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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차량 후방감지기시장 안전 성장중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3-12
  • 출처 : KOTRA

 

中, 차량 후방감지기시장 '안전 성장 중'

- 자동차 시장 급성장과 고급 전자기기에 대한 높은 선호도가 견인차 역할 -

 

 

 

2009년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1300만 대로 전년 대비 38.6%가 증가함. 중국의 자동차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후방감지기 등 차량용 전자기기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확장됨. 중국 국내제품과 수입제품은 각각 중저가 제품군과 고급 제품군을 형성 중

 

1. 시장동향

 

□ 후방감지기 개요

 

 ○ 후방감지기의 정의 및 작동원리

 

  - 후방감지기(Parking Distance Control,약칭PDC)는 차량 주차시 혹은 후진시에 경고음이나 시각 지표로 주위의 장애물을 운전자에게 알려줘 시야의 사각지대로 인해 주차나 후진 시 또는 차량 시동 전후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 보조장치

  - 후방감지기는 초음파 감지센서(속칭 탐지기), 제어기와 스크린(혹은 경보기) 등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초음파를 이용해 거리를 측정, 제어기를 거쳐 초음파 감지센서가 초음파를 송출하는 원리를 사용

 

 ○ 단순 '경보형'에서 다양한 영상시청까지 1~6세대 진보

  - 1세대와 2세대 후방감지기는 단순 소리 경보 시스템으로 이미 생산 중지된 모델

  - 3세대 제품은 디지털스크린을 통해 후방장애물과 차간거리 표시가 가능한 모델로 비교적 실용적이고 가격이 저렴해 중·저급의 자동차나 3년 이상 사용한 차량에 장착해 사용하는 경우가 비교적 많음. 그러나 디자인과 기능성에서 다소 떨어짐.

  - 4세대 상품은 액정 스크린을 통해 주변 상황 관찰이 가능하게 된 모델. 자동차에 시동을 걸면 액정화면에 바로 자동차 도안, 주위 장애물과의 거리 및 주변 상황이 표시되며, 장착이 간단한 특징이 있음. 현재 중·고급 승용차에 주로 장착되고 있는 주류 상품

  - 5세대 후방감지기는 백미러, 후방감지기, 스피커폰, 온도와 차내 공기오염도 표시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 보이스 알림 기능을 구비한 모델

  - 6세대 TFT LCD후방감지기는 5세대 제품의 모든 기능에 더불어 영상·음향시스템을 갖춰 각종 영상 및 DVD시청이 가능한 최신형 모델

 

□ 중국 후방감지기 산업 현황

 

 ○ 영세한 업체 상황에 제품 기술력도 떨어져

  - 중국 국내 생산 기업의 상당수가 차량 도난방지기 생산에서 후방감지기 생산으로 생산을 전환한 케이스로 규모가 작으며 자금력과 기술력이 약한 상태

  - 중국 국산제품은 기능이 단순하고 제품의 질과 디자인도 떨어지는 편이라 대부분의 국산 제품이 후방감지기 장착률이 가장 높은 중·고급 자동차의 내부에 장착되는 비율이 낮은 편이며 외국제품에 비해 기술 수준, 제품의 기능과 품질, 성능의 안정성, 상품의 외관, 브랜드 파워, 고장빈도 등의 방면에서 경쟁력이 현저히 낙후되는 수준

  - 이에 따라 중국산 후방감지기 제품은 현재 중·저가 상품시장을 겨냥하며, 중·고급 자동차 내부에 장착되는 후방감지기는 대부분 수입 제품임.

 

 ○ 일반가정 승용차 보급확대와 함께 시장 대폭 확대 전망

  - 중·고급 자동차의 내부사양은 풀 옵션이 보편화돼 있을 뿐만 아니라, 날이 갈수록 지능화, 시스템화, 다기능화되고 있음. 후방감지기는, GPS 등의 다양한 전자기기와 결합하여 중∙고급 자동차에 장착되고 있는 추세

  - 중국의 일반 가정에 자동차가 보급이 늘어나면서 차량용 전자기기 시장은 중국 전자 정보 산업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음.

  - 2008년 중국의 차량용 전자기기 판매액은 1370억 위앤에 달했으며, 2009년 말까지, 중국의 자동차는 총 3200만 대로, 향후 5년 이내에 중국의 차량용 전자기기 산업은 매년 30%이상의 빠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

 

2005~2008년 중국 차량용 전자기기 판매액

 

 ○ 자동차 시장 발전이 관련 전자기기 시장 확대의 견인차 역할

  -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2008년 938만 대, 2009년 1300만 대로 전년 대비 38.6% 증가함. 향후 5년 이내에,중국의 국내 자동차 수요량은 두 자리 숫자의 속도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중∙고급 승용차의 개인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임. 자동차 산업의 빠른 성장은 중∙고급 자동차 내부에 일정한 장착률을 가지는 후방감지기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를 가져옴.

  - 2009년 말, 중국은 미국을 초월해 세계 제 1의 자동차 시장이 됨과 동시에 세계 제 1의 자동차 내부 설비 시장이 됨. 자동차 용품 및 기타 서비스 산업은 현재 전례 없는 호황기를 맞고 있음.

 

2006~2009년 중국 자동차 판매량

  

 

  - 현재 각 가정에서 새로 구매한 차량을 튜닝 하는데 드는 비용은 4500위앤 정도. 현재 미국과 유럽의 후방감지기의 장착률은 80% 이상이지만, 중국 국내의 후방감지기 장착률은 평균 10% 내외에 불과함. 그러나 중국산 중∙고급 차량의 생산과 수요의 빠른 증가에 따라, 후방감지기 수요량은 앞으로 빠른 증가기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

 

 ○ 현재 중국 후방감지기 시장 상황 : 맑음

  - 통계에 따르면,중∙고급 자동차의 후방감지기 내부 장착률은 약 58%임. 후방감지기 장착 차량은 기본적으로 12만 위앤 이상의 승용차 위주

  - 주로 자가용이 후방감지기를 장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는 최근 몇 년 간 자가용의 빠른 증가 및 중·고급 승용차의 수요 증가와 관련이 있음.

  - 후방감지기를 장착한 전체 차량 중 자가용이 약 71%,관용 차량이 약 14%,렌터카가 약 16% 정도의 비율을 차지

 

2. 경쟁 및 수입동향

 

 ○ 해외브랜드 시장상황

  - 차량 내부에 장착되는 후방감지기는 주로 국산 및 합자기업의 고급자동차 내부 설비 시장을 겨냥하며, 기술, 품질, 브랜드 파워, 기업의 실력방면에서의 요구가 비교적 높음. 주로 외국 브랜드와 국내 소수 기업들이 후방감지기 시장을 독점함.

  - 현재 후방감지기 주요 수입국은 미국, 독일, 일본 등으로 미국 JOINNS KNIGHT, 일본 YUPITERU와 TOYOTA CAMRY 등 중·고급 자동차 브랜드 생산국이 후방감지기 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

  - 한국 제품은 최근 몇 년간 대 중국 수출이 빠르게 증가하는 양상을 띰. 2006~09년 평균 증가율은 557%이며, 한국산 'Plus-Eye'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 국내 브랜드 시장상황

  - 중국산 후방감지기는 주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며, 주로 카센터, 전문 장착점, 자동차용품 전문점, 자동차 정비공장 등을 포함함. 중저가의 차량용 후방감지기를 주로 판매하며,중국산 브랜드가 90%정도를 점유

  - 중국산 후방감지기 브랜드는 40여 종에 달함. 브랜드 지명도와 시장점유율은 모두 비교적 낮은 편임. 전국 소매시장에서 판매되는 주요 국산 브랜드는 铁将军, 豪迪, 博视, 英智, PLC, 永泰和, 达, 铭品, 全安, 伊莱, 佐敦, 俊邦视宝 

 

브랜드

상품 사진

제품명

규격

가격(위앤)

시스템 업그레이드

3866

사용전압범위:10.5~16V

측정거리:0.2~2.5m

표시액정:25~30㎝

685.0

豪迪

PAS-401

사용전압범위 :10~16V

측정거리 :0.35~2.5m

표시 액정 해상도:0.01m

720.0

H-006

사용전압범위 :10.5~16Y

측정거리 :0.2~1.5m

표시기 크기81.7*79*18.1㎜

580.0

英智

EJPA04

사용전압범위 :10.5~16V

측정거리 :1~2m

880.0

 

□ 수입통계

 

○ HS Code 8526.1090

(단위 : US$ 천, %)

순위

국가명

2007

2008

2009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33,333

22.9

49,869

49.6

34,319

-31.2

1

United States

9,097

-4.2

11,336

24.6

9,664

-14.7

2

United Kingdom

1,033

-34.4

1,876

81.7

9,051

382.4

3

Japan

5,114

18.3

8,345

63.2

6,834

-18.1

4

Sweden

38

-52.5

3,331

8,617.6

2,075

-37.7

5

Germany

13,478

74.0

20,412

51.5

2,000

-90.2

6

France

357

-80.0

1,845

416.3

1,478

-19.9

7

Finland

0

-

56

-

848

1,414.3

8

Norway

516

1,589.8

611

18.5

667

9.2

9

Korea Rep

20

4.1

351

1,628.7

484

37.9

10

Canada

5

-72.5

62

1,047.2

277

343.0

자료원 : www.kita.net

 

  - 총 수입액은 평균 13.8%의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2009년 총 수입액은 전년 동기대비 31.2% 하락한 3431만9000달러를 기록

  - 주요 수입국은 미국, 독일, 일본 등이며, 한국에서 수입은 최근 3년 동안 평균 556.9%의 성장률을 보여, 2009년에는 수입액 48만4000달러를 기록

 

3. 진출방안 및 관세

 

□ 진출방안

 

  가격대 설정과 품질향상이 관건

  -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1)고기술 2) 고품질 3)다기능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급속히 늘어남에 따라 제품의 질을 높이는데 제일 먼저 주력해야 함.

  -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전략적으로 기능이 단순한 저가제품으로 저가시장에 진입해 상품 인지도를 높인 후, 브랜드 파워가 어느 정도 갖춰진 후 중국 국산 혹은 합자생산 자동차와 동시에 중국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권해볼만

  -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가격대를 사전에 면밀하게 조사해 적정한 가격대를 설정하고, 중·고급 승용차 전문대리점 및 고급승용차 전문 대리상과 판매점에 판매 루트를 확보, 시장진입 교두보를 마련하는 것이 관건

  - 최근 중국 대리상 혹은 바이어들 중 A/S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는 경우 제품의 질이 좋더라도 해외브랜드 취급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아 지리적인 이점을 이용한 신속한 A/S 체계가 갖춰져 있다는 점을 바이어 접촉시 충분히 부각시킬 필요가 있음.

 

□ 관세

 

  제품별 HS Code 및 관세

 

제품명

후방감지기

HS Code

8526.1090

단위

관세

5%

증치세

17%

 

 

자료원 : 信息主管网, 百度资讯, 车电网, 闻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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