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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자동차 용품시장 뜨거워진다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0-04-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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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자동차 용품시장 뜨거워진다
- 마이카족의 증가와 보편화 -
- 지역별, 차종별 분석이 선행돼야 -
□ 성장하는 자동차 관련 시장
○ 최근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7619만3100대로 집계됐으며, 2009년 한해 동안 1364만3100대의 자동차 판매가 이루어졌음.
○ 2009년까지 중국 자동차 용품시장 규모는 3500억 위앤 수준이며, 차량별 평균 용품 구매액은 약 4000위앤으로, 2012년 중국 자동차 용품시장의 규모는 총 5000억 위앤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자동차용품 생산기업은 2만7000개 정도이며, 매년 새로 출시되는 제품은 약 3000가지임.
□ 업계상황에 분석
○ 최근 베이징에서 열린 2010 중국자동차용품업 현황 발표회에서 YASN 전시회사 총경리 시에위 씨는 2010년 중국자동차 용품업계 동태에 대해 상세한 분석을 실시했음.
○ 자동차 가격의 지속적인 하락과 차량보급을 장려하는 국가정책에 힘입어 차량 및 차량용품에 대한 판매가 점차 확산돼 이제는 대중화 단계에 들어섰다고 시에위 총경리는 분석함.
다양한 자동차용품들
□ 지역별, 시장 급별 차이
○ 또한 중국 내 주요도시의 경우 최근 2년에 비해 2009년의 자동차 용품 수요가 대폭 증가했음. 그러나 아직 지역별로 차이는 존재해 화북, 화남, 화중, 서남지역의 수요가 기타 지역에 비해 많은 편임.
○ 특히 서남지역의 발전이 가장 눈에 띄며, 소비자들의 소비형태도 가장 빨리 성숙기에 접어든 것으로 시에위 총경리는 분석함.
○ 중국 내 자동차 용품시장의 빠른 발전과 소비시장의 성숙으로, 중국 내외 관련 업체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됐음. 특히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래, 업계의 판매량은 약간의 업계 구조조정기도 있었으나 중국시장은 대체로 잘 버텨낸 것으로 분석됨.
○ 2,3 선급 시장과 농촌지역의 시장도 이미 자동차 용품시장의 신흥시장으로 중시되고 있으며, 향후 주요 소비시장으로 발전될 것으로 판단됨.
○ 현재 농촌과 도시 자동차 용품업계의 비율은 약 4:6으로, 도시의 자동차 판매가 아직은 주요 판매원임.
□ 자동차 소비의식과 소비자의 관련지식 축적
○ 남방지역의 자동차 용품시장은 북방지역에 비해 매우 활발한 편으로, 용품시장이 더욱 보편화돼 있기도 함.
○ 이에 비해, 북방지역의 시장은 대부분 2선급 이상도시에 집중돼 있으나 3선급 이상 도시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1선급 이상도시의 경우 시장 증가속도가 전년대비 50%, 2선급 도시는 50~100%선, 3선급 도시는 100~300%의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 용품시장의 발전은 상당히 긍정적이며, 대부분의 세부 시장들이 연 100% 이상의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특히 자동차 관련 전자용품시장의 발전은 매우 빠른 편으로, 제품의 소비량 증가 비율이 연 150% 이상임. 또한 차량 인테리어업의 발전도 연 300% 이상의 발전 속도를 보임.
○ 시에위 총경리에 따르면, 자동차 용품 판매 시장의 활성화에 힘입어 현재 차량 1대당 인테리어에 소요되는 비용은 평균 3000~4000위앤 선이라고 밝힘. 그러나 자동차 용품시장의 변화에 따라, 주력시장이 2, 3선급 시장으로 확장됨에 따라, 차량 1대당의 전체적인 용품 소비수준은 어느 정도 하락했음.
□ 자동차 전자용품은 고부가가치 업종
○ 자동차시장의 신속한 발전과 함께 차량용품시장의 발전도 두드러지며, 자동차용품 전체 산업, 특히 자동차 전자용품시장은 가장 떠오르는 산업이 됐음.
○ 자동차 내부 장식, 외부 인테리어 등 비교적 높은 기술수준이 필요없는 제품의 경우 이윤이 대폭 하락하며, 전자용품관련 산업은 여전히 고부가가치산업의 위치를 지키고 있음.
○ 최근 차량용 전자제품의 품질이 개선되면서 제품 불량률도 많이 낮아져 전자제품에 대한 시장의 평가도 좋아짐.
□ 우리 업체의 기회
○ 현재 중국시장에 들어와 있는 수입자동차 용품들은 구미, 일본 제품이 많으며, 소비자들 역시 고가라도 수입 고급 브랜드를 찾는 소비자가 많은 편임.
○ 차량용품의 특성상 소비자는 자신의 감각과 취향에 맞는 제품에 대한 까다로운 기준이 있어 저가제품으로는 시장 진입이 어렵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평가임.
○ 따라서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업체는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또는 현지에서의 홍보활동 강화를 통해 입소문을 타고 명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 필요함.
○ 또한 지역별 선호차종이 다른 바, 지역별 선호 차종에 따른 연구가 반드시 선행된 후, 진입지역을 선택해야 할 것임.
출처: 바이두, 국제상보, KOTRA 다롄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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