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의 라면시장이 끓고 있다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장병석
  • 2009-11-27
  • 출처 : KOTRA

 

인도의 라면시장이 끓고 있다

 

 

 

1. 시장 동향

     

□ 시장동향 및 규모

     

 ○ 2013년까지 약 6억7000만 달러로 예상되는 인도 라면시장은 패스트푸드 음식 중, 값이 싸고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가장 인기있는 품목으로 부상하고 있음. 이는 인도 중상층이 두터워지면서 라이프스타일이 현대화되며, 식생활이 변화되고 있는 점 등에 기인함. 또한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는 등 일하는 여성의 수가 증가하면서 부엌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편리한 제품의 시장이 급속도로 팽창하고 있음.

 

  2008년 9월 발간된 'Noodle In India'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라면시장은 약 2억5000만 달러이며, 올해 약 3억3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 예상했다. 그 중 봉지형태가 주를 이루는 상황임.

 

인도 라면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연도

봉지형태

컵형태

합계

2008

248

2

250

2009

316

6

332

자료원 : Noodle In India Report

 

2. 경쟁  수입 동향

     

□ 현지생산 동향

     

 ○ 라면시장은 Nestle사의 브랜드 Maggi가 90%로 주를 이루며, Indo-Nissin사의 Top Ramen과 CG Foods, Capital Foods, 네팔 Chaudhary Group사의 Wai-Wai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경쟁 동향

 

 ○ 인도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맛은 여전히 Masala와 Chicken이다. 특히 Masala가 인기있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향료를 넣은 음식을 선호하며, 이는 채식주의자와 비채식주의자 가리지 않고 인기가 좋기 때문임. 치킨맛은 많은 수의 인도인들이 채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한계를 안고 있음.

 

3. 진출 방안

 

□ 진출 방안

     

 ○ 효과적인 판매전략을 위해 우선 인도 각 지방에 따른 조리법, 소비자의 형태 등을 파악하기 위한 충분한 시장조사와 효과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또한 생산공장을 인도에 기반을 두며, 넓은 유통망을 가진 믿을 만한 에이전트와 관계를 맺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편 한국라면과 전혀 다른 맛을 선호하며 여전히 신선하고 전통적인 음식을 원하는 인도 소비자의 까다로운 입맛을 공략해야 하는 어려움이 남아있음. 하지만 13억 인구 라면시장을 단 한 개의 브랜드가 90%를 점유한 실정을 감안한다면 국내기업의 라면시장 투자는 고려해야 할 대상임.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의 라면시장이 끓고 있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