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2010년 광고시장 고성장 기대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01-27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2010년 광고시장 고성장 기대

- 월드컵 특수 및 지방선거가 견인차 역할 -

 

 

 

□ 그간의 성과

 

 ㅇ 인도네시아의 2009년 광고시장 규모(광고수입 기준)는 48조5700억 루피아(52억5000만 달러)였으며, 이 수치는 2008년 대비 16.46% 증가한 것임.

  - 2008년 광고시장 규모는 41조7100억 루피아를 기록, 이는 2007년보다 19% 증가한 수치임.

 

 ㅇ 규모 측면에서는 TV 광고시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장률 측면에서는 신문 광고시장 규모가 가장 큼.

  - 2009년 TV 광고시장 규모는 2008년 대비 14% 증가한 약 29조8900억 루피아를 기록, 전체 광고시장의 61.54%를 기록함.

  - 그러나 2009년 신문 광고시장 규모는 TV시장보다 작은 약 16조9000억 루피아를 기록했으나, 성장률은 2008년 대비 23%를 기록함. 또한 광고지면 수는 2008년 대비 16% 증가한 12만8781페이지를 기록

  - 전체 신문, 타블로이드 등 모든 인쇄매체의 2009년 광고시장 규모는 2008년 대비 39.8% 증가함(이 트렌드는 선진국 시장의 트렌드와 상반된 경향임.).

     

연도

TV

신문

잡지 및 타블로이드

2004

15,419

5,698

1,095

2005

17,758(15%)

6,612(16%)

1,211(11%)

2006

20,618(16%)

8,161(23%)

1,246(3%)

2007

23,053(12%)

10,666(31%)

1,369(10%)

2008

26,240(14%)

13,791(29%)

1,678(23%)

2009

29,887(14%)

16,902(23%)

1,784(6%)

주 : 괄호 안은 성장률

 

 ㅇ 2009년 세계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 광고시장이 지속적인 두자릿수 성장을 한 이유는 대통령 선거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고됨.

  - 2009년 광고발주 주체를 보면 통신업체가 1위(3조8800억 루피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정치계 및 정부(3조6400억 루피아)가 차지했음.

     

광고주

2008

2009

차이(%)

Axis-GSM Card

334

374

12

Excelcomindo XL(이동통신사)

407

357

-12

대통령 후보

-

308

-

3(이동통신사)

251

307

22

Golkar당

43

303

605

Telkomsel(이동통신사)

200

301

51

Aqua(생수업체)

219

298

36

Indosat M3(이동통신사)

256

284

11

샴푸 생산업체

184

248

35

ESIA(이동통신사)

230

239

4

     

  - 다른 국가들이 세계 금융위기로 성장규모가 감소한 것에 비하면, 인도네시아 광고시장의 지속적인 두자릿수 성장은 인도네시아 내수시장의 성장성을 반증하는 것임.

     

□ 전망

     

 ㅇ 2010년 인도네시아 광고시장 규모는 2009년 대비 16% 증가한 56조3400억 루피아를 기록할 전망

  - 2002년 월드컵 당시 인도네시아 광고시장 규모는 2001년 대비 32% 성장함.

     

 ㅇ 주요 광고주는 통신사가 역할을 할 전망이지만 월드컵 특수로 인해 소비재, 특히 담배 및 식음료 광고가 눈에 띄게 증가할 전망임.

 

 ㅇ 또한 올해에 있을 244개 지방선거는 광고비 지출에 크게 기여할 전망

 

 

자료원 : Nielsen, 자카르타 포스트, KOTRA 자카르타KBC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2010년 광고시장 고성장 기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