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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3D 시장을 석권하는 벨기에 기업
  • 트렌드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 2010-03-10
  • 출처 : KOTRA

 

세계 3D시장을 석권하는 벨기에 기업

- 벨기에 3D산업 및 주요 기술 -

 

 

 

□ 벨기에는 3D 기술에서 특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3D 영화관도 확대되는 추세

 

 o 벨기에 영화 유통업체(영화관) 키네폴리스 그룹(Kinepolis)은 2008년 초부터 유럽에서는 처음으로 HDDC(High Definition Digital Cinema) 3D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을 보유하고 이 3D 시스템을 이 그룹이 보유한 17개 영화관에 설치해 유럽에서도 3차원 영화를 감상할 수 있게 했음. 이 그룹은 벨기에에 10개, 프랑스에 6개, 스페인에 1개의 대형 영화관이 있음.

 

 o 키네폴리스 그룹이 도입한 HDDC 기술은 Barco(벨기에 디지털 프로젝터 제조기업)와 Dolby Laboratories(미국), Texas Instruments(DLP Cinema®)가 공동 개발한 기술(Dolby®3D Digital Cimema)이며, Dolby®3D 시스템은 재래식 영화자막에 3차원 이미지를 투영할 수 있기 때문에 3D 영화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고 2D영상을 3D영상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간주됨.

 

□ 벨기에의 3D R&D 현황

 

 o 3D MEDIA 프로젝트

  - 3D MEDIA 프로젝트는 EU의 지역개발기금(European Regional Development Fund)으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벨기에 왈로니아 지방의 5개년(2007~13) 프로젝트로 시청각 콘텐츠의 관리와 프로세싱과 관련된 R &D 프로그램임.

  - 이 프로젝트를 주관하는 기관은 Multitel Research Center이며, 이 기관은 몽스 이공대학(FPMs : Faculté Plotechnique de Mons), 루뱅대학(UCL), 리에즈대학(ULg) 등 벨기에 왈로니아 지방의 3대 주요 대학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함.

 

 o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시청각산업 기업에 R&D 결과를 제공하는 데 있음. 즉, 시간과  인력 또는 기술부족으로 과학적, 기술적 문제의 정체 파악이 어렵고 따라서 솔루션 개발이 어려운 상황에 있는 시청각 기업들을 위해 대신 R &D를 수행함으로써 원하는 기업은 산출된 결과를 적절한 형태의 계약(예를 들어 라이선싱 등) 맺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예를 들어 100% 재정을 지원받는 대학당국은 R &D 연구결과를 임의로 원하는 기업에 기술이전하거나 고유의 산학기업을 창설할 수 있으며 일부만 지원받는 Multitel은 자체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업을 찾아 이 파트너기업과 함께 지방정부의 재정 지원을 신청할 수 있음.

 

 o Multitel은 1999년에 지역경제(애노, Hainaut 지방)를 육성하기 위해 창설된 비영리 독립 연구소로 활동분야는 인간-기계 상호작용(Human-machine interface), 이미지프로세싱, 응용 사진학(applied photonics), 네트워킹, ERTMS certification 등 5개 분야임.

  - 이 연구소에는 Faculty of Engineering of Mons(몽스 대학 공대)의 Electromagnetism(전자기학)학과와 Circuit Thery and Signal Processing 실험실, 루뱅대학의 TELE Lab 팀(image processing)이 참여하고 있음.

  - Multitel 연구소는 현재 56명의 engineers/researchers가 있음. 그 외 100여 명의 대학 연구팀과 협동해 연구사업을 수행하며 EU 집행위 기금으로 추진되는 다수 프로젝트(24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250여 개 대·중소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음.

 

□ 3D 기술 관련 업체 현황

 

1) Barco 사 : 첨단 기능의 디지털 시네마 프로젝터 개발로 세계 시장 선점

 

 o 벨기에 Barco사는 EU의 Digital Cinema Design Program에 참여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전개한 결과 세계 최초로 디지털 시네마용 고기능 프로젝트를 개발함.

  - EU의 Digital Cinema Design Program은 2005~07년 동안 시행된 ITEA 프로젝트(Information Technology for European Advancement Project) 내 디지털 영화 기술개발 프로그램으로, EU의 이 분야 관련 기업과 기관들이 컨소시엄으로 post-production, transmission, theater system, projection, demonstrator을 포함한 디지털 시네마의 토털 솔루션을 협력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Digital Cinema Design Program 참여업체는 다음과 같음.

   . Barco, EVS(벨기에)

   . Kinoton(독일)

   . The Computer Film Company, University of Derby(영국)

   . Sublime Software(핀란드)

   . Philips and Stage Accompany(네덜란드)

 

 o Barco는 주로 프로 마켓용 시청각 제품(visualization products)을 디자인,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벨기에 국적의 다국적 글로벌 기술 업체로, 세계 곳곳에 제조 및 판매 사무실을 보유하고 전 세계에 걸쳐 3100여 명을 고용함.

 

 o 런던의 Empire Leicester Square에서 "Avatar" 영화를 세계 최초로 3D로 투영할 때 Barco사가 개발한 DP-3000 초고광휘 디지털 시네마 프로젝터(ultra bright digital cinema projectors)가 사용됐음.

  - Barco사의 DP-30003D는 Dolby Laboratories, Inc의 Dolby 3D Large-screen system을 적용한 제품으로 현재 세계 시장에 나와 있는 디지털 시네마 프로젝터 가운데 가격·품질이 가장 뛰어난 제품으로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음.

 

 o 최근 Barco사는 2009년에 세계적으로 3D 영화가 뜨기 시작한 덕분에 이 그룹의 디지털 시네마 비즈니스 division의 판매·주문 및 생산력이 100%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발표했으며,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3D 영화 스크린 시장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동사의 고광휘 프로젝터(high-bright projectors)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낙관했음.

  - 이 회사는 지금까지 전 세계에 걸쳐 6500여 개의 디지털 프로젝터를 설치했음.

 

 o Barco사의 디지털스크린 프로젝터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아시아 시장에서 70%, 그 중 특히 중국 영화시장에서 1위 공급업체로 선점하고 있으며(중국의 GDC Technology와 China Film Group Corporation를 비롯해 영화분야의 주요업체들과 관계를 맺고 있음) 유럽과 중동시장에서 55%를 점하고 있음.

  - 유럽 및 중동 시장의 진출을 확대키 위해 이 회사는 Arts Alliance Media, Cinemeccania, DCL, Kinoton, XDC, Ymagis 등과 같은 주요 영화 유통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북미시장 진출 확대 전략으로는 최근 미국의 Cinedigm사와 손잡고 “Deliver Digital program"을 마련하고 특히 지방 영화·연극관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네마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음.

 

 o Barco의 디지털 시네마 프로젝터는 Taxas Instruments의 0.98-inch와 1.2-inch DLP Cinema® 기술을 적용해 영화를 얼마든지 복제해도 영상의 질이 약화되지 않는다고 함.

 

 o 지금까지 Barco사는 프로 시장용 프로젝터 생산에 집중했는데 앞으로 디지털 TV와 3D 비디오 시장의 도래에 대비해 금년 중(2010년)에 가정용 디지털 프로젝트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발표함.

 

2) EVS Group

 

 o EVS는 1986년에 창설된 기업으로 스포츠 생방송 중계분야(live outside broadcast digital video sport production)에서 세계 시장 주도하고 있으며 동사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slow motion system은 세계 표준이 됐음.

  - 창설 당시에는 고용원이 겨우 몇 명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6000여 명을 고용한 다국적기업으로 성장함. 이 기업은 compressed video, audio data processiong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첨단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o 2000년에 기업 성장 전략으로 video brocasting system과 더불어 디지털 시네마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EVS Digital Cinema 비즈니스 유니트를 별도로 신설해 이 회사가 개발한 CineStore®D-Cinema server를 제조·판매하기 시작했으며, 2002년에 EVS Digital Cinema는 깐느 영화제 기간 중 Star Wars Episode II"를 세계 최초로 3D로 상영했음.

 

 o 2004년에 유럽 디지털 시네마 시장 선점을 위해 별도로 XDC사를 창립함. 2005년에 이 회사는 깐느 영화제의 파트너로 선정됐고, 같은 해 42개 영화관에 이 회사의 D-Cinema 시설을 설치한 이래 2006년에 9개국에 걸쳐 200개 시설 설치와 함께 신개발 제품인 JPE2000 server와 3D 시스템(NuVision, RealD)을 설치함(“Chicken Little" 투영)

 

 o 2007년에 이 회사는 독일에서 100번째로 동사의 디지털 시네마 장비를 설치하고 유럽 10개국에 240개의 JPEG2000®Solo G3(신 모델)을 판매함. 2009년에는 유럽 11개국의 영화유통기업과 재래식 시네마를 디지털 시네마로 전환하는 비즈니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 계약으로 1000개가 넘는 스크린이 동사의 디지털시스템으로 바뀔 것임.

 

☐ 3D 콘텐츠 개발 주요 업체 현황

 

1) Neuro TV

 

 o 이 회사는 2000년에 폴 안느까르 씨와 기 반든 벰벤 씨가 창설한 벤처업체로, 창설 8년 만에 세계적인 3D Virtual TV studio 개발(5년이 걸렸다고 함)과 판매업체로 성장함. 이 분야 유럽시장에서는 유일한 업체임.

 

 o 이 회사는 Virtual Studio, 3d Characters, 3d Graphics, Interactive TV 분야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 솔루션 제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NeuroEngine, NeuroVS, NeuroVS Starter kit, NeuroTOON, NeuroTOON eMEDIA, NeuroTOON VS, NeuroGRAFX, NeuroGrabber, DocTOON 등을 개발함.

  - NeuroEngine : Neuro TV사 3D 기술의 초석으로 실시간(real time)에 3D사물(3D objets)을 묘사(rendering)하고 동화(animating)하게 만드는 소프트웨어임.

  - NeuroVS : brocast 3d Virtual Studio 솔루션으로 다수의 카메라와 트렉킹(tracking) 시스템을 사용한 복잡한 시스템으로 TV show production용 DirectX gaming technology분야에서 선도적인 제품임. 2009년 5월 독일 국제 TV 방송국(DW : Deursche Welle)은 3개 카메라 configuration이 통합된 NeuroVS 솔루션을 구매함.

  - NeuroVS Starter kit : 1개 카메라를 사용하는 NeuroVS Vitual Studio의 변형 솔루션으로 프로 또는 반프로 사용자용 제품임.

  - NeuroTOON : broadcast production에서 가상적 캐릭터(virtual characters)를 창조하거나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real-time 3d system임.

  - NeuroTOON eMEDIA : NeuroTOON의 변형 프로그램으로 이벤트, 학습, 기업용 프리젠테이션 등 신형 미디어에 적합한 솔루션임.

  - NeuroTOON VS : NeuroTOON의 변형 프로그램으로 real-time synchronisation mechanism 덕분에 3d characters 가 NeuroVS renderer로 묘사된 장면에 통합될 수 있어 broadcast production용 가상적 캐릭터의 창조와 애니메이션에 적합한 솔루션임.

  - NeuroGRAFX : TV show graphics production 용 프로그램

  - NeuroGrabber : Windows PC 스크린 캡쳐 프로그램

  - DocTOON : 3D 캐릭터로 유아병원용 프로그램임. 입원 어린이 환자들이 게임 과정에서 여러 가지 병에 대한 충고와 위안을 얻는 프로그램으로 세계에서 유일한 interactive 프로그램임.

  - EasyVS : trackless NeuroVS solution으로  신규 Virtual Studio 버전을 개발해 2009년 4분기부터 출시함. 2009년 말 체코 TV 방송국 TV Pohoda는  EasyVS와 NeuroTOON을 결합한 3D Animation system을 구입한 것으로 알려짐.

 

 o 이 회사는 2009년 3월 17일 3D MEDIA preview에서 세계 처음으로 full 3D stereocopy로 live animated character Toon을 시범으로 보여준 바 있음.

 

 ㅇ 이 회사는 현재 20여 명이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자를 고용하고 세계 곳곳에 25딜러를 보유하고 있음.

 

2) nWAVRE Pictures

 

 o 세계에서 ride simulation film를 처음 제작한 업체로 현재 세계 ride simulation film 시장의 60~70%를 점하는 1위 업체임.(2004년에 창설)

 

 o 1996년에 첫 대형 스크린 영화로 “Thrill Ride"를 제작했으며, 이 영화는 70주 동안 box office에서 top 50 film으로 인기를 끌었음. 이어 두 번째 대형 스크린 영화로 "3-D Mania"를 제작했으며 이를 계기로 3D 시장에 뛰어들어 2007년에 처음으로 3D full length animation 영화 ”Fly me to the Moon"을 제작함.

 

 o 이 회사는 3D 영화 제작과 더불어 3D 영화를 유통하기 위해 고유의 유통업체인 nWavre Distribution를 설립함.

  - nWavre Distribution은 nWavre Picture가 제작한 “Alien Adventure", "SOS Planet", Misadventures in 3D", "Wild Safari"등 고유의 3D 영화 유통과 동시에, H5B5의 ‘Ocean Men", BBC/Discovery Pictures의 ’The Human Body" 등 여타 제작업체의 작품 유통도 겸하고 있음.

 

 o 애니메이션 분야 이외에도 놀이동산(theme park), 과학센터(science centers) 분야의 3D entertainment/edutainment 틈새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최근 첨단의 디지털 스튜디오를 갖추고 3D/4D 영화 제작 및 유통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3) Victor3dstudio

 

 o 이 회사는 2004년에 창설된 업체로 현재 2개의 3D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광고, 단편, 캐릭터 영화, 도큐멘터리, 기업 프리젠테이션, TV 방송물을 제작하고 있음(고용 수 15명)

 

4) CoTOON

 

 o 이 회사는 2002년에 설립된 3D 애니메이션 제작업체로, 벨기에와 룩셈부르크에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TV와 시네마용 애니메이션 제작부서(cotoon-studio.com), 시청각 작품 제작(audiovisual production, wallywood.be), 멀티미디어(Communication &all media solutions, cotoon-multimedia.com), 가상적 캐릭터와 퀴즈 제작(Virtual characters & Quizz, toonbox.be), 문화 및 기업 가이드제작(Virtual Guide for cultural & industrial sites, navigo.be)등 5개 비즈니스 유니트로 나누어 활동하고 있음(고용 수 50명).

 

 o 2009년에 "The Story of Puss n'Books", "The Texas Rangers"를 제작한데 이어 2010년에는 “Magic Crystal”, 2011년에는 "Taro et Démon du Volcan(화산 악마와 타로)"제작을 계획하고 있음.

 

 

자료원 : rtbf, EVS, BARCO, nWAVRE, clusters.wallonie.be Neurotv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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