

순자산 : 2억3880만 위앤, 부채 : 6957만 위앤

매출액

9억4294만 위앤 (2008년 기준, 2009 중국자동차산업연감)

공장규모

계림시평산공업지구, 흑산공업지구, 고신개발지구 등 총면적 23만8000㎡

생산능력

8000대

생산품목

대형, 중형, 소형 일반버스, 호화버스, 버스섀시, 변속기, 자동차용 고급 유압시트, 선반조립 및 기타 자동차 부품

세부사항

‧ 자동차 부품 공장에서 여객차량 및 섀시 제조기업으로 발전

‧ 1990년 이후 타이완, 홍콩 및 한국 대우그룹과 다수의 합작기업 설립

‧ 계림버스그룹은 중국 국내에서 상당한 실력과 인지도 확보

‧ 현재 계림대우, 계림버스개발공사가 각각 기술센터 보유

‧ 중국 전역에 30개의 영업 및 서비스망 구축

        

출처: 광시자치구인민정부국유기업관리감독위원회(www.gxgzw.gov.cn)

          

15. 桂林大宇客有限公司   Guilin Daewoo Bus Co., Ltd.

홈페이지

www.gldaewoo.com

설립연도

1994년 8월

직원 수

1058명

설립형태

계림버스공업그룹과 한국대우버스주식회사가 합작

등록자본금

2500만 달러

매출액

5억4716만 위앤 (2008년 기준, 2009 중국자동차산업연감)

공장규모

공장총면적 : 14만㎡

건축면적 : 6만480㎡

생산능력

부품생산라인, 조립라인

버스 2500대

생산차종

고급 및 중간 크기의 대형 고속버스, 시내버스, 관광버스 생산. 8~11m 크기의 총100여 개 모델 보유. GDW6126HG(시내버스), GDW6128HWR(침대버스), GDW6119H, GDW6960H 등

세부사항

‧ 2009년 2월 광동성 포산시 시내버스로 GDW6106HG 모델 23대 납품

‧ 중국 국내에 31개의 판매망 보유

         

 출처 : 계림대우버스(www.gldaewoo.com)

         대우버스(www.daewoobus.co.kr)

 

 

 자료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2009 중국자동차산업연감, 각 기업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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