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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미국 수출 3대 키워드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0-03-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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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미국 수출 3대 키워드
- 제품안전성, 인내심, 스피드 -
올해 미국 수출은 미국 경기의 회복 지연, 소비자의 구매 정체 등과 어울려 최근 발생한 도요타의 리콜사태로 더욱 짙은 안개에 휩싸이는 듯한 느낌. 이런 상황에서 올해 미국 수출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3대 키워드를 정리했음.
□ 제품 안전성 - 미국인들 제품 안전에 대한 인식 최고조
O 도요타 차량의 사상 최대 리콜
- 미국에서 850만대 차량을 리콜, 그동안 고품질과 높은 고객만족도 제품 이미지 탈색
- 12개 차종으로 거의 모든 차종에서 리콜 단행, 손실비용 20억 달러로 추정
- 프리우스 차량, 그동안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그린 차량계를 선도했으나 리콜대상에 포함
- 세계 최고의 잔고장 없는 차량에서 이제는 운전하기 꺼려지는 차량으로 인식돼
· 이미 5년 전 문제 인식했다는 보도에 미국인들 배신감 느껴
· 이번 리콜 후유증 상당히 오래 갈 것으로 전망, 지속적으로 도요타 차량 판매에 악영향 전망
- 도요타 차량 미국 2월 판매량 전년동월대비 8.7% 급락
- 최근 딜러샵에서 미국·캐나다부품 0%, 일본부품 100%, 일본에서 조립한 차량만 판매
· 향후 5년간(60개월) 무이자 할부판매로 고객유치 노력하나 매장은 한산한 분위기
O 수입제품과 중국제품의 안전성 문제 심각 지속
-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청(CPSC) 2008년 500여 개 제품 리콜(최신자료)
· 이중 85%는 수입제품으로 대다수가 중국이 원산지임.
- 전체 소비자 제품 수입액은 6390억 달러, 중국산 2730억 달러로 42.7% 차지
· 1997~2008년간 중국과 홍콩산 제품의 수입액은 4배 증가
- CPSC, 2009년에 이어 2010년에도 수입품 안전성 검사부서 인원 확대 계획
- CPSC, 수입제품에 대한 안전 기준 설정으로 외국 수출업체들의 제품안전시스템 구축케 해
· 2009년 10월 중국 북경에서 개최된 제품안전 정상회의에 참여
원산지 국가별 리콜현황
자료원 : www.recallowl.com
O 모든 제품, 특히 어린이용 제품의 안전성 심각
- 소비자제품, 자동차, 식품, 의약품, 화장품, 환경제품 등 광범위한 제품의 안전성 문제 대두
- 소비자안전청, 식약청, 환경청, 고속도로 교통안전국 등 여러 정부부처에서 안전성 관리 감독
- 젖병, 장난감, 의류, 등 유아용품과 어린이용품 안전성 문제 지속
☞ 미국 리콜 정보 포탈 사이트
-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청(CPSC) : www.cpsc.gov
- 미국정부 리콜정보 포탈 사이트 : www.recalls.gov
- 민간 운영 리콜정보 포탈 사이트 : www.recallowl.com
□ 인내심 - 바이어들 오더 더욱 늦어지고 까다로워져, 조속한 경기회복 믿음 없어,
O 바이어들의 오더 진행은 더욱 느려지고, 작아지고 까다로와져
- 바이어와의 접촉도 쉽지 않아, 인원 감축으로 더 많은 일 하고 있어
- 매니저 부재 현상 발생으로 모든 의사 결정이 예전보다 훨씬 늦어져
- 바이어들, 오더 물량은 매우 보수적으로 오더, 아직 경기회복 피부로 느끼지 못해
-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제품 기획 추구로 더 생각하고 더 생각해 더욱 느린 결정해
O 미국 경기회복 중이나 피부 실감 멀어, 바이어들 적극적인 비즈니스 플랜 실행 어려워
- 1월 소매판매(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제외) 전월비 0.5%, 전년동월비 5.3% 각각 상승
- 그러나 1월 미국산 제품에 대한 출하 급락, 전체 출하 0.2% 감소
· 1월 내구재 오더 전월비 3.0% 증가했으나 수송부문 제외시 0.6% 하락
- 특히 기계류 1월 출하량 전월비 6.2%, 신규 오더 9.7% 각각 감소
- 유럽(그리스, 스페인 등) 국가부채 사태 지속으로 최근 더블딥 가능성 다시 고개 들어
O 소비자들, 향후 경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매우 강해 지출 주저, 소비지출이 GDP의 70%
- 가처분소득이 작아서 구매 주저, 지연 또는 포기하는 경우 지속
- 주택경기 바닥에서 벗어나지 못해 주택담보 대출 등으로 지출 여유 만들 수 없어
- 2월 소비자신뢰지수 46 기록, 1월의 56.5 대비 약 11포인트 하락(컨퍼런스보드)
- 소비자 시장평가(Consumers’ assessment of current conditions) 19.4, 1983년래 가장 낮아
- 6개월 전망 평가(Consumers’ outlook over the next six months) 63.8, 전월비 13.5 하락
- 높은 실업률로 자신의 미래 소득과 고용에 대한 우려 높아
· 5000 가구 대상 조사, 직업 구하기 어렵다 47.7%, 직업 충분하다 3.6%
- 경기회복돼도 이번에 정착된 구매습관 오랜기간 지속될 전망, 소비가 미덕은 이미 옛말
□ 신속 납기, 팔릴 제품 우선 개발, 자주 변하는 트렌드 따라가기
O 현재 소비자 구매 나타나는 분야·제품에 올인 경향 더욱 높아져
- 소비자의 전반적인 구매 회복이 매우 느리게 진행되면서 구매가 일어나는 분야·제품에 집중
- J.Crew사, 전반적인 의류판매 부진, 액세서리 판매 증가해 액세서리 분야 소싱 강화
-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제품의 딜리버리 더욱 빠르게, 경쟁자보다 매장 진열 더 빠르게
- 낮은 가격과 할인율은 소비자들에게 더이상 어필 안해, 새로운 제품과 빠른 출시가 판매 연결
· 소비자들 그동안 경험으로 더 낮은 가격과 더 높은 할인율 원하고 기다려
O 매장 재고 축소로 순익 증대전략 실행효과 거둬, 향후 더욱 강화 전망
- 2009년 주요 소매업체들 판매 증가 미약, 이익 증가율 높아, 제품 소싱, 재고비용 절감으로
· Macy’s, 2009년 판매 5.6% 감소, 그러나 이익 3억5000만 달러(2008년 적자)
· Target, 판매 0.9% 증가, 이익 23.5% 증가
· Sears, 2009 4/4분기 판매 0.2% 하락, 이익 126.3% 상승
- 더 낮은 재고 수준으로 오더 규모 작아지고 매장 축소 등 새로운 판매방식 도입 효과 봐
· 불경기를 효율성 제고 기회로 삼아 기업 체질 개선, 물량위주에서 이익위주로 전환
□ 시사점
O 인내심 갖고 바이어 이해하고 새로운 제품 개발과 적극적인 시장공략 필요
- 미국 바이어들의 느린 결정, 주저함을 이해하고 이에 맞추는 노력 필요
- 가장 경쟁력 있는 핵심제품에 대한 경쟁력 배가 노력 필요
· 제품 소싱, 가격 체계 재 검토, 소싱지역 확대, 새로운 바이어 발굴 등
- 5년전 섬유 오퍼 10개 넣으면 6,7개 오더로 연결, 2년전 2,3개, 이제는 1개만 돼도 큰 성과
- 예전에 받던 큰 오더들, 이제는 없다고 생각하고 작은 오더를 충실히 수행해야
· 인정 받으면 더 큰 오더도 받게 되고 경기회복시 예전의 큰 오더도 받게 돼
O 스피드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 바이어의 가장 중요한 구매결정 판단 요소
- 제품, 가격, 디자인 등 거의 모든 것 평준화, 이제는 남보다 빠르게 공급하는 것이 경쟁력
- 평소 소싱처 확대 위한 노력과 이들과의 연대관계 구축 매우 중요
- 작은 오더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중요
- 바이어들, 작은 오더 경우 먼저 비행기 선적비용 부담 제안할 정도로 납기 단축 중요
자료원 : 미국 상무부, 노동부, CNBC, 뉴욕섬유전시회, 바이어 대화, KOTRA 뉴욕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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