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성형산업, 대중화 추세로 시장규모 대폭 성장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0-03-16
  • 출처 : KOTRA

 

中 성형산업, 대중화 추세로 시장규모 대폭 성장

- 성형시장 세계 2위 규모, 성형 대중화 추세 -

- 한국행 성형의료 관광 위해 다양한 상품 개발 및 비자문제 해결 시급 -

 

 

 

□ 중국의 성형산업 규모

 

 ○ 성형시장 세계 2위 규모

  - 중국의 성형병원은 1만여 개에 달하고 있으며, 미국의 성형시장에 이어 세계 2위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자료에 따르면 2005년 중국의 성형인구는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2010년 성형 인구는 4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음. 주요 성형층은 22~45세 여성이 대다수임.

  - 성형뷰티산업은 부동산, 자동차, 여행에 이은 제4의 소비 규모를 형성하고 있음.

 

 ○ 중국 성형시장은 한국 영향 가장 커

  - 이러한 중국의 성형 열풍은 한국 드라마의 영향이 가장 크며, 인터넷을 통해 한국 가수, 배우 등 유명연예인의 소식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젊은 층에서는 한국 연예인의 성형 뉴스가 주요 이야기 거리가 되고 있음.

 

 ○ 중국 성형시장 성장기 진입

  - 중국의 성형병원은 보통 전문 성형병원, 종합병원의 성형외과, 병원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성형병원, 개인 병원 등임. 중국의 성형시장은 이제 막 성장기에 진입해 향후 성형시장 규모는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중국의 주요 성형시장

  - 중국의 성형시장은 주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지역 등. 베이징의 경우 전국 정치문화중심으로 다방면의 자원이 집중된 지역. 성형미용 시장 역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음. 또한 주변 지역인 텐진, 허베이, 허난, 산시(山西), 산시(陝西), 동북3성 등에서도 베이징으로 가 성형 진료를 받는 경우가 많음.

  - 중국 서남내륙지역에 위치한 청두시는 중국 성형시장에서 베이징, 상하이에 이어 3위 규모를 가지고 있는 시장이며, 미인이 많은 곳으로 유명하고 성형에 대해서도 대범한 스타일을 보이는 곳임.향후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큼. 또한 청두시와 하나의 경제권을 형성해 가고 있는 충칭직할시 역시 성형 수요가 큰 지역으로 알려져 있음.

  - 중국 성형 전문 포털 사이트인 愛容網(www.iface.com.cn)은 2008년 중국 10대 성형병원을 평가해 발표했으며, 여기에는 △北京伊美爾整形美容醫院, △金炫澈整形醫療美容中心, △北京卓越整形美容醫院, △北京史三八醫療美容醫院, △江蘇施爾美整形美容醫院, △上海時光整形外科醫院, △上海解放軍455醫院美和整形外科激光中心, △廣州仁愛醫院整形美容, △廣州博美整形 병원 등이 선정됨.

 

 ○ 한국 성형병원 중국진출 러시

  - 중국에서도 성형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보편화됨에 따라 한국 성형병원이 중국 현지에 직접 진출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 SK 그룹은 베이징에 성형 전문병원인 ‘愛康醫院’ 을 설립했으며, 상하이와 다롄에도 분원을 설립했음.

  - 상하이에도 이미 직접 병원을 설립하거나 중국 병원과 협력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중국 내륙도시인 쓰촨성 청두시에도 이미 몇 년 전부터 한국 병원과 많은 교류를 진행함. 이 때문에 많은 성형병원들의 간판에는 ‘한국합자, 한국의사 상주’ 등의 문구가 자주 눈에 띄고 있음.

 

□ 최근 중국 성형시장 동향

 

 ○ 최근 성형시장 동향

  - 2009년 중국의 성형 업계는 △ 이성적 성형소비(성형수요자와의 충분한 상담), △ 하이테크 성형 신기술 선호, △ 성형소비자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과거 쌍꺼풀, 코, 얼굴형 성형 위주에서 성형 항목 다원화 추세, △ 천편일률적인 연예인 모델 성형에서 개성 중시한 성형 등 변화를 보임.

 

중국 최대 성형 포털 사이트 愛容網(www.iface.com.cn)

 

 ○ 취업 위한 성형 수요 증가

  - 최근에는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성형수술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높이려는 대학생들의 수요가 증가

 

 ○ 춘절 장기 휴가철 이용 성형 수요 대폭 증가

  - 춘절 휴가는 보통 1주일 이상으로 성형 수술 후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어 최근에는 춘절 기간 여행을 떠나지 않고 성형수술을 받는 여성도 대폭 증가 추세

 

 ○ 성형의 대중 소비화 추세

  - 중국의 성형시장의 수요층은 학생, 직장인, 산후 여성 등으로 다양하며 매년 20% 이상 증가함. 과거 성형이 부유층과 연예인 등이 소비하던 것에서 현재는 이미 대중 소비화 추세에 있음.

 

 ○ 최소 침습 성형이 대세

  - 중국 성형 의사 역시 한국의 성형 기술을 배우기 위해 노력함. 현재는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최소 침습 성형 병원이 빠르게 늘며, 새로운 기술 도입도 빠르게 진행됨.

 

 ○ 소비자 성형병원 선택 조건

  - 소비자는 성형병원 선택시 성형병원의 전문(유명) 의사 존재 여부, 성형 수준(기술)을 매우 중요한 병원 선택 요소로 여기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성형 설비, 성형병원 위생 수준을 중시

 

 ○ 중국 성형 산업의 문제점

  - △ 의료 성형 병원의 설립에 관한 심의나 심사가 엄격하지 않아 소규모 영세 업체가 난립하고, △ 경영 수준이 떨어져 고객관리가 소홀하고, 위생 관리에서도 전문적인 지식과 기본적 소양이 부족한 곳이 많으며, △ 성형 비용은 병원이 부르는 값이 가격이 돼 터무니없이 높은 비용을 요구하는 곳이 많으며, △ 유명 혹은 한국 의사 상주, 중한 및 중독 합자병원 등 각종 허위 광고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는 사례가 많음.

 

인기시술 부위 및 수술 비용

수술 부위

의료기관

수술비(위앤)

주름성형

成都市西區醫院醫學美容科

500~5,000

가슴성형

成都春天整形美容硏究院

8,000~30,000

유두성형

成都市西區醫院醫學美容科

2,000~3,000

광대뼈축소

成都駐顔醫學美容中心

16,000~30,000

입술성형

成都駐顔醫學美容中心

1,000~15,000

가슴 축소

成都市西區醫院醫學美容科

10,000~18,000

자료원 : 쓰촨성 청두시 성형병원 소개

 

□ 한국행 성형 여행

 

 ○ 대도시 위주 소비자는 한국행 성형이 비교적 많아

  - 매년 한국으로 성형 여행을 떠나는 인원은 구체적으로 알 수는 없지만(2006년의 경우 1000여 명으로 추산), 대부분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썬전 등 대도시의 젊은 층과 생활의 안정을 찾은 30대와 40대가 많음.

 

 ○ 한국행 성형여행 가장 큰 장애는 높은 가격

  - 일반적으로 한국행 성형 여행의 가장 큰 장애는 높은 가격으로 일반적으로 중국 현지와 비교해 약 5~10배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고 있음.

  - 하지만 한국의 성형병원은 높은 성형 수술 수준과 마치 집과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병원 인테리어, 수술전후 심리 상담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음.

 

□ 한국행 미용 성형 의료 관광 활성화 조치와 중국 진출 방향

 

 ○ 한국 의료수준 알리는 작업 우선

  - 다수의 중국인은 아직 한국의 의료수준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며, 의료 관광에 대한 이해의 폭도 좁은 편임. 한국은 지리적으로 가까워 유리한 위치에 있는 만큼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함.

 

 ○ 다양한 의료관광 상품 및 비자 문제

  - 미용 성형 이외에 치과 성형을 포함해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고, 성형 후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관광비자의 체류 기한에도 유동성을 주는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

  - 현재 제주도에 제한된 중국인 관광 무비자 입국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등의 조치와 의료관광비자의 경우 비자 발급을 간소화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함.

 

 ○ 중국 진출 성형병원 체계적 지원 필요

  - 의료관광 유치 이외에 우리 기업들의 중국 성형시장 진출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도 필요한 상황임. 중국 각 지역의 성형시장의 특성 및 소득수준, 소비수준 등 다양한 방면에서 검토 작업이 필요한 만큼 이를 위한 지원 역시 절실한 상황임.

  - 특히 병원 설립은 반드시 합자 기업으로 설립 가능하며, 중국측이 대주주 조건이기 때문에 지속발전을 위한 믿을 수 있는 파트너 발굴이 중요함. 중국 성형 병원들 역시 과거에는 단순히 한국 의사를 초빙하는 수준에서 병원 간의 적극적인 협력을 원하고 있어 상호 장단점을 적극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함.

 

 

자료원 : 愛容網(www.iface.com.cn), 新浪網, 搜狐網, 新快報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성형산업, 대중화 추세로 시장규모 대폭 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