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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지게차, 태국에서 일본 브랜드와 경쟁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04-02
  • 출처 : KOTRA

 

한국산 지게차, 태국에서 일본 브랜드와 경쟁

 

 

 

□ 시장 현황

 

 ㅇ 태국은 동남아 지역 중에서도 산업발전의 잠재력이 큰 국가이기 때문에 지게차 시장의 전망이 좋음. 지게차는 원재료, 부품, 완제품의 운반에 필수적인 운송기기임. 물류 사업과 제조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올해 지게차 판매량은 약 10%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ㅇ 지게차는 원동력에 따라 디젤, LPG가스, 전기 등 세가지 종류로 구분함. 태국의 지게차 판매업체 정보에 의하면 2008년 태국에서 판매된 지게차는 총 5600대이며, 2009년에는 6000대임. 2010년에는 2009년보다 약 10%가 성장한 6600대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함.

 

 ㅇ 태국에서 50년 동안 지게차를 판매한 Toyota Tsusho Forklift(Thailand) Co., Ltd.에 따르면 태국은 동남아에서 가장 큰 지게차 시장이며 성장률도 가장 높은 곳임.

 

 ㅇ 한편 석유가격이 태국산업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침에 따라 하이브리드 지게차에 대한 수요가  향후 늘어날 전망임. Komatsu 지게차의 태국 유통업체인 Bangkok Motor Industrial Co., Ltd.는 소비자의 수요에 부응해 하이브리드 AE50HB Komatsu 전기 지게차를 수입했음. 그러나 아직까지는 가격이 비싸 하이브리드 기게차가 널리 사용되지는 않음.

 

 

□ 수입 현황

 

 ㅇ 태국의 2009년 지게차(HS Code 8427.20기준) 수입은 5160만 달러로 2008년 9280만 달러보다 44.3%가 감소해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감소를 반영함.

 

 ㅇ 국가 별로는 일본에서 수입이 3800만 달러로 가장 크며 한국에서 수입은 240만 달러로 3위를 기록함.

 

태국의 지게차 수입 현황

                                                                                                      (단위 : US$ 백만)

순위

국가

2007

2008

2009

1

일본

60.1

73.1

38.0

2

중국

4.2

5.9

4.2

3

한국

0.4

1.2

2.4

4

프랑스

2.4

0.5

1.9

5

미국

0.9

1.6

1.4

6

스웨덴

4.0

3.7

1.2

7

싱가포르

0.1

0.8

0.6

8

독일

0.6

0.2

0.5

9

호주

0.2

0.6

0.4

10

대만

0.4

0.3

0.2

 

전체

74.2

92.8

51.6

자료원 : 태국 상무부

 

□ 경쟁 동향

 

 ㅇ 현재 태국 시장에 진출한 주요 지게차 브랜드 현황은 아래와 같음.

 

No.

회사명

브랜드명

국가명

1

Toyota Tsusho Forklift (Thailand) Co., Ltd.

Toyota

일본

2

Bangkok Motor Works Co.,L td.

Komatsu

일본

3

TCJ Asia Public Co., Ltd.

OM

이탈리아

4

JB Brothers Co., Ltd.

Yale

미국

5

DKSH Ltd.

Doosan

한국

 

 ㅇ 태국 지게차 시장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는Toyota Tsusho Forklift (Thailand) Co., Ltd.는 다른 브랜드와 경쟁에서 가격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에 우선을 두고 있음.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을 두는 분야는 당연히 가격과 품질이지만 일부 산업분야에서는 안전을 가격보다 더 강조하기도 함.

 

 ㅇ 이탈리아산 OM지게차의 유통업체인 TCJ Asia는 제조업, 운송, 물류산업에 초점을 맞춤. TCJ Asia 지게차의 가격은 60만 바트로서 일본 경쟁제품과 비슷한 수준임.

 

 ㅇ 태국에는 현재 20개 이하의 지게차 브랜드가 있으며 대부분 일본, 유럽, 미국, 한국, 중국에서 수입됨.

 

태국 지게차 시장 점유율

주요 브랜드

시장점유율(%)

Toyota

30

Komatsu, TCM, Mitsubishi

50

기타

20

자료원 : Thansethakij

 

□ 진출 시사점

 

 ㅇ 태국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지게차는 Doosan, Clark, SMC가 있음. 한국산 지게차의 강점은 중국에서 생산되는 제품보다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이 현지 고객들의 인식임. 특히 미국, 일본 등 국제적인 브랜드의 경우도 중국에서 생산되는 경우 중국산 제품으로 인식해 평가가 좋지 않음. 한국산 제품은 또한 일본 제품과 비교해 약 20% 가격이 저렴함.

 

 ㅇ 한편 태국 고객들은 아직까지 한국 브랜드는 일본, 유럽 브랜드보다 신뢰를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음.

 

 ㅇ 태국 지게차 시장에 진출하는 외국기업은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함. 첫째는 Komatsu, Mitsubishi, Caterpillar, Nissan 등의 기업처럼 현지 에이전트를 지정해 제품을 유통시키는 방법이며, 둘째는 Toyota, Crown, Jung Hein Rich 처럼 태국에 사무소를 설립해 마케팅 활동을 직접 수행하는 방법임.

 

 ㅇ 태국에서 지게차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수단 중 하나로는 Thailand International Logistics Fair와 같은 전시회 참가가 있음.

 

 ㅇ 한국산 지게차(HS CODE 842720)를 한국으로부터 수입시 관세는 0%이며 부가세는 7%임.

 

 

자료원 : Thansethakij, Manager, 태국 상무부,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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