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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ELY그룹 한국 자동차부품 구매 나서
  • 투자진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2-28
  • 출처 : KOTRA

GEELY그룹 한국 자동차부품 구매 나서

 

□ 2009년 하반기부터 중국 GEELY자동차는 부품 공급시스템에 대한 변화를 시도하기 시작하였음

   2009년 11월 글로벌 소싱설명회를 개최하였고 12월에는 한국 대의테크와 합작하여 자동차인테리

   어 연구개발 및 생산을 위주로 하는 합자회사를 설립하였음. 이런 움직임들은 GEELY자동차가

   2015년까지 출시하기 위한 42개 모델의 유형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파악됨.

 

□ 중국 절강성 항주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GEELY그룹은 중국 자동차업계 10대 기업중의 하나로1997

   년 자동차제조영역에 진입하여 지속전인 발전을 가져왔으며 현재 자산 총 가치는 200억 위앤에 달

   하며 연속 5년간 중국 자동차업계 10강의 자리를 지키고 있음.

 

○ 현재 GEELY그룹은 닝보(宁波), 상해(上海), 란저우(州), 지난(南)등 지역에 자회사를 설립

    하였으며 연간 자동차완제품 40만대, 엔진 40만대, 변속기 4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추었음.

 

 

 

 

○ GEELY그룹은 GEELY PANDA, EMGRAND EC7 시리즈, tx4시리즈 및 GEELY 自由,GEELY金

    GEELY景,上海普 등 10여 개 시리즈를 출시하였으며 30여 종류의 완성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 1.0L~1.8L계열의 엔진 및 관련 수동, 자동 변속기를 제조하고 있음. 또한 호주의 DSI자동변

    속기회사를 인수하여 GEELY자동차 자동변속기 제조라인을 업그레이드 시켰으며 제품의 경쟁력

    에 힘을 기울이고 있음.

 

○ 그 외, 중국 경내에 5000여 개의 4S(Sale, Sparepart, Service, Survey) 전문점을 설치하고 1000

    여개 서비스센터를 설치하였을 뿐만 아니라 콜 센터를 설립하여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

    며 중국 최초로 ERP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AS를 관리하고 있으며 GEELY자동차의 사회 보유량

    은 이미 150만 대를 초과하였으며 GEELY브랜드는 중국 내 유명상표로 인정받았음.

 

□ DSI를 인수하고 쌍용차 공급상 자리를 쟁취함.

 

○ 2009년 중국 소식통에 따르면 GEELY자동차의 자회사인 DSI Holdings Pty Limited는 이미 세계 2

    위 자동기어 제조상인 DSI자동기어 제조회사에 인수관련 의사를 전달하였으며 당 사의 일부 또는

    전부의 지분을 구매할 의사를 밝혔음.

 

○ 설립 80여 년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는 DSI자동기어제조회사는 연구개발, 제조, 영업을 같이 진행

    하는 전문적인 자동기어 제조 회사로 30만m2의 부지, 3.6만m2의 공장, 연간 18만대의 자동기어를

    생산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음.

 

 

○ DSI는 호주 제1위의 자동차 부품 공급상이며 포드자동차, 크라이슬러자동차 및 쌍용자동차의 공

    급상이기도 함. 2009년 2월 DSI는 파산의 절차에 들어갔고 3월 27일 GEELY회사에 인수 당하였음.

    DSI를 인수한 후 GEELY는 포드자동차에 대한 제품공급을 회복하였고 DSI제품의 기술을 중국시

    장에 인입 하였으며 DSI를 위해 중국 내에서 원가가 낮은 부품제조상을 찾아주었으며 DSI의 신제

     품 개발에 자금지원을 하였음.

 

리우샹양 부회장을 선두로 한국산 부품 구매 시작

 

○ 2009년 12월 리우샹양 부회장은 직접 한국을 방문하였고 한국 부품업체를 상대로 구매의사를 타

    진하였음 중국 업체의 고위임원이 포함된 구매사절단을 꾸려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

    임.

 

○ 2009년 GEELY는 미국의 Johnson Controls와 한국의 대의테크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설립하고

    GEELY를 플랫폼으로 국제적인 자동차 부품개발 및 현지화 생산을 위주로 하는 새로운 합작프로

    젝트를 추진한바 있음.

 

○ GEELY는 적합한 공급상을 확보하는 것이 바로 효과적인 방법으로 완성차를 연구 개발하고 신형

    의 모델을 연구 개발하는데 유리할 것이라고 함. GEELY는 포커스를 완성차 연구개발에 맞추고 핵

    심경쟁력을 업그레이드 하여 일부 자동차 부품 생산은 공급상에게 넘길 것이라고 함. 기술력이 뛰

    어난 공급상이 있을 경우 GEELY는 제품개발생산의 주기를 단축하고 원가를 감소시키며 전체 작

    업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고 함.

 

○ GEELY는 자동차 부품 공급체제를 설립하고 기술, 품질, 성능 세가지가 우수한 부품을 찾는데 중

    점을 두고 공급상의 규모, 동반기업제품의 여부, 가격, 배송속도 등은 차요한 부분이라고 밝힘.

 

○ GEELY는 2015년 연간 자동차 생산량 200만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목표에 달성하기 위하여

    5개 플랫폼, 15개 기술플랫폼과 42개 종류의 자동차모델을 연구개발해 낼 것이라고 함. 이 목표는

    GEELY가 700~800억RMB에 달하는 제품구매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으며 전세계 자동

    차 부품 제조업체가 GEELY에 관심을 가지고 GEELY의 공급상이 되기 위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고

    봐야 함.

 

□ 시사점

 

○ 중국에 진출한 우리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 또는 아직 진출하지 않은 우리기업은

   GEELY의 자동차 부품구매정보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중국 내수시장을 타깃으

   로 하고 있는 기업은 더더욱 관련 정보를 유의할 필요가 있음.

 

○ GEELY의 고위임원은 GEELY의 帝豪EC718는 중국에 진출해 있는 Elantra 와 Buick

   Excelelle(GM대우의 Lacetti가 원 모델임)을 타깃으로 동 제품가격대 시장을 쟁취하

   기 위해 출시한 제품이라고 밝힘. 그만큼 한국산 자동차가 중국에서 가격대비 우수품

   질로 인정되는 만큼 중국 현지에 진출해 있는 우리 자동차 제조기업들의 중국 로컬기

   업의 도전에도 이겨나갈 수 있는 실력을 유지하여야 함.

 

자료원: ,SINA.COM KOTRA 자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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