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인터넷 쇼핑몰 통한 구매 증가 추세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0-03-03
- 출처 : KOTRA
-
러시아, 인터넷 쇼핑몰 통한 구매 증가 추세
-금융위기에 따른 소비트렌드 변화-
□ 인터넷 쇼핑 현황
○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2009년 러시아 소매시장의 규모는 전년대비 5.5% 감소했지만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25% 증가함.
○ 시장조사기관 ‘로미르’에 따르면, 2009년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75%가 제품을 구매함.
○ 이러한 현상은 인터넷 보급 증가와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 금융위기에 따른 소비 트렌드 변화에 기인함.
자료원 : 인터그룸
○ 러시아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는 각 가정의 PC 보급 증가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에서 비롯됨.
○ 2009년 경기위축으로 소비자들은 가격의 비교를 통한 신중한 구매 성향을 보였는데, 제품의 가격 비교가 편리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구매는 2010년에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소비자 구매제품
자료원 : 인터르팍스
○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은 도서/사무용품, 전자제품, 화장품, 유아용품, 공연티켓, 식료품 등을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화장품과 유아용품은 전년대비 각각 15%, 16%씩 증가했는데,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함.
○ 러시아의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몰은 오존(www.ozon.ru)임.
□ 시사점
○ 러시아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향후 5년간 평균 20~30%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러시아 시장은 제품의 유통과 임대, 광고 및 고용에 따른 지출이 가격의 인상을 부추기는데 인터넷 쇼핑몰은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어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음.
○ 광활한 영토를 가진 러시아의 지리적인 특징 때문에 각 지역으로 제품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아 지역별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개별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주로 도서, 의류 및 현지에 없는 제품을 구입함.
○ 제품 배송의 경우, 블라디보스터토크에서 모스크바까지 보통 7일이 소요되며, 빠른 배송은 3~4일 정도 소요됨.(우체국 배송 기준)
○ 또한, 해외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구매도 눈에 띄는데, 제품이 다양하고 가격이 저렴한 것이 주요 원인임.
자료원 : 인터르팍스, 라시스카야 가제타, KOTRA 블라디보스토크KBC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인터넷 쇼핑몰 통한 구매 증가 추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독일 자동차시장 2010년 기상도 : 위기인가 기회인가(I)
독일 2010-03-03
-
2
프랑스 천연 포장재, 패키징시장에 안착
프랑스 2009-12-14
-
3
핀란드 이동통신시장, 기기 및 콘텐츠 현황과 전망
핀란드 2009-12-31
-
4
스웨덴, 인플레이션 템포 높아져
스웨덴 2010-01-18
-
5
[2012 APEC] 러시아, 한국 아람누리 극장 모델로 블라디보스톡
러시아연방 2010-02-12
-
6
러시아, 소금시장
러시아연방 2010-01-13
-
1
2021 러시아 자동차 산업
러시아연방 2022-01-19
-
2
2021 러시아 광산업 정보
러시아연방 2022-01-11
-
3
러시아 화학 산업
러시아연방 2022-01-05
-
4
2021 러시아 의료기기산업 정보
러시아연방 2021-12-29
-
5
2021 러시아 의약품 산업
러시아연방 2021-12-27
-
6
2021년 러시아 조선산업 동향
러시아연방 2021-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