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네시아, 명품 브랜드시장 공략 지금부터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02-18
- 출처 : KOTRA
-
인도네시아, 명품 브랜드시장 공략 지금부터(럭셔리 마케팅 시리즈 2)
□ 인도네시아인의 명품 브랜드 구매력 커
ㅇ Center For Customer Satisfaction &Loyalty의 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인의 약 500만 명이 명품 브랜드 제품 구매를 선호함.
- 이들의 구매력 수준은 연 2만1000~21만 달러로 상당한 수준
ㅇ 그러나 인도네시아의 명품 브랜드시장이 홍콩, 밀라노, 싱가포르의 수준만큼 이들의 구매 선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고 평가
- 제품 종류가 다른 나라(홍콩, 싱가포르)만큼 다양하지 않고 신상품 출시가 늦어 이들의 구매 선호를 충족시키지 못함.
ㅇ 따라서 이들은 인근 국가인 싱가포르와 홍콩, 유럽으로 여행을 가 명품 브랜드를 구입함.
□ Fashion &Automotive 프리미엄시장 급성장
1) Fashion 시장
ㅇ 대부분의 글로벌 명품 브랜드는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입해 있으며, 로컬 브랜드와 치열한 경쟁 관계임.
- 패션부문에서 글로벌 명품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54%, 나머지 46%는 로컬 브랜드가 차지
- 로컬 브랜드의 높은 시장점유율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자국산 구입 프로모션 정책에 기인함.
ㅇ 주요 로컬 브랜드는 Harry Dharsono, Anne Avantie, Musa Baron Managsnag, Obin, Amin, Zaenal Songket 등이 있음.
순위
브랜드
시장점유율
1
Calvin Klein
33%
2
Yves St. Laurent
18%
12
Bentley
12
Land Rover
Java Motors
13
Ducati
PT. Supermoto Indonesia
13
Harley Davidson
Mugi Rekso Abadi Group
ㅇ 인도네시아 프리미엄 자동차시장의 경우, Mercedes-Benz와 BMW가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
- Mercedes-Benz 69%, BMW 21.1% 기록
연번
브랜드
시장점유율(%)
1
Mercedes-Benz
69
2
BMW
21.1
3
Lexus
6.1
4
Audi
2.1
5
Jaguar
1
6
Volvo
0.8
7
Others
0.9
Total
100
ㅇ 2010년 프리미엄 Automotive의 판매대수는 약 10% 증가할 것으로 수입차협회(AIKI)는 전망
- 2010년 프리미엄 자동차 판매대수는 4300~4500대에 이를 전망
- Harley Davidson의 경우 2009년 판매의 40%가 대부분 신규고객에 의해 달성됨. 이러한 추세는 2010년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
- Mercedes-Benz, BMW, Lexus 등 성장추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
ㅇ 인도네시아 내 프리미엄 Automotive의 마케팅은 광고보다는 Member-to-Member 프로모션 전략을 활용
3) 로컬 브랜드
ㅇ 유럽산 명품 브랜드와 경쟁할 정도로 자국산 로컬 명품 브랜드도 상당수 존재
연번
브랜드
구분
세부내용
1
Sabbatha
Hand bag and
accessories
Katie Holmes, Elle Mcpherson, Helen Paparizou 등과 유명 연예인들이 주요 고객
2
Bagteria
Hand Bag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등 전 세계 30여 개 나라에서 판매
3
Delia Von Rueti
Jewellery and
accessories
인도네시아 정치인 부인들이 주요 고객층을 이룸.
4
Harry Dharsono
Fashion/design
인도네시아 최상위계층과 해외 유명인사들이 이용
5
Baron Manansang
Traditional Fabric
프랑스 Joyce Gallery에서 이 회사 제품이 전시될 만큼 유명
6
Zainal Songket
Traditional Fabric
Laura Bush 전 미국 대통령 영부인, 말레이시아 대통령 영부인, 브루나이 대통령 가족, 싱가포르 고위 공무원들이 주요 고객
7
Peter F. Saerang
Make up/Hair stylist
Margaret Thatcher, Julia Roberts가 이용했으며 브루나이 대통령 가족의 전용 헤어디자이너
ㅇ 인도네시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를 배출
연번
디자이너
디자인
1
Sebastian Gunawan
Girly and feminine
2
Poppy Dharsono
Elegance and classy
3
Stefanus Hamy
Modern Batik
4
Taruna Kusmayadi
Formal dress
5
Valentino Napitupulu
Bridal and party wear
6
Defrico Audy
Evening wear, Muslim wear
7
Chossy Latu
Modern batik and traditional fabric
8
Anne Avantie
Traditional women dress(Kebaya)
9
Hengki Kawilarang
Evening wear
10
Rusli Tjohnardi
Wedding and evening dress.
11
Harry Ibrahim
Evening wear and wedding dress
12
Syahreza Muslim
Modern Batik, Muslim wear, and casual dress
13
Jeanny Ang
Wedding and evening dress
자료원 : SWA, Nielsen'Global Designer Brands Survey, KOTRA 자카르타KBC 의견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명품 브랜드시장 공략 지금부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인도네시아, 소수 부유층이 국부의 10% 차지
인도네시아 2010.02.17
-
1
인도네시아, 소수 부유층이 국부의 10% 차지
인도네시아 2010-02-17
-
2
[인도네시아] 상류층의 성장과 명품 및 고급서비스 시장동향
인도네시아 2008-10-28
-
3
인도네시아 프리미엄 소비 시장동향 및 진출전략
인도네시아 2019-04-29
-
4
[전문가 기고] 인도네시아, “해고” 잘하는 방법은?
인도네시아 2013-12-17
-
5
이커머스를 활용한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전략
인도네시아 2023-05-02
-
6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관련 규정 강화
인도네시아 2023-11-03
-
1
2021년 인도네시아 소비재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10
-
2
2021년 인도네시아 기계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10
-
3
2021 인도네시아 건설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07
-
4
2021년 인도네시아 섬유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07
-
5
2021년 인도네시아 석유화학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1-12-28
-
6
2021년 인도네시아 신재생에너지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1-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