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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타타, 이번엔 세계 최저가 정수기로 도전장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2-09
  • 출처 : KOTRA

     

인도 타타, 이번엔 세계 최저가 정수기로 도전장

- 세계 최저가 차 ‘나노’에 이은 타타의 두 번째 야심작 -

- 향후 5년 안에 300만 가정에 깨끗한 식수 공급 목표 -

     

     

     

□ 인도 타타(Tata)그룹, 세계 최저가 정수기 출시

     

 ○ 인도의 국민기업인 타타그룹의 ‘라탄 타타’ 회장은 지난 12월 7일 뭄바이에서 세계 최저가 정수기 출시를 발표함.

  - 세계 최저가 정수기 'Swach(스와쳐)'는 2008년 1월에 공개한 세계 최저가 자동차 ‘Nano(나노)’에 이은 타타그룹의 두 번째 야심작임.

  - Swach는 힌디어로 ‘깨끗하다’라는 의미임.

     

 ○ 라탄 타타 회장은 Swach 출시에 대해 가장 싼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저렴하게 깨끗한 물을 제공하기 위함이라는 뜻을 전달함.

  - 현재 인도 시골지역 거주자 중 약 75%가 정수된 물을 마시지 못하며, 매년 40만의 어린이들이 물 관련 질병으로 사망함.

  - 타타그룹은 1년 내에 100만, 향후 5년 안에 300만 가정에 안전한 식수공급을 목표로 삼음.

 

Swach를 소개하는 타타그룹의 라탄 타타 회장

자료원 : livemint

     

 ○ 이번에 선보인 타타 Swach의 두 가지 모델은 각각 749루피(약 1만9000원), 999루피(약 2만5000원)로 책정됨.

  - 현재 인도 정수기시장에서 가장 저렴하게 2000루피(약 5만 원)에 팔리는 HUL의 Pureit(퓨레잇)과 유레카 포브스(Eureka Forbes)의 아쿠아쇼어(aquasure)와 비교해 절반 이상 저렴한 가격임.

  - 또한 타타는 6~12개월 내에 네 가지 다른 모델도 출시할 예정임.

     

 ○ 타타에서 출시한 정수기 'Swach'는 타타그룹의 계열사인 타타케미컬(Tata Chemicals), TCS(Tata Consultancy Services)와 타이탄(Titan), 3개사가 합작해 낸 결과임.

  - Swach는 Tata Chemical Innovation Centre and Development Centre와 TCS Innovation Labs의 연구진들이 모여 4년간 개발했으며, 15가지의 특허기술이 적용됨.

  - 타타케미컬은 우타르 푸라데시주, 오리사주, 타밀나두주, 마하라슈트라주에 거주하는 600여 가정에서 정수기 테스트를 완료했음.

     

 ○ Swach는 왕겨재(rice-busk ash)를 사용해 박테리아를 걸러내고 나노실버에서 방출되는 은이온으로 물 관련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의 활동을 억제, 살균하는 기능을 갖춤.

  - 또한 미국환경보호국(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의 기준을 통과했으며, 전기 가동이나 물을 계속해서 채울 필요없이 필터는 3000ℓ까지의 물을 정화할 수 있음.

 

타타의 세계 최저가 정수기 'Swach'

자료원 : 타타 웹사이트

 

□ 타타 'Swach'의 판매 및 마케팅 전략

     

 ○ 타타케미컬은 웨스트 뱅갈주의 할디아(Haldia) 공장에 10억 루피(약 250억 원)를 투자해 연간 100만 개의 정수기 생산능력을 갖추고 광고 및 홍보에 대대적인 투자를 할 예정임.

 

 ○ 타타는 비영리조직(NGO)과 손잡고 이달 말까지 우선 마하라슈트라주, 웨스트 뱅갈주, 카르나타카주에 정수기를 출시할 예정이며 2010년 6월까지 인도 전 지역에 판매를 시작할 계획임.

     

 ○ 타타케미컬은 타타그룹의 농화학기업인 랄리스 인디아(Rallis India)와 농업서비스 비즈니스업체인 타타 키산 산사르(Kisan Sansar)를 통해 지방중심의 정수기 판매 유통망을 확보할 예정임.

     

□ 타타 'Swach'에 대한 반응 및 전망

     

 ○ 타타 'Swach'에 대해 일부 연구진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냄.

  - 실제로 'Swach'는 박테리아 및 세균 제거 및 예방에만 효과가 있으며, 농촌 및 지방에 거주하는 인도인들의 마시는 식수에 함유된 비소와 불소 같은 유독성 물질을 완전히 제거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 이에 대해 타타케미컬의 무쿤단 관리이사는 현재 계속적인 제품 개발 연구 중이며, 향후 출시될 4개의 모델들은 기능적으로 한층 보완될 것이라고 강조함.

     

 ○ 평소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정평이 난 타타그룹은 이번에는 농촌지역과 중하층 가정을 주요 고객으로 삼고 안전한 식수를 제공하기 위해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정수기를 출시, 다시 한 번 화제에 올랐음.

     

 ○ 현재 인도 정수기시장은 가정용, 산업용 등을 포함해 1000억 루피(약 2조5000억 원) 규모로 형성돼 있으나, 가정용 정수기시장은 협소한 편으로 이번 타타의 'Swach' 출시가 인도 가정용 정수기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됨.

     

     

자료원 : 이코노믹타임즈, www.rediff.com, livemint, 타타웹사이트, 현지언론 종합 및 KOTRA 뉴델리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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