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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자동차 액세서리 소비 확산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2-24
  • 출처 : KOTRA

 

인도, 자동차 액세서리 소비 확산

- 2014년까지 18억5000만 달러 규모 형성 예상 -

 

 

 

유망사유 : 인도 자동차산업의 발달과 개인소득 증가에 따른 자동차 수요증가로 자동차 액세서리 구매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수요 특징

 

 ○ 인도는 자동차 제조업의 허브로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들의 투자와 진출이 활발해 다양한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시장도 급속한 성장을 보임.

 

 ○ 개인의 소득증가로 자동차 구입이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취향이 변함에 따라 자동차 관련 액세서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 인도인들은 자동차 금액의 3~4% 정도를 액세서리 소비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인도 바이어들에 따르면 주로 휠커버, 카매트, 핸들커버, 시트커버, 차량용 방향제, 사이드미러, 자외선 차단 필름, 선루프, 전조등, 타이어, 경적, 자동차용 스티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성을 살린 액세서리 제품을 부착하는 경향을 보임.

  - 또한 이러한 장식용 액세서리 외에도 치안 및 안전을 위한 중앙잠금장치 등의 제품이 높은 소비를 보임.

 

 ○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개인용 차량을 개성있게 장식하려는 경향이 확산되고 자동차가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으면서 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을 즐겁게 해주는 차량용 엔터테인먼트 장비들의 수요가 증가함.

  - 오디오 시스템 및 카시어터(car theater) 시스템 등의 멀티미디어 시스템, GPS 내비게이션, 자동차용 PC 등이 인기를 얻음.

 

 ○ 인도 자동차 액세서리시장은 현재 약 9억8000만 달러 규모로 매년 20~25%의 성장률을 기록해 2014년까지 18억5000만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추정됨.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 경쟁동향

 

 ○ 인도 자동차 액세서리시장의 공식과 비공식부문의 비율은 60 : 40 정도로 구성됐으며, 비공식부문에서 유통되는 제품의 60%가량은 주로 중국, 대만 등지에서 수입됨.

 

 ○ 인도 자동차 액세서리시장은 아직 초입단계에 불과해 Maruti Udyog Ltd(MUL), 현대모터스(Hyundai Motors) 등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사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들을 지정 매장에서 판매함.

 

 ○ 인도의 공식 자동차 액세서리매장은 제품 및 서비스 품질보증이 가능한 현지 브랜드 제품이나 수입품을 판매하고 있으나, 비공식적인 영세업체들은 현지 영세 제조업체나 비공식적 루트를 통해 들어온 수입품을 저가에 판매함.

  - 최근 고급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국제적인 품질과 안전기준을 갖춘 제품을 판매하는 Reliance retail, Lucas TVS, Xenon 등 메이저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유통업체들은 시장확대를 활발히 함.

 

Lucas TVS의 'CARPLUS' 매장 모습

  

자료원 : www.zigwheels.com

 

 ○ 인도 자동차 액세서리시장에서 가장 부각을 나타내며 수요가 확대되는 제품은 오디오시스템으로 2000루피(약 5만 원)부터 10만 루피(약 250만 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격대와 사양을 선보임.

  - 인도에서 인기있는 카오디오 브랜드는 Alpine, Pioneer, Sony, Kicker, Kenwood, Rockford 등임.

 

 ○ 수입동향

  - 인도 자동차 액세서리 가운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오디오시스템 제품의 수입규모는 2007/08년 기준 784만 달러를 기록했고 레이디얼 타이어(Radial Tire)는 5763만 달러에 이름.

  - 대인도 주요 수입국은 중국, 한국,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들이 큰 비중을 차지함.

 

Audio Compact Disc Player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순위

국가

2008(백만 달러)

수입량(개)

점유율(%)

1

중국

4.48

84,842

57.05

2

한국

1.85

18,931

23.56

3

태국

0.96

14,401

12.27

4

인도네시아

0.28

4,104

3.53

5

말레이시아

0.18

974

2.3

합계

7.84

135,690

100

자료원 : DGCI&S, Ministry of Commerce

 

Radial Tyre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07

2008

증감률

1

중국

7.54

21.79

189.04

2

한국

8.86

20.17

127.7

3

태국

0.71

6.49

816.21

4

일본

1.64

1.79

9.5

5

인도네시아

0.27

1.14

328.83

합계

24.21

57.63

138.07

자료원 : DGCI&S, Ministry of Commerce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인도 자동차 액세서리시장은 자동차 수요 확대와 더불어 급속한 성장을 보임.

  - 특히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층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자동차 내관 및 외관 꾸미기에 많은 투자를 함.

 

 ○ 인도시장은 현재 비공식적으로 유통 및 판매하는 영세업체들에 의해 저가제품이 상당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점차 보다 나은 사양을 원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형성된 자동차 액세서리시장이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됨.

 - 특히 하이엔드 액세서리 제품을 비롯한 내비게이터 및 자동차용 엔터테인먼트기기의 판매신장이 예상됨.

 

 ○ 최근 자동차 관련부품 및 액세서리 전문유통업체가 늘고 소매체인이 대형화 추세를 보여, 현지 에이전트를 활용해 유통망을 확보하거나 대형유통업체 등 거래선 발굴 및 확보에 주력해야 함.

 

 ○ 기술력을 갖춘 인력확보 및 관련 현지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어 부품교환 및 고장수리, 보상 등 사후서비스를 철저히 제공하도록 함.

 

□ 관세 및 비관세장벽

 

 ○ 인도는 자동차 오디오 콤팩트 디스크 플레이어(HS Code : 85198910)와 래이디얼 타이어(HS Code : 40111010)에 기본관세 10%, 상계관세 8.24%, 특별상계관세 4%, 교육세 3%로 구성된 총 관세율 24.421%를 부과함.

     

     

자료원 : 인도자동차제조협회, 인도상공부, zigwheels, 이코노믹타임즈, 현지언론 및 KOTRA 뉴델리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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