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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영마케팅] 미국,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시장 동향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박미진
  • 2010-01-30
  • 출처 : KOTRA

 

미국,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시장 동향

-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 개발과 가격경쟁력이 차세대 시장 선점의 키 -

- LG화학, 삼성 SDI 등 국내 업체, 시장 선점 주력 -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시장, 급속도 증가추세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Pike Research에 의하면,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시장 규모는 최근 몇 년간 유가 급등, 온실가스 문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정부 및 자동차 완성업체의 관심증가로 배기량 제로인 전기차 생산이 증가될 전망이어서, 2015년까지 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오바마 정부는 2015년까지 100만 대 이상의 플러그인 전기자동차의 미국 내 생산을 목표로 정하고 전기자동차 및 배터리 개발에 정부 지원금 24억 달러를 배정, 이 중 15억 달러를 배터리 관련 산업분야에 지원할 예정임. 또한 상용화에 필요한 대규모 투자와 함께 세제 인센티브도 함께 제공할 것을 추진 중이어서 전기자동차시장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미국 정부의 전기자동차 및 배터리 분야별 지원계획

분야

투자액(백만 달러)

수혜기관

배터리 및 셀 제조설비

1,247.4

Johnson Controlsr 등 9개 사

배터리 응용 제조설비

235

Celgrad, Toda America 등 10개 사

리튬이온 배터리 재생

9.5

TOXCO Inc

전기구동장치 부품

465.1

GM, Delphi 등 7개 사

전기구동장치 2차 부품

32.3

KEMET 등 3개 사

전기자동차

254.4

Electric Transportation 등 4개 사

트럭부문

22.2

Cascade Sierra solution

전기자동차 및 기타 차량부문

70.5

GM 등 3개 사

전기자동차 관련 연수

44.1

퍼듀대학교 등 10개 기관

자료원 : 미국 에너지부

   

  세계 자동차시장은 친환경에너지 중심의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가속

  - 미국의 빅3인 GM, Ford, Chrysler를 비롯해 Tesla, Zap, Honda, Toyota, Nissan, Mitsubishi, Fisker, BYD사들은 각종 종류의 전기자동차를 생산 또는 2010년 신차 출시예정임.

  - 2010년 북미 모터쇼(1월 11~24일)에서는 예년과 달리 전시장의 일부 구역을 전기차 등 친환경차량 구역(Electric Avenue)으로 설정해 Audi E-tron, MBW Active E1-Series, Fiat 500, Toyota, Volkswagen, 현대 Blue-Will 브랜드의 전기차 컨셉트카를 선보임.

  -  미국 전기차교통협회(Electric Drive Transportation Association : EDTA)에 의하면 1999년 이후 130만 대의 하이브리드자동차가 미국에서 판매됐는데, 2008년에는 전체 판매차량의 2.5%가 하이브리드자동차였음. 또한 미국 내에서 판매된 도요다 브랜드의 11%가 하이브리드자동차였음.

  - 2004년~07년 하이브리드시장은 매해 각각 137.3%, 23.6%, 59.8%의 증가세를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함. 2008년은 전년 대비 12.6%의 감소율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체 자동차시장의 위축으로 인해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미국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동향

                   (단위 : 대)

제조사

모델명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도요타

Camry Hybrid

2.4

0

0

31,255

54,477

46,272

Tahoe

6

0

0

0

0

5,997

소계

0

0

0

1,995

2,821

시보레/지엠씨

Tahoe/Yukon

6

0

0

0

0

5,997

지엠씨

Yukon

6

0

0

0

153

235

크라이슬러

Aspen/Durango

5.7

0

0

0

0

81

전체

86,909

206,249

254,904

358,646

313,633

자료원 : Marklines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로 수요 이동 전망

 

  자동차용 배터리는 기존 주류 기술인 니켈수소전지 수요에서 고효율 리튬이온 전지 수요로 이동 중

  - 지난 1998년 도요타가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프리우스를 처음 상용화한 이래 니켈수소전지가 배터리시장을 석권해 왔는데, 판매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90%가 니켈수소전지였고 10%가 납축전지였음.

  - 리튬이온전지는 무게가 가볍고 에너지 밀도와 출력 전압이 다른 전지보다 우수해 휴대폰, PDA, 내비게이션 등 소형 IT제품에 널리 사용되다가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제품으로 각광 받기 시작함.

  - 리튬이온전지는 과열되면 폭발 가능성이 높아 안전성 문제가 제시되고 있지만, 95% 이상 재생이 가능한 친환경 특성으로 인해 자동차시장에서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음.

  - 현재 니켈수소전지에 비해 단가가 비싸 일부 고급차량에 장착됨.

  - 안전면과 가격 측면을 제외하면 리튬이온 배터리는 니켈수소 배터리보다 우위임. 안전성 문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해결되는 것은 시간문제이고, 가격 측면은 개발 비용이나 설비 투자 등의 선행비용이 들지만 자동차업체의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니켈수소보다 점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미국의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경쟁동향

 

 ○ 자동차시장 조사전문기관인 Markline에 의하면,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주요 경쟁국으로 일본, 미국, 중국, 대만, 한국을 듦.

  - 세계적으로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를 생산할 수 있는 주요 업체는 110여 개로 일본의 Panasonic EV Energy, Sanyo Electric, Hitachi, Automotive Energy Supply사와 미국의 Johnson Control-Shaft, A123 System, EnerDel, 한국의 LG Chem, Samsung SDI, 중국의 BYD사가 선도 기업임.

 

미국 주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경쟁업체

회사명

내용

A123 System

- MIT대학과 조인트 벤처로 시작한 업체로, 일본의 IHI사와 제휴와 미국 에너지부의 ATVM인센티브 프로그램으로부터 2억4,900만 달러의 재정지원금을 받아 미시간주 리보니아시에 리튬이온전지 공장을 설립 중임.

- HEV자동차용 배터리 500만 대 및 PHEV자동차용 배터리 500,000대를 2013년까지 생산할 계획임.

- 크라이슬러사의 수주를 받아 올해부터 제품을 공급할 예정임. 크라이슬러사는 2010년에 EV자동차를 출시할 예정이고, 2012년과 2014년에 4가지 타입의 PHEV자동차를 생산할 예정임.

EnerDel

- 2009년 5월에 미국 에너지부로부터 1억1,850만 달러의 재정지원금을 지원받아 인디애나주에 자동차용 배터리 공장을 설립했음.

- 미국 최초로 자동차용 배터리 대량 생산시설을 설비한 업체임.

- 전기자동차만 생산하는 Fisker Karmer사의 PHEV자동차용 배터리 수주를 받아 올해 출시할 예정임.

- Volvo사의 V70 PHEV자동차와 C30 EV자동차로부터 수주를 받아 공급할 예정임.

Johnson Control-Saft

Advanced Power Solution 

- 미국의 Johnson Control, 프랑스의 SAFT사와 조인트벤처업체로 미국 에너지부로부터 2억9,900만 달러의 재정 지원금을 받아 미시간주 홀랜드시에 배터리 공장을 설립 중이고, 포드사의 EV자동차에 배터리를 공급예정임.

- 유럽에서도 배터리 공장을 운영 중인데 Mercedes-Bebs의 S-Class와 BMW의 7시리즈에 배터리 제품을 공급함.

Compact Power, Inc

(LG Chem 북미 법인)

- 미국 에너지부로부터 1억5140만 달러의 재정 지원금을 받아 미시간주 공장이 설립 중임.

- GM 시보레 볼트 플러그인 전기자동차에 사용될 배터리를 수주

삼성 SDI(SB LiMotive)

- Robert Bosch사와 조인해 SB LiMotive사를 설립, 2008년부터 리튬이온전지를 개발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 세계시장에 공급할 예정

- GM의 전기자동차에 사용될 배터리의 복수 공급업체 선정이 유력함.

 

 시사점

 

  세계 친환경 자동차시장은 화석연료 엔진에서 동력구동 모터기술로 주요 역할이 전환되면서 배터리 기술과 가격이 시장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

  - 우수한 엔진을 제조하는 업체가 자동차업계를 선도했지만 향후에는 오래 지속되고 안전한 배터리를 제조하는 회사가 친환경 자동차시장 경쟁에서 핵심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

 

  미국의 완성차업체들은 배터리를 비롯해 전기자동차 관련부품에 대해 가격과 제품이 우수한 업체 발굴을 위해 노력 중이므로 국내 업체는 차량 기술 개발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동종 첨단기술 보유업체와 합작 또는 자체기술 개발 및 마케팅전략 수립이 필요함.

 

 

자료원 : Markline, EDTA, Automotive news, Green Mark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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