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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마음을 두드리면 시장이 열린다
- 현장·인터뷰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09-12-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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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마음을 두드리면 시장이 열린다
- 경기불황에 기업의 사회적 관심은 지속 전망 -
□ 경제위기에도 기업의 CSR활동 여전히 활발
ㅇ 스페인에선 2010년까지 20%에 육박하는 높은 실업률과 마이너스 경제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일각에선 각 기업이 예산절감을 위해 CSR활동을 둔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음.
ㅇ 그러나 예상과 달리 대다수의 대기업에서는 기존 CSR활동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이번 기회를 오히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이미지로 거듭나기 위한 좋은 기회로 봄.
□ 사회 내 CSR활동 중요도 높아져
ㅇ 최근 Foundation Alternativas에서 발간한 ‘경제위기 속 스페인기업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CSR활동 중인 대기업 중 61%가 이번 경제위기로 인해 미래가 불투명한 가운데에서도 CSR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것으로 응답함.
- 전체 응답자 중 26%는 이번 경제위기를 통해 오히려 CSR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폭될 것이라 밝힘.
ㅇ 스페인 기업의 CSR 관심여부와 관련, 대다수의 기업이 3년 전보다는 현재 더 많은 관심을 쏟고 있으며 앞으로 3년 뒤 더욱 높은 관심을 가질 것으로 밝힘.
- 특히 3년 뒤 CSR에 대해 낮은 관심을 가질 것이라는 기업은 10% 밖에 되지 않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90%보다 매우 낮은 수치를 기록함.
- 소비자도 CSR활동에 적극적인 기업에 더욱 호감을 느낌. 최근 앙케트 조사에 따르면, 2006년 당시 사회적책임을 다하는 기업제품을 구입하겠냐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중 56%가 타사 제품보다 10~50% 비쌀 경우에도 구입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반면, 2008년에는 같은 질문의 응답자가 70% 가까이 돼 2년 전보다 14% 증가함.
- 한편 타사제품과 같은 값일 때에만 구입하겠다는 응답자는 2006년 42.88%에서 24.6%로 약 20% 감소함.
자료원 : Foundation Alternativas, Spain CSR Observatory
ㅇ CSR, 기업이미지 제고 수단
- 2008년 중반 이후 시작된 경기불황으로 인해 수많은 기업이 도산하며, 기업에 대한 일반소비자의 신용도가 크게 떨어짐.
- Edelman Trust Barometer에 의하면, 2009년 전 세계 20개국 국민 중 62%가 작년보다 올해 기업을 덜 신뢰한다고 밝혔으며, 스페인의 경우 67%가 이와 같이 응답함.
- 이와 같은 대기업을 향한 불신이 커진 이유는 이번 경제위기의 원인이 일부 대기업의 잘못된 경영방침 때문으로 보는 일반여론이 형성됐기 때문임.
- 따라서 CSR 활동에 적극적인 기업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미래가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기업의 신용도를 회복하고 이미지 경쟁력 강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더구나 CSR활동이 내부적 경영의 투명성 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어, 단순마케팅의 차원이 아닌 기업의 경영 경쟁력 상승효과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됨.
· McKinsey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내 투자기업 및 금융기업은 자사의 총 수입금 중 5% 가량을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활동을 통해 얻는 것으로 자가 평가함.
· 스페인 최대통신사인 Telefonica의 Alberto Andreu(Corporate Reputation Manager)는 경제일간지 Cinco Dias를 통해 "스페인 기업의 CSR 활동은 현 시장 내에서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밝히며,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기 위해선 단순마케팅의 차원이 아닌 수익창출, 리스크 및 비용관리와 연관을 지어야한다."라고 덧붙임.
ㅇ 국가적으로 높은 CSR 관심도 영향
- 스페인 CSR 위원회 Jose Barrera 위원장은 경제일간지 Cinco Dias를 통해 스페인은 국가적으로 CSR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함.
· 그에 따르면 스페인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국가에서 운영하는 CSR위원회가 2008년부터 있었으며, 이 기관을 통해 CSR분야에 해당되는 각계각층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다고 함.
· 정부는 이러한 CSR 활동을 공공기관에도 적용해, 공공기관에서의 근로계약법(Ley de Contratos de las Administracines Publicas) 및 평등법 (Ley de Igualdad)에서 CSR의 사회책임(Social Responsibility)원칙을 찾아볼 수 있다고 전함.
- 그는 스페인 기업의 최근 CSR활동에 대해 이번 경제위기가 어떠한 기업이 CSR을 자금이 넉넉할 때 사용하던 단순 마케팅의 일환으로 생각하고, 어떠한 기업이 중장기적인 이미지 개선 및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전함.
- 특히 역사 및 문화적 영향에 힘입어 중남미시장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Telefonica, Endesa 등과 같은 대형 스페인기업의 현지 CSR활동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함
· Jose Barrera에 따르면 스페인 다국적 기업들은 현지시장에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자사의 이미지에 경쟁력을 부여하는 방법임을 인식하고 있다고 함.
· 그러한 이유로 중남미국가에서 법적으로 요구하지 않더라도 자진해 스페인식 노동 및 사회권리, 자연환경보호에 많은 관심을 기울임을 전함.
- 민간분야에서도 이러한 관심이 지속돼 스페인 내 대형기업들은 Club de Excelencia en Sostenibilidad(The Excellence in Sustainability Club)을 통해 CSR활동을 전개함.
· 이 클럽은 Telefonica, Vodafone, Iberdrola, Cepsa 등 스페인 내 23개의 대형기업이 멤버이며 정기적인 이벤트나 모임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자연보호, 남녀평등과 같은 사회적 이슈를 나눔.
□ 관련산업 내 각 기업에 걸맞는 CSR방법 모색
ㅇ CSR의 활동방법은 어떤 특정한 포맷이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기업마다 산업 내에 걸맞는 사회적 책임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
- 이 단락을 통해 스페인의 주요 산업 중 하나인 관광업에 종사하는 기업의 CSR 활동방법을 소개하고자 함.
ㅇ TUI Espana S.A : 자연환경 및 문화 보호
· 이 기업은 독일계 대형그룹으로 30여 국에 진출, 4만8000명의 종업원을 보유함.
· 스페인 내 CSR활동은 자연환경, 문화 및 전통보호에 초점을 뒀으며, 책임감있는 관광업 촉진을 위해 스페인 최대 관광지 중 하나인 발레아레스 군도와 자연환경보호협정(Pacto Ambiental)을 체결함.
· 2007년 유럽연합이 지정한 돌고래의 해(Ano del Delfin) 지원을 통해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보호에 앞장섬.
· 그 밖에 매년 스페인 내 가장 환경보호에 힘쓴 호텔을 선정, 포상해 스페인 내 호텔로 하여금 자연환경보존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킴.
ㅇ Sol Melia : 자연재해 피해직원 지원
· 이 기업은 스페인 대표 리조트체인으로 전 세계 30여 국가에 3만2000여 명의 종업원을 보유
· 최근 빈번한 자연재해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직원들을 위해 Social Department를 개설, 피해직원들에게 지원을 시작함.
· 이 지원정책으로 2005년 10월에 발생한 Wilma 허리케인 당시 피해를 입은 칸쿤과 코주멜 지역의 자사직원들을 지원함.
· 2005년 자바섬 지진 당시 직원들이 거주하던 80여 개의 가구가 파괴됨에 따라 지원을 실시했으며, 지원금 14만 유로를 통해 파괴된 거주지역을 보건함.
· 투입되는 지원금은 회사자금과 기업 내 직원들의 모금으로 이뤄져, 회사 내에 한가족으로서의 공동체의식을 심어줌.
□ 우리기업에 줄 수 있는 시사점
ㅇ 최근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의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이 높아짐에 따라 현지시장 내 한국기업의 위상이 점차 높아짐.
ㅇ 앞서 살펴본 스페인 소비자들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제품에 대한 선호현상을 통해 현지 CSR활동의 중요성을 알 수 있듯, 스페인시장 내에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해선 CSR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할 때임.
- 스페인 내 주요 해외·현지 대형기업들은 The Excellence in Sustainability Club 가입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고 하므로 우리기업의 완벽한 현지 정착을 위해선 해당국가의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하고, 경영의 투명성과 합리성을 강화해야 함.
ㅇ 관광산업 종사 기업들은 산업 내 이미지에 걸맞는 자연 및 문화 보호 CSR활동에 초점을 맞춘 것처럼 성공적인 사례를 무작정 따라하는 것보다는 각 기업의 이미지에 걸맞는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CSR를 개발하는 것이 현지시장 내에서 사회적 책임에 충실함을 어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임.
자료원 : 경제일간지 Cinco Dias, Foundation Alternativas, 기업 홈페이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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