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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디지털도어락 수요 증가추세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성기주
  • 2009-12-30
  • 출처 : KOTRA

 

칠레, 디지털도어락 수요 증가추세

- 도난사고 증가로 인해 디지털도어락 관심 증가 –

- 신규 주택 및 사무용 빌딩 중심 수요 증가 –

 

 

 

□ 고소득층 주거지역, 절도사건 빈도 상승

 

 ㅇ 칠레는 중남미에서 치안수준이 비교적 양호한 국가이나 소득격차 심화로 인한 범죄, 도난 증가로 개인의 재산보호수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

 

 이로 인해 기업 및 가정에서 보안에 투자하는 비용이 점차 증가 중이며, 더 안전하고 우수한 성능을 갖춘 잠금장치설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전통적인 열쇠도어락의 경우 아파트, 일반주택에서 주로 사용되며 오피스빌딩의 경우 대부분 디지털방식으로 교체되는 추세임.

  - 일반적으로 건물 시공 시 기본적으로 출입문 잠금장치가 설치되지만, 사무공간의 경우 입주업체에서 보안을 위해 잠금장치를 추가로 설치하거나 교체하는 경우가 많음.

  - 열쇠를 사용하지 않는 잠금장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호텔, 사무실 등에서 디지털 출입통제시스템이 보편화되고 있음.

  - 지문·홍채인식 등 생체정보를 이용한 출입통제시스템은 일반화되지는 않았으나 이에 대해 바이어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고, 중국산 제품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진출해 칠레 도어락시장의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칠레에서는 디지털도어락을 'Control de Acceso(Access control)' 제품이라고 부르며, 디지털도어락은 카드식, 리모컨식, 버튼식 등이 있음.

  - 카드식 제품의 경우 주로 마그네틱카드가 사용됨. 스마트카드도 일부 사용하기는 하지만 활용도도 낮고 칠레에서 사용되는 스마트카드는 기술수준이 우리나라에 비해 떨어짐. 스마트카드의 대표적인 이용케이스인 교통카드의 경우 지갑이나 가방째로 단말기에 댈 경우 카드를 인식하지 못해 반드시 카드를 단말기에 직접 접촉시켜야 하는 수준임.

  - 리모컨식의 경우 주로 아파트 주차장 등에 이용되며 칠레의 아파트, 콘도미니엄에서는 외부차량 출입을 통제하기 위해 주민들에게 리모컨 키를 배포하고, 주민은 승차한 상태에서 리모컨을 조정해 출입문을 열고 닫음.

 

 도어락시장은 중국산 제품이 주를 이룸. 과거에는 중국산 도어락이 열쇠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제품에 집중됐지만, 현재는 지문인식제품 등 첨단제품까지 진출영역이 확대됐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ADEL, TESA, SECO-LARM 등이 있음.

 

□ 제품 및 가격동향

 

 다음은 현지 도어락 업체들이 취급하는 제품정보임.

 

제품 사진

제품 설명

- 리모컨, 마그네틱카드를 이용한 도어락

   (A Umo Alarmatic Chile사 취급제품)

- 버튼식 access control 잠금장치

- 제품에 따라 등록 가능 사용자 수가 상이

   (Masterlock사 취급제품)

- 버튼식 + 카드식 access control 잠금장치

- 카드키와 비밀번호 모두 사용가능

   (Masterlock사 취급제품)

- 버튼식 + 지문인식 잠금장치

   (Sodimac사 취급제품), 중국산 ADEL

 

□ 수입통계

 

 다음은 HS Code 83014090(출입문잠금장치 기타)에 해당하는 제품의 수입통계임.

 

 이 제품의 수입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나, 디지털제품이 아닌 금속잠금장치까지 포함하므로 귀사 취급품목 통계와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참고해야 함.

 

HS Code 83014090 연도별·원산지별 수입현황

순위

국가

수입액(US$)

점유율(%)

증감률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07/08

 

세계

4,400,780

4,742,200

6,433,497

100

100

100

35.7

1

중국

2,005,055

2,741,842

3,552,359

45.6

57.8

55.2

29.6

2

미국

885,282

585,997

765,602

20.1

12.4

11.9

30.6

3

스페인

168,822

163,947

312,552

3.8

3.5

4.9

90.6

4

독일

91,040

97,076

283,249

2.1

2.0

4.4

191.8

5

이탈리아

217,200

196,923

257,468

4.9

4.2

4.0

30.7

6

브라질

270,665

161,753

171,846

6.2

3.4

2.7

6.2

7

캐나다

38,989

96,707

165,703

0.9

2.0

2.6

71.3

8

대만

134,841

132,313

133,509

3.1

2.8

2.1

0.9

9

멕시코

21,141

10,511

114,632

0.0

0.2

1.8

990.6

10

노르웨이

17,300

9,278

104,120

0.4

0.2

1.6

1,022.2

17

한국

2,832

102,331

32,205

0.1

2.2

0.5

-68.5

자료원 : LexisNexis Chile.

 

□ 수입관세

 

HS Code

83014090

Description

출입문 잠금장치 기타

Special Provision

N.A.

Unit

Duty Rate

2.73%(10년간 점진적 관세인하. 2014년 0%)

VAT Rate

19%

 

□ 현지 마케팅 중요요소 및 진출전략

 

 ㅇ 한국산 디지털도어락 수입은 미미한 수준으로 파악됨. 한국산 제품 품질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이뤄지나 현재 세계 각국의 다양한 제품들이 소개돼 브랜드의 포화상태를 이루며, 이로 인해 단순히 '한국산'이라는 타이틀로만 어필하기는 어려움.

 

 ㅇ 획기적인 기술, 성능 차이가 있는 신제품이 아닌 경우에는 바이어들이 기존 제품의 거래선을 변경하려는 의지가 약한 편이므로 기존 진출 제품 대비 경쟁력있는 가격만이 바이어를 설득할 수 있는 유일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음.

 

 

자료원 : KOTRA 산티아고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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