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성형수술 대체시장 활성화 조짐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11-01
  • 출처 : KOTRA

 

중국 성형수술 대체시장 활성화 조짐

- 한국의 ‘헤드랑’ 중국 진출로 성형수술 대체시장에 새로운 활력 불어넣어 -

- 시장 세분화와 상품 현지화 통해 다양한 소비자층 공략해야 -

 

 

 

자료원: SPT –헤드랑

 

□ 중국 성형수술 대체시장

 

 ○ 시장 현황

  - 성형수술 대체시장은 새로운 시장이 아닌 오래전부터 존재해왔음. 당시 시장에서는 성형수술을 대체하는 기능으로 인식하기보다는 미용보조기구 정도로 인식

  - 과거에는 저가 중심의 상품이 주를 이루었고 기능도 대부분 조악한 수준에 그침.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상품도 과거와 크게 다를 바가 없음.

  - 각 사용자에 맞춰 세분화 설계된 제품보다는 저가 대량 판매가 주를 이룸.

  - 대부분 비교적 낮은 기술 수준을 요하는 제품군으로 타사의 시장 진입이 비교적 쉬움.

  - 고급 상품의 오랜 기간 출시 부재로 시장 성장은 오랫동안 정체를 겪음.

 

 ○ 소비자 특성

 - 대부분 20 ~40대의 여성으로 뷰티·미용에 비교적 소비빈도가 높음.

 - 성형수술의 회피수단으로 안전성과 가격면에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다수 분포

 - 효과를 100% 신뢰하지는 않으나 싼 가격 때문에 반신반의하며 구매하는 소비행태도 보임.

 

□ 중국 성형수술 대체시장 동향

 

○ 한국 SPD사 중국 성형수술 대체시장 진출

  - 기존제품과는 차별화된 한국 SPD사의 ‘헤드랑’ 제품이 2012년 10월 중국 특허(특허번호:2012103568296)를 획득 후 2013년 중국에 진출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시작함.

  - 기존의 단순한 제품과는 다르게 인체공학 설계에 기초한 3D입체 압박으로 한국 미인의 기준에 맞춤.

  - 2013년 10월 28일 ‘타오바오’에 올라온 ‘헤드랑’ 제품 판매게시물은 3개에 불과했으나 그 후 시장의 폭발적인 반응으로 11월 2일 54개, 11월 5일 150개로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

  - 한류 스타를 앞세워 마케팅을 시도했으며 다수의 사용후기 정보를 보유해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임.

 

SPD ‘헤드랑’ 제품 광고

자료원: STP ’헤드랑’

 

 ○ 특히, 양악수술을 포함한 얼굴윤곽 수술은 중국의 성형기술 미숙으로 큰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성형수술 대체상품이 최근 주목받고 있음.

 

 ○ 중국 ‘타오바오’ 내 성형수술 대체상품 판매 현황

  - 시중 성형수술 대체상품은 미흡한 연구개발에 그친 상품이 대부분임.

  - 주로 차지하고 있는 품목은 얼굴압박 마스크, 수동 턱 마사지기, 코 집게 등이 있음.

  - 한국의 ‘헤드랑’ 제품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인터넷상에서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음.

 

현재 중국 내에서 시판되는 주요 성형수술 대체상품

상품명

원산지

상품

비고

Hzceco-Hope

중국

- 가장 원시적인 상품이면서도 소비자에게 잘 알려져 있는 상품군

- 타오바오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 종류

- 가격: 10~30위안

중국

- 얼굴 전체에 압박을 가하는 단순압박 마스크형태의 상품

- 가격: 18위안

Nose Up

중국

- 코를 집어 장기간 코뼈에 압박을 가해 변형시키는 원리로 제작된 상품.

- 가격: 128위안

HEADRANG

한국

- 타 제품과 비교해 비교적 풍부한 제품 설명

- 두상 사이즈를 크게 小,中,大로 나누고 남성사용자를 고려해 검정색 제품도 출시.

- 중국과 일본 특허 보유, 그 밖에 품질인증 보유

- 상품군 중 가장 비싼 가격

- 가격: 380~450위안

자료원: 타오바오

 

□ 성형수술 대체상품의 특성

 

안전성

- 현재 성형수술이 안고 있는 감염 위험과 성형실패 위험에 비해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현저히 낮은 편

효과

- 성형에 비해 효과는 월등히 떨어지고 1회 이용으로 가시적인 효과를 보기 어려움. 장시간 꾸준히 이용해야 효과를 보는 제품이 대부분임.

- 소비자가 구매에서부터 만족까지 장시간 소요

가격

- 5~200위안 사이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범주 내에 있음.

 

□ 결론 및 시사점

 

 ○ 시장 잠재력은 충분

  - 현재 중국 성형시장 규모는 약 3000억 위안, 관련 업계 종사자 2000만 명으로 지난 10년간 중국 성형산업은 매년 40% 이상의 성장률을 보임. 이로 미루어 볼 때 혁신적인 제품이 출시될 경우 성형수술 대체시장도 동반성장의 가능성이 큼.

  - 아직 시장에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지 않아 성장 초기로 보고 있어 기술력이 뛰어난 한국 중소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것임.

 

  철저한 시장세분화와 고급화, 현지화가 관건

  - 중국의 미인기준에 맞춘 적절한 현지화와 소비자 취향에 따른 세분화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함.

  - 저가 전략보다는 고급화로 기존의 한류와 한국 성형열풍이 조성한 이미지를 적절히 이용해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판매전략이 이행돼야 함.

  - 2011년 국제미술성형수술협회(ISAPS)에 의하면 중국에서 지방 흡입술이 비수술 성형을 제외한 전체의 30.1%로 수술 횟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됨. 이에 비만관리에 대한 상품 개념확대도 요구됨.

 

 ○ 안전성 제고

  - 안전성 문제로 구매를 희망하는 고객이 있는 만큼 철저한 연구개발을 통해 안전성이 제고돼야 함.

 

 ○ 제품차별화와 특허 획득이 선행돼야

  - 현재 판매 중인 한정된 부위에 사용하는 상품에 그치지 않고 다각도의 연구개발 모색이 필요함.

  - 제품 특성상 낮은 시장진입 장벽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 특허 확보가 절실함.

  - ‘짝퉁제품’ 출시에 대비해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꾸준한 연구개발과 서비스를 함께 제공해 모방제품과의 차별화를 두어야 함.

 

 

자료원: 국제미술성형수술협회(ISAPS), 바이두, 타오바오, 뉴시스, SPT헤드랑, 상해정부사이트, KOTRA 칭다오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성형수술 대체시장 활성화 조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