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연말 쇼핑시즌 소비심리 회복세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2-04
  • 출처 : KOTRA

 

美, 연말 쇼핑시즌 소비심리 회복세

- 블랙프라이데이 연휴 소핑객 약 1억9500만 명, 전년대비 약 13.4% 이상 증가 –

- 소비심리 진작에 의류, 패션잡화, 책, CD·DVD·게임, 전자·컴퓨터, 장난감 등 판매 늘어 -

 

 

 

□ 미국 연말 쇼핑시즌에 맞춰 소비심리 진작 추세

 

 ○ 블랙프라이데이 연휴 쇼핑객 1억9500만 명, 1인당 평균 343.31달러 소비해 전체 소비 약 412억 달러에 달해

  - 전미소매연합(National Retail Federation, NRF)의 빅리서치(BIGresearch)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설문 결과에 따르면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연휴기간 쇼핑객 수는 약 1억9500만 명 규모

  - 이는 2008년 전체 쇼핑객 1억7200만 명 대비 13.4% 증가해 소비심리 진작 추세를 반영

  - 또한 1인당 평균 343.31달러 이상 소비한 것으로 응답해 전체 소비시장 규모는 약 412억 달러로 추산

  - 전체적으로 쇼핑객 수는 전년 대비 늘었으나, 1인당 평균소비는 전년 372.57달러 대비 약 8% 감소추세

  - 상기 데이터는 빅리서치그룹이 11월 26~28일 전체 쇼핑객 498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기준으로 작성됨.

 

미국시장 블랙프라이데이 연휴기간 쇼핑패턴(2005~09)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NRF)

 

□ 인기구매품목 및 쇼핑트렌드

 

 ○ 인기쇼핑품목 1위는 의류 및 패션잡화

  - 품목별 구매순위로는 1위 의류 및 패션잡화(50.9%), 2위 책 및 CD·DVD·비디오게임(40.3%), 3위 전자제품 및 컴퓨터(36.9%), 4위 장난감(32.2%), 5위 식품 및 사탕류(23%) 등으로 집계

 

미국시장 블랙프라이데이 연휴기간 주요 품목별 쇼핑비율(2005~09)

                (단위 : %)

품목

2009

2008

2007

2006

2005

의류 또는 패션잡화

50.9

50.9

46.8

41.4

49.2

장난감

32.2

28.5

28.2

28.3

33.1

책, CD·DVD, 비디오·비디오게임

40.3

39.0

41.7

41.4

46.7

가전제품 및 컴퓨터 관련용품

36.9

35.9

35.7

33.3

36.7

스포츠 및 레저용품

12.6

11.4

8.4

9.0

11.9

홈 장식용품 및 가구용품

19.9

20.3

19.6

17.4

21.1

보석 또는 귀금속 액세서리

11.7

10.9

9.6

10.1

13.0

선물용 카드 및 상품권

21.2

18.7

21.0

17.6

21.0

개인관리용품 및 미용용품

22.4

19.0

17.8

14.9

20.6

식품 및 캔디류

23.0

NA

NA

NA

NA

화훼류 및 식물류

4.8

NA

NA

NA

NA

기타

9.5

11.3

10.9

10.0

11.1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NRF)

 

 ○ 요일별 최대 쇼핑률은 추수감사절 바로 다음날인 블랙프라이데이(11월 27일 금요일)가 전체 1위 차지

  - 요일별로는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블랙프라이데이(금요일) 당일 쇼핑이 최고조에 달한 것으로 집계

  - 성별로는 남성 쇼핑객 수가 전체 블랙프라이데이 연휴기간에 여성 쇼핑객보다 많았음.

  - 특히 올해는 추수감사절 당일에도 유통매장이 오픈해 특가세일을 병행, 전반적 쇼핑객 수가 전년 대비 늘어난 것으로 분석  

 

주 : 이 설문은 11월 26~28일 쇼핑객을 대상으로 집계, 11월 29일(일요일) 자료는 쇼핑계획 응답자 기준 작성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NRF)

 

 ○ 반면 블랙프라이데이 연휴 주요 유통점 대상 집계한 매출규모는 약 205억 달러

  - 시장조사기관인 쇼퍼트랙(ShopperTrak)의 12월 2일 최근 발표에 따르면,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연휴기간 전체 소비규모는 약 205억 달러로 추산

  - 블랙프라이데이(11월 27일) 당일 소비규모는 약 106억60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약 0.5% 상승

  - 블랙새터데이(11월 28일) 소비는 약 61억7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0.9% 상승

  - 블랙선데이(11월 29일) 소비는 약 37억3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2% 상승

  - 쇼퍼트랙은 블랙프라이데이 연휴 전체기간 동안 매출이 전년 대비 1.6% 이상 상승한 것으로 발표

  - 시카고에 위치한 쇼퍼트랙사는 미 전역 약 5개 유통채널 및 아웃렛 매장을 대상으로 해, 이 데이터를 집계발표한 것으로 전미소매연합(NRF)의 일반 소비자 대상 쇼핑 설문조사자료와는 상이함.

 

□ 시사점 및 전망

 

 ○ 미국 연말 홀리데이시즌 온라인 쇼핑 매출은 약 447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8% 증가 전망

  - 시장조사기관인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의 전문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전반적 경기 상승조짐으로 소비심리가 살아나 블랙프라이데이부터 크리스마스시즌 연말까지 이어지는 연말 전체 온라인쇼핑 매출은 약 447억 달러 규모 예상

  - 이는 전년 대비 약 8% 증가한 수치로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판매증가에 따른 트렌드

  - 우리기업, 주요 유통업체별 온라인 리테일 및 모바일 활용 마케팅 확대 트렌드 주목해야

 

  2010년 경기회복에 따라 의류잡화, 액세서리 등 패션시장 청신호 예상

  -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상승 여파로 올 연말 소비에서 의류잡화 및 미용용품 등 패션품목 판매 강세

  - 전미소매연합(NRF)의 발표에 따르면 블랙프라이데이시즌 상품으로 의류패션잡화가 가장 판매율이 높아 연말까지 선물용품으로 인기 여파가 이어질 전망

  - 특히 경기둔화에도 불구하고, 퍼스널케어(Personal Care) 및 미용용품 구매율도 전체 구매품목에서 22% 비중을 차지해 전년 대비 3% 성장세

  - 트렌드세터로 구매욕을 자극하는 독특한 패션잡화 및 기존 제품과 확연히 차별화된 신소재 패션 디자인 제품 개발이 필요

  - 젊은 청소년 및 패셔니스타층의 인기 패션블로그 사이트를 통해 특정제품을 집중 홍보 공략하는 것도 주요 마케팅전략임.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NRF), ShopperTrak, AP통신, Bloomberg, Yahoo news, KOTRA 달라스KBC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연말 쇼핑시즌 소비심리 회복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