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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인도 뭄바이 인천 무역사절단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뭄바이무역관 박상민
  • 2018-08-02
  • 출처 : KOTRA

- 타깃 시장에 맞추어 가격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탄력적 적용 필요 -

- 현지 거점 확보 등 중장기적으로 현지 진출 고려해야 -

 


 

□ 행사 개요


행사명

2018 인천시 서아시아 시장개척단

행사기간

2018 7 1() ~ 7 7()

주관기관

KOTRA, 인천광역시, 인천경제산업테크노파크

일시 및 장소

2018 7 5() 09:00 ~ 18:00 / 뭄바이 세인트 레지스 호텔

참가기업

7개사

참가 품목

CCTV, 디지털 도어락, 화장품 및 피부미용 기기, 자동차 용품 등

 

  ㅇ 2018 인천시 서아시아 시장개척단은 인도 뭄바이와 이란 테헤란에서 수출 상담회를 개최, 뭄바이의 경우 총 36개사의 바이어업체가 참여해 62건의 상담을 실시

 

  ㅇ 수출 상담에 참가 품목을 중심으로 시장동향 확인 및 수출상담에 참가한 바이어와 심층 인터뷰를 실시, 이에 근거해 인도 시장 진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함.

 

수출 상담회 참가 주요 품목

품목

HS Code

CCTV 카메라

8525.80

디지털 도어락

8301.40

화장품 및 피부 미용기기

3304.99 , 9018.90

자동차 용품(액세서리, 핸들커버)

4205.00

자동차 광택제, 세정제

3405.30

  

□ 미용기기, 화장품 시장동향

 

  ㅇ 인도 미용기기 시장은 레이저를 이용한 피부미용기기와 필러, 마취제, 윤곽교정 관련 기기로 구분해 볼 수 있음.

 

  ㅇ 문화적 특성상 중매 결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미용 목적의 시술에 거부감이 적은 편. 최근 레이저를 이용한 제모, 흉터제거, 피부재생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화장품의 경우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을 비롯해 미백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 특히 마스크팩에 대한 관심이 과거에 비해 크게 증가했음.

 

  ㅇ 화장품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2017 8200만 달러 수준으로 주요 수입국은 미국, 중국, 프랑스이고 한국의 경우 7위의 규모로 최근 들어 크게 증가하고 있음.

 

인도 화장품 및 피부 미용기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3304.99)

(단위:만 달러, %)

  

국명

2015

2016

2017(점유율)

증감률

-

총계

75.82

69.34

82.48(100.00)

18.94

1

미국

11.44

11.24

11.66(16.22)

3.74

2

중국

9.75

7.10

9.88(10.24)

39.19

3

프랑스

9.05

10.62

9.82(15.32)

7.46

4

영국

4.58

5.84

6.82(8.27)

17.73

7

한국

3.06

2.11

4.67(5.67)

120.74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ㅇ HS 3304.99 기준 수입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인도 화장품 및 피부 미용기기 수입관세(단위: %)

구분

관세율

산식

최종 관세율

Assessable Value (AV)

-

100

-

Basic duty of Customs (BCD)

0

0%*AV

0.00

Social Welfare Surcharge (SWS)

10

10%*BCD

0.00

IGST

18

18% * (AV+BCD+SWS)

18.00

Total custom duty**

-

BCD+SWS+IGST

18.00

주**: on assess value

 

□ 바이어 인터뷰

 

  1) Natural Indulgence LLP


회사명

Natural Indulgence LLP

담당자

Mr. Baljit Singh Sabharwal

웹사이트

http://www.naturalindulgence.in/

주요 특징

2010년에 설립된 프리미엄 화장품 전문 유통업체이며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 영국임.

Organix, OGX, Hotice, Louis Cardin, 등의 브랜드로부터 제품을 수입, 판매함

 

  ㅇ 바이어 의견

    -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소비도 증가하고 있음. 특히 한국산 화장품 제품은 좋은 품질대비 합리적인 가격대란 인식이 있어 이러한 점을 어필하면 시장성이 충분하다고 생각함.

   - 인도시장에서는 동물을 사용해 임상실험을 했거나 또는 동물을 원료로 하는 제품은 선호되지 않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함. 아울러 인도는 광활한 영토를 보유한 나라로 지방마다 기온과 습도가 상이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차별적인 제품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여름의 경우 수분을 보충하면서 땀에 흘러내리지 않는 제품이 인기가 높음.

   - 인도는 피부미백에 대해 관심이 크고 눈 주변을 두드러지게 표현하는 등 화장 기법 면에서 우리나라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점을 사전에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한국과 인도의 화장법 차이

 

자료원: 유튜브

 

  2) Wellness Forever Medicare Pvt. Ltd


회사명

Wellness Forever Medicare Pvt. Ltd

담당자

Mr. Vinayak Agarwal

웹사이트

https://www.wellnessforever.in/

주요 특징

2008년에 설립된 약국 체인업체이며 다양한 상품라인 보유 및 125개 소매점을 운영. 수년 내 50개의 소매점을 추가로 개점 예정

ㅇ 의료약품 및 화장품 등의 제품을 주로 수입, 판매함.

  

  ㅇ 바이어 의견

    - 고가의 제품은 브랜드 인지도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광고활동 없이는 큰 성과를 얻기 힘들 것이라는 의견으로 장기적 안목에서 인도 시장에 투자하고 홍보하는 것이 중요

    -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마스크시트는 품질 차이보다 가격대가 중요해 저렴한 중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는 점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음.

    - 인도 여성들이 주로 감성적인 디자인 용기와 포장을 선호해 이번 상담에 참가한 한국 기업과 같이 화려한 포장용기를 사용한 제품에 관심이 높았음.

    - 인도시장에서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정부인증등록(CDSCO 인증) 절차가 필요하며 이에 소요될 기간( 6개월 이상 소요)을 고려해 상담하는 것이 중요함.

 

□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동향

 

  ㅇ 차량 액세서리 품목은 크게 내부용과 외부용으로 구분되며 인도의 경우 내부 액세서리시장의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ㅇ 청소년들의 자가 운전비율이 높아지면서 청년층의 수요를 반영한 차량 튜닝 수요와 동반해 내부 액세서리 수요도 함께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

 

  ㅇ 실내 조명, 커버 및 전자 기기 액세서리 품목을 중심으로 인기가 있으며 주로 온라인샵, 소매점, 차량 전문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ㅇ 차량 액세서리 중 가죽 커버에 해당하는 HS 4205.00 기준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2017년 기준 1900만 달러 수준으로 주요 수입국은 프랑스, 스페인, 미국이고 한국의 경우 5위를 차지함.

 

인도 자동차 가죽커퍼 주요 수입국 현황(HS 4205.00)

(단위:만 달러, %)

구분

국명

2015

2016

2017(점유율)

증감률

-

총계

18.23

17.99

19.35(100.00)

7.59

1

프랑스

4.85

6.08

5.34(27.61)

12.13

2

스페인

0.78

2.22

4.82(24.9)

117.12

3

미국

5

3.96

3.24(16.75)

18.17

4

중국

1.16

1.83

2.85(14.74)

55.12

5

한국

4.23

2.74

1.24(6.41)

54.87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ㅇ HS 4205.00, Articles of Leather 기준 수입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인도 자동차 가죽커퍼 수입관세(단위: %)

구분

관세율

산식

최종 관세율

Assessable Value (AV)

-

100

-

Basic duty of Customs (BCD)

0

0%*AV

0.00

Social Welfare Surcharge (SWS)

10

10%*BCD

0.00

IGST

18

18% * (AV+BCD+SWS)

18.00

Total custom duty**

-

BCD+SWS+IGST

18.00

주**: on assess value


□ 바이어 인터뷰

 

  1) Gurukripa Enterprises


회사명

Gurukripa Enterprises

담당자

Mr. Sagar

웹사이트

https://www.indiamart.com/shreenath-entp-mumbai/enquiry.html

주요특징

2005년 설립했으며 자동차 시트커버, 핸들 커버 등과 같은 자동차용품을 수입, 판매하고 있음. 독일이 주 수입국임.

 

  ㅇ 바이어 의견

    - 최근 인도 자동차산업은 연평균 15%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평균 차량 보유연수가 길어짐에 따라 차량용품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 특히 와이퍼와 같이 기본 옵션으로 부착되는 제품의 경우 성능이 떨어져 대부분의 인도인은 차량 구입 후 새롭게 구매해 부착하고 있음.

    -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면허증을 소유한 여성의 수가 증가해 새로운 소비층을 형성하고 있으므로 캐릭터 제품 혹은 레이스가 부착된 제품과 같이 여성 고객의 취향에 맞춘 제품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 인도 시장진출을 위한 조언으로는 인도 기후를 고려한 제품 선정이 필요하다고 말함. 매년 2~3개월 진행되는 몬순(장마)으로 비 가리개(Rain Guard)와 같은 제품은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차량 시트커버의 경우 습기를 방지하고 젖더라도 빨리 마를 수 있도록 통풍이 잘되는 제품이 인기가 높음.

 

  2) Menzerna


회사명

Menzerna

담당자

Mr. Franc Alapatt

웹사이트

https://www.menzerna.com/home/

주요특징

1888년 독일에서 설립했으며 바닥용, 구두용, 차량용 등 전반적인 광택제 분야를 생산함. * 독일이 주 수입국임.

 

  ㅇ 바이어 의견

    - 현재 차량 관리용품시장은 Cherry Blossom, Kiwi와 같은 유명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70~80%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제품의 인도시장진출은 활발하지 않고 소비자들의 인지도 역시 낮은 편임.

    - 일반적으로 한국 제품의 경우 대부분의 인도인에게 가격과 품질의 균형 면에서 우수하다고 인식되고 있음.

    - 인도의 차량 광택제와 같은 관리제품 시장규모는 약 5억 달러로 추정되며 그 중 70% 이상이 인도 전통 재래식 영세 매장인 키라냐(Kirana)에서 판매가 되고 있어 이와 같은 로컬 유통망 진입을 위해서 현지 에이전트를 잘 만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차량관리용품의 사용자는 차량 소유주가 아니라 자동차정비소와 같은 차량관리업체 관계자들이기 때문에 용량을 늘리고 가격을 낮추는 판매 전략이 효율적임.

 

□ 기타 품목별 바이어 인터뷰

 

  1) CCTV: Innovative Ideals And Services (l) Ltd


회사명

Innovative Ideals And Services (I) Ltd

담당자

Mr. Maqsood Shaikh

웹사이트

www.innovative.in

주요특징

1994년에 설립했으며 디지털도어락, CCTV, 화재 경보 시스템 등 최신 보안 솔루션을 제공함.

ㅇ 일본과 한국이 주 수입국임.

 

  ㅇ 바이어 의견

    - CCTV 품목은 최근 호텔 건설과 같은 민간발주사업뿐만 아니라 ‘Smart City, Housing For All’ 계획(인도판 내집 마련 지원 프로그램)과 같은 공공발주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한국기업의 제품은 다각도 기능, 이미지 확대 등 다양한 기능이 있어 인도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판단됨.

    - 선진국에서는 미관을 목적으로 CCTV의 크기가 줄어들고 있으나 인도의 경우 보안이 검증된 건물이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외부에서 쉽게 식별 할 수 있도록 중형~대형 사이즈의 CCTV를 부착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함.

    - 전자제품에 대한 훼손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고 미세 먼지가 많기 때문에 외부 보호 덮개의 부착이 필요하며 내구성 높은 CCTV가 인기가 있음.

    - 인도 소비자들은 온라인을 통한 CCTV 구매는 설치 및 A/S가 불편할 것이라는 여기는 경향이 있어 한국 기업은 현지 오프라인 유통망을 확보해 AS에 대한 믿음을 주는 것이 효과적일 것임.

 

  2) 디지털 도어락: ARG Technologies


회사명

ARG Technologies

담당자

Mr. Rajesh Gulhane

웹사이트

www.argtechnologies.org

주요특징

2014년에 설립했으며 디지털도어락, CCTV, IT보안 서비스 등 최신 보안 솔루션을 제공함.

한국과 유럽에서 주로 수입하고 있음.

 

  ㅇ 바이어 의견

    - 현재 한국과 유럽에서 주로 수입을 하고 있지만 최근 유럽제품과도 견줄만한 성능의 중국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 보안 관련 분야도 중국으로부터 수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디지털 도어락의 주요 수요는 고급 주택, 5성급 호텔과 같은 고소득층을 위한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으로 중국 제품과 경쟁하기보다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 스마트 홈 시스템 등과 같이 차별화된 기술로 승부하는 것이 한국에 유리할 것임.

    - 대부분의 인도인은 디지털 도어락이 일반 자물쇠문과 같이 튼튼할지에 대해 의구심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으면 좋음. 도어락 외관과 안쪽 재질을 금속으로 해 디자인 측면에서 신뢰감을 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임.

 

□ 시사점

 

  ㅇ 이번 인천 사절단에 참가한 바이어들과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인도시장 진출 포인트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음.

 

  ㅇ 인도 시장 특성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중요함. 

    - 화장품의 경우 인도 몬순 기후특성을 고려해 기능 면에서 수분을 잘 흡수하고 땀에 번지지 않는 제품 개발이 필요함.

    - 여성들이 화려한 포장이나 용기를 좋아하는 점을 고려해 디자인 측면에서도 인도 여성들의 취향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함.

 

  ㅇ 가격전략에 대한 고민과 중국제품과의 차별화 전략이 동시에 요구됨.

    - 가격에 대해 세계에서 가장 민감한 곳이 인도시장이지만 품목에 따라 낮은 가격전략이 최선이 아님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디지털 도어락의 경우 상류층이 주로 사용하는 제품임을 감안해 가격경쟁력보다 블루투스기능 강화, 안전에 대한 신뢰감을 주는 디자인의 변화, 메이드가 별도로 이용할 수 있는 잠금장치(열쇠) 추가로 제공 등의 차별화를 통해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은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음.

 

  ㅇ 현지 진출도 중장기적으로 고려해야 할 시점임. 

    - 이번 인터뷰에 참가한 바이어들은 대부분 단순히 수출에만 의존하지 말고 현지 거점을 확보해 현지 AS 지원 및 소비자와의 피드백, 현지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함. 가격에 민감한 인도 시장 공략하기 위해 장기적 관점에서 현지 거점을 확보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됨.

 

 

자료원: 현지 인터뷰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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