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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홈쇼핑에서 틈새시장을 찾아라.
  • 트렌드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이중선
  • 2009-02-11
  • 출처 : KOTRA

 

루마니아 홈쇼핑에서 틈새시장을 찾아라

- TV 홈쇼핑을 공략하면 시장선점 효과가   -

 

 

 

유망사유 : 루마니아에서의 온라인 홈쇼핑시장이 신용카드 사용자의 증가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음에 따라 금융위기로 판매가 부진한 한국산 소비재 제품의 대체시장으로 부각될  있으며, 특히 TV 홈쇼핑시장은 비교적 경쟁이 심하지 않아 약간의 마케팅 활동으로도  성과를 얻을 것으로 전망

 

1. 시장동향

 

  시장규모

 

  루마니아의 온라인 홈쇼핑 시장은 은행에서 결제수단을 제공하고 대기업이 참여를 하면서 2003년 이후 고속성장을 이루면서 현재 중요한 산업으로 자리를 잡음.

 

  루마니아 온라인 홈쇼핑 시장규모는 2억 유로로 전년대비 74%나 증가했으며, 온라인 결제수단으로 신용카드 이용자 수도 2007년 대비 45%나 증가한 53만 명에 달함. 신용카드로 결제한 금액도 5130만 유로로 전체 소비의 27%를 점유함.

 

  오프라인 소매시장에서의 신용카드 사용액이 7000만 유로에 불과한 실정임을 감안할 경우 온라인 홈쇼핑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있음.

 

  이와 같이 온라인 홈쇼핑에 신용카드가 중요한 결제수단으로 등장함에 따라 현재 800만 유로 수준의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는 TV 홈쇼핑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루마니아 온라인 홈쇼핑 시장규모
                                                                                                 (단위 : 백만 유로, %, 천명)

  

시장규모

카드이용자 

카드결제 금액

   

TV 홈쇼핑

2007년

115

8

449

33.5

2008년

200

10

652

51.3

증가율

73.9

25.0

45.2

53.1

자료 : 3DSecure Technology  RomCard Data, Adevarul 기사

 

  수요 특성

 

  루마니아는 경제규모에 비해 신용카드 사용이 보편화돼 있지 않아 신용카드 사용자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온라인 홈쇼핑시장도 성숙돼 있지 않은 것으로 분석됨.

 

  이에 따라 루마니아 온라인 홈쇼핑업체들은 제품 배달시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결제받는 방법을 겸용하고 있으나 사전 연락에도 불구하고 결제대금을 준비하지 않거나 외출하는 고객으로 인해 배달비용이 과다한 실정임.

 

  그러나 루마니아인들이 수입에 비해 소비성향이 높고 충동구매가 많은 기질을 가지고 있어 온라인 홈쇼핑시장은  구매에 대한 신용제공의 여건만 갖춘다면 매력적인 시장으로 평가할  있음.

 

  특히 중산층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고 신용카드 사용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인 상황을 감안하면 걸음마 단계에 있는 TV 홈쇼핑 시장에의 진출을 우선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

 

2. 경쟁  수입동향

 

  현지생산

 

  온라인 홈쇼핑 업체는 대부분 유럽국가에서 운영하는 홈쇼핑 업체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를 하고 있으며, 현지산 제품은 극히 제한적인 실정임.

 

  특히 TV 홈쇼핑에 판매되는 제품은 대부분 홈쇼핑 업체가 직접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유럽의 본사 또는 지사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경쟁동향

 

  루마니아의 온라인 홈쇼핑업체는 2000년 3개사에서 시작해 2008년 현재 2215개로 증가함에 따라 본격적인 경쟁체제로 돌입한 것으로 판단됨.

 

  반면 TV홈쇼핑 업체는 보석류 판매에 특화된 다이아몬드TV사를 포함해 4개에 불과한 상황이어서 경쟁이 심한 상황이 아님.

 

루마니아 온라인 홈쇼핑 현황
                                                                                                       (단위: 개사, %)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업체수

3

19

43

54

142

328

589

918

2,215

증가율

-

633

229

126

263

231

180

156

241

자료 : Trafic.ro.2008

 

  수입동향

 

  대부분 온라인 쇼핑 업체들은 유럽의 전문 유통업체들과 연계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거나 해외의 온라인 쇼핑 업체들과 협약을 통해 공급받고 있음.

 

  특히 TV홈쇼핑 업체들은 해외의 홈쇼핑 업체들이 로부터 제품을 공급받는데, 슬로베니아의 TV홈쇼핑 업체인 Studio Moderna사는 Kosmodisk를 그리고 중국의 Bestseller TV Media사는 Elit Sauna Belt를 루마니아 TV홈쇼핑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한편 유럽의 TV홈쇼핑 업체들은 동유럽에 자기네 제품을 공급하는 에이전트나 지사를 두고 현지의 TV홈쇼핑 업체에 공급하고 있는데, 이태리의 진동 마사지기계, 독일산 나이프 등이 이에 해당됨.

 

  중국산 제품은 주로 온라인 홈쇼핑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일부 품목이 TV홈쇼핑에서 판매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유럽산 제품으로 루마니아에 있는 에이전트를 통해 수입됨.

 

  이에 따라 루마니아의 온라인 홈쇼핑 시장은 가격위주의 시장이며, TV홈쇼핑 시장은 품질위주의 시장으로 구분할  있음.

 

3. 진출방안  관세.비관세 장벽

 

  진출방안

 

  루마니아의 온라인 홈쇼핑 시장은 비교적 가격경쟁이 심한 편이나 주로 IT  관련제품의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에 따라 중소형 IT 제품은 온라인 홈쇼핑 시장에의 진출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있음.

 

  반면 건강  미용제품, 패션 액세서리 제품, 스포츠와 주방용품, 전자제품, 가전제품, 의류, 신발, 핸드백, 자동차 액세서리, 보안제품, 공구류 등은 TV홈쇼핑 시장진출에 유리한 상황임.

 

  TV홈쇼핑에 제품을 공급하는 방안은 홈쇼핑 업체에게 직접 공급하는 방법과 현지 딜러를 통해 공급하는 방법이 있는데, 초기에는  가지 방안을 같이 추진하다가 최종적으로는 TV홈쇼핑 업체와 계약을 통해 정기적으로 공급하는 방법이 바람직함.

 

  특히 초기 시장진출 시에는 TV홈쇼핑 전문채널의 방송시간 구매비용을 분담하는 조건으로 TV홈쇼핑 업체와 계약하는 것도 추진할 필요가 있음.

 

  KOTRA 부쿠레슈티KBC에서 3월에 추진할 예정인 TV홈쇼핑 업체와 온라인 쇼핑 업체 대상 사이버 상담회에 참가를 하여 시장현황을 파악한  진출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루마니아의 TV홈쇼핑 업체는 루마니아에 홈쇼핑 전용 채널이 없기 때문에 현지 TV방송국  케이블 방송국으로부터 홈쇼핑 광고시간을 구매하여 판촉활동을 전개하고 있음을 마케팅 계획수립  참고할 필요가 있음.

 

  관세  비관세 장벽

 

  루마니아의 관세는 품목에 따라 0에서 5%내외로 높지 않은 상황이나 원거리에 따른 운송비  운송기간 과다에 따른 공급시기를 놓칠 가능성에 대비하여 유럽내 물류창고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특히 루마니아 온라인 홈쇼핑 시장 진출에 성공을 하더라도 딜리버리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중국, 유럽  경쟁업체에 시장을 잃을 가능성을 대비하여 현지의 보세창고 확보 방안도 마련해야 함.

 

  루마니아는 EU가입국가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CE인증 제품만 공급이 가능하며, 제품에 따라서는 CE인증이 없더라도 루마니아 정부로부터 규격승인만 받아도 수출이 가능함.

 

4. 루마니아 온라인  TV홈쇼핑 업체현황

 

  온라인 홈쇼핑 주요 업체현황

 

  eMag : 2001년에 설립되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연간 매출은 77백만 유로 수준이며, 노트북, 휴대폰, LCD TV, 사진기  비디오카메라  전자제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음.

 

  PCFun : 루마니아 IT제품 딜러인 Fit Distribution사가 운영하고 있는데, 연간 매출은 18백만 유로 임. 노트북, 컴퓨터  부품, 모니터, LCD TV, 카메라 등을 주로 판매함.

 

  Marketonline : Grifon 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온라인 홈쇼핑 업체로 그룹이 현재 신용위기를 겪고 있으나 온라인 홈쇼핑 연간 매출은 15백만 유로에 달하며 매년 1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함.

 

  PC Garage : 2008년 10백만 유로의 매출을 기록하여 2007년 대비 100%의 성장을 기록함. 베스트셀러 품목은 노트북, LCD제품, 메모리 제품 등임.

 

  Cel.ro : Corsar 그룹이 운영하는 온라인 홈쇼핑 몰로 2008년 매출은 7백만 유로에 달함. 주요 품목은 노트북, GPS시스템 등임.

 

  Onestop.ro : IT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쇼핑몰로써 노트북과 PDA제품이 전체 매출의 17%를 점유함. 신용카드 결제시스템과 후불제도 도입, 계좌이체  가상계좌 도입  소비자에게 다양한 결제수단을 제공하여 2007년 매출이 70만 유로에서 2008년에는 4백만 유로로 6배 가까이 증가함.

 

  TV홈쇼핑 업체현황

 

  CANAL TELESHOP : 루마니아 최초의 TV홈쇼핑 업체로 2005년에 설립됨. 가정용품, 주방용품, 건강  미용용품, 전자제품 등을 주로 판매하고 있음. 한국인이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 매출은 1백만 유로에 달함.

 

  Diamond TV : 보석제품에 특화된 홈쇼핑 업체로 2007년에 라이센스를 획득함. 콘스탄자 지역에 운영하고 있음.

 

  TELEMARKETING STORE TV : 2008년에 설립된 업체로써 위성방송 케이블 업체인 DOLCE로부터 방송시간대를 확보하여 판매하고 있음.

 

  TOP SHOP TV : 2009년 2월에 TV홈쇼핑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업체로써 주로 운동용품, 주방기구, 건강제품, 음악  스포츠 용품을 판매하고 있음.

 

  TV홈쇼핑 제품 주요 공급업체

 

  PUNTO SHOP (www.puntoshop.ro) : 이태리에서 1994년 루마니아에 투자한 기업으로 주로 운동용품, 진동 마사지 기계  매직소파 등을 주로 공급하고 있음.

 

  VITA SHOP (www.vitashop.tv/ro under construction) : 폴란드 기업으로 2004년 루마니아에 진출함. 주요 공급품목은 주방, 헤어케어, 미용, 다이어트  금연패치 등임.

 

  BESTSELLER TV MEDIA (www.bestsellertv.ro) : 중국에 공장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가정용품, 건강  다이어트 제품, 주방, 미용, 전자제품  PC 액세서리를 공급하고 있음. 2003년 루마니아에 진출하였으며 베스트셀러로는 과즙기와 공기를 넣어 부풀리는 침대임.

 

  STUDIO MODERNA (www.top-shop.ro ) : 슬로베니아 기업으로 루마니아에는 2003년 진출함. 주요 판매제품은 척추 마사지기기, 매트리스, 스팀청소기  과즙기 등임. /끝/

 

 

자료원 : 온라인 및 TV홈쇼핑 업체, Trafic사이트, Adevarul 신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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