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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시장 공략 5대 키워드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3-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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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시장 공략 5대 키워드
- 미국 경기 침체에도 온라인 시장 지속 성장 -
□ 올해 미국 온라인시장 동향
○ 미국 온라인시장 지속 확대
- 지난해 미국 온라인 판매시장은 과거 몇 년간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으나 경기 침체로 인해 2008년과 비슷한 판매 규모를 기록했음.
- 올해 온라인 판매시장은 지난해에 비해 다소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월 온라인 시장의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2.4% 증가해 순조로운 출발을 기록했음.
○ 지난 1월 소매 판매 현황
- 지난 1월 총 소비액은 약 3조558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4.7% 증가했으며, 이중 가장 호조를 보인 분야는 자동차, 가솔린 그리고 온라인 판매로 나타났음.
- 소매 판매 중 가장 많은 금액을 차지한 1월 자동차 제조업체가 딜러에게 판매한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6% 증가한 295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주유소의 판매액은 가솔린 가격 인상으로 인해 약 29% 급증했음.
- 반면 지난 1월 하드웨어 판매는 약 6.3%, 전자제품 판매는 7%, 그리고 가구 판매는 4.4% 판매 감소를 기록했음.
- National Retail Federation의 수석 경제학자인 Rosalind Wells씨는 소매 판매는 약간 회복세를 보이나 아직도 소매 판매가 본격적으로 회복되고 있다고 보기엔 아직 이른 감이 있음.
○ 전체 소매 판매 중 온라인 판매 비중 지속 증가
- 온라인 판매는 소비자들이 가격을 비교하고 최저 판매 가격 구매에 관심이 높아져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게다가 지난 1월에 날씨가 좋지 않아 전년 동기 약 12.4%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음.
- 온라인 업체들이 경기 침체에도 지속적으로 호조를 보이는 업체들의 특징은 인기 아이템을 갖춰 차별화를 이루고 있고 마케팅을 통해 방문객 수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임.
- 미국 온라인 업체들이 불경기에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5가지 필수 전략은 다음과 같음.
□ 온라인 판매 확대 5대 전략
○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디자인을 보강
- 온라인 판매 사이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독특한 웹 디자인과 콘텐츠로 소비자들을 끌어 들여야 함. 만약 웹디자인이 지난 2002년 이후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면,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안전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 구매를 꺼릴 수 있음.
- 지난 10여 년간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형태가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 판매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이젠 주요 소매 판매수단으로 부상했음.
- 경기 침체로 인해 일반 소매매장의 판매가 부진한 반면 온라인 판매는 지속적으로 성장세임. 소비자들은 온라인이 더 편리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정보가 있는, 편리하고 안전한 쇼핑 공간이 되길 기대함.
- 온라인 사이트는 복잡하고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으며, 간결하며 잘 관리되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 제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확신을 줄 수 있어야 함.
○ 자세한 제품 정보와 제품 특성을 잘 반영한 제품 이미지
-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제품 설명서와 이미지에 전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에 온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업체들은 가능한 자세하고 확실한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가 제품 구매에 확신을 줄 수 있도록 경쟁 업체와 차별화해야 함.
-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까다로운 소비자들은 직접 제품을 보거나 만져 볼 수 없기 때문에 제품을 구매하기 자세한 제품 정보가 필요하며 구매자들이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자세한 제품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제품 이미지는 제품 정보를 좀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임.
○ 소비자들의 제품과 매장에 대한 평가
- 소비자들의 제품 및 온라인 매장에 대한 평가는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인 동시에 온라인 매장의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 불경기로 인해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에 더 신중함. 온라인 매장에서 제공하는 제품 정보가 믿을 수 있는지는 소비자들의 제품과 매장에 대한 평가에 달려 있음.
- 따라서 온라인 판매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제품 및 매장 평가 잘 줄 수 있도록 고객 서비스를 강화해야 함.
○ 검색 엔진 활용을 최적화
- 자세한 제품 정보와 좋은 소비자 평가 외에 다른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 엔진의 효율적인 활용임.
- 자세한 정보와 좋은 소비자 평가는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검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핵심 키워드를 콘텐츠에 사용하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Google이나 Bing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검색할 때 상위에 검색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 주고 잠재 고객들의 방문 횟수를 높일 수 있음.
-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쇼핑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쉽고 편리하게 제품을 찾고 구매할 수 있다는 점 때문. 검색 엔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다는 뜻은 그만큼 고객 방문 횟수와 구매가 증가할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것
○ 이메일을 활용한 마케팅을 적극 실시
-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판매시장에서 성공적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번 구매한 소비자들이 온라인 매장을 반복적으로 방문해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
- 이를 위한 마케팅 방법 중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방법은 이메일 마케팅으로 정기적으로 신제품 정보, 할인 쿠폰 등을 발송하는 것임.
-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고객은 일반적으로 해당 사이트를 친구나 가족들에게 소개하거나 추천함. 이는 고객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
-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비용과 시간이 덜 들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불경기를 극복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음.
□ 시사점
○ 미국 온라인시장 지속 성장
- 미국 온라인시장은 경기 침체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지난 1월 온라인 시장은 전년동기 대비 약 12.4%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 앞으로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의 가장 큰 장점인 편리성으로 온라인 구매를 지속적으로 늘릴 것임.
○ 미국 온라인시장 공략 키워드
-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미국 온라인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나 새롭게 온라인 매장을 개설해 실질적인 성공을 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음.
- 치열한 온라인 판매 산업에서 살아남기 위한 성공의 열쇠는 편리하고 깔끔한 디자인과 자세한 제품 정보,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충성고객 확보임.
- 미국 온라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미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색상과 디자인, 콘텐츠를 확보하고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마케팅과 서비스 체계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 Daily Finance, E-Commerce, U.S. Department of Commerce, 시카고 비지니스 센터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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