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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IT분야 소비트렌드 Best 5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성기주
  • 2009-11-27
  • 출처 : KOTRA

 

칠레, IT분야 소비트렌드 Best 5

- 디지털TV 방식 채택으로 IT 수요 증가 예상 -

- 유통업체, IT 신품목 판매 강화 -

 

 

 

□ 칠레 IT시장 현황

 

  칠레 IT시장은 2008년까지 칠레 전체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산업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신기술 도입을 위한 정부 및 민간기업의 노력이 계속됐음.

 

 ㅇ 칠레 통신청에서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 칠레 IT산업은 전년 대비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역동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유무선통신, 인터넷 등의 보급률도 중남미 최고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했음.

 

 ㅇ 그러나 이러한 칠레 민간 및 공공분야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IT 인프라 구축이 산티아고를 중심으로 한 메트로폴리탄 지역에 집중됐으며, 여전히 국가 전체 통신망 및 디지털화는 선진국 수준에 크게 미달되는 실정임.

 

  이러한 IT분야의 지역별, 연령별, 소득수준별 계층 간 격차를 줄이기 위해 칠레정부는 2010년까지 칠레 전 지역을 아우르는 일명 'Digital Agenda 2010'이라는 IT 인프라 확충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ㅇ 또한 2010년 이후 지속적인 정보통신정책 개선, 장기전략 수립 등을 통해 국가 디지털화 프로젝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 및 민간의 IT분야 수요는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됨.

 

 ㅇ 뿐만 아니라 최근 칠레정부가 3년간 미뤘던 국가 디지털TV 방식을 전격 결정함에 따라 향후 이를 활용한 제품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실제로 칠레 대형 유통업체는 디지털 방송방식이 결정된 지난 9월, 대대적인 홍보와 함께 관련제품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현지 언론 또한 디지털 방송전환과 함께 변화될 사회 트렌드를 전망하면서 칠레인들의 기대감을 자극함.

 

□ IT 5대 트랜드

 

 1) 디지털 TV 관심 증가

 

  장기간의 검토를 걸쳐 칠레정부에서 결정한 디지털 방송 방식은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등 주변국에서 이미 선정한 일본방식임.

 

 ㅇ 현재 칠레정부는 일본방식의 장점으로 이동식 및 고정식 방송수신이 모두 용이하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주변국에서 이미 부분적으로 적용되는 기술이라는 점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됨.

 

 ㅇ 디지털 방송방식 선정과 함께 현지업계에서는 일본방식의 디지털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LCD, PDP TV 제품 홍보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함.

 

 ㅇ 이와 함께 디지털 방송 도입으로 가능해진 휴대폰 방송수신 및 기타 부가서비스에 대비, 통신업계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대비를 하는 추세임.

  - 실제로 디지털 방송이 본격 송출되지도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현지 최대 이동통신사인 Movistar는 한국산 디지털 방송 수신가능 휴대전화 단말기를 도입했음.

  - 뿐만 아니라 PMP 제품에 디지털 방송 수신기능이 접목된 제품 또한 조만간 시판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디지털 제품시장에 또 한 번의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됨.

 

 2) 인터넷 속도전쟁 계속

 

 ㅇ 칠레 인터넷시장은 Entel, Telefonica, VTR, GTD 등 약 4개 업체가 시장을 분할했으며 업체별 품질 및 속도개선에서 치열한 경쟁이 이뤄짐.

 

 ㅇ 실제로 최근 칠레 인터넷 서비스시장의 속도경쟁으로 인해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 4메가 수준에서 발전이 없었던 일반적인 인터넷 속도가 15메가까지 높아졌으며, 기업들의 광통신망 구축 노력으로 속도개선 전망도 밝은 상황임.

 

 ㅇ 뿐만 아니라 노트북, PDA, 3G 휴대폰 단말기 보유자가 증가하면서 무선통신에 대한 수요도 지속 증가세를 나타냄에 따라 이 부분에 대한 개선도 예상됨.

 

 ㅇ 칠레정부 또한 인터넷 환경 개선을 위해 업체 간 경쟁을 유도 중이며 적극적인 신규사업자 진출 허가, 인터넷 가격인하 등을 정책적으로 유도함. 이는 계층 간 정보 불평등을 해소코자 하는 정부정책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음.

 

 3) 인터넷 전화 서비스 가시화

 

 ㅇ 지난 2007년 칠레 최대 통신기업 중 하나인 CTC Telefonica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시장잠식을 막기 위해 현지 인터넷 전화 서비스 회사의 IP 차단 및 영업활동을 방해했음.

 

 ㅇ 그 결과 양사 간 소송까지 진행되기도 했으며, 정부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 회사의 손을 들어주면서 유선전화와 인터넷전화업체 관련 분쟁이 일단락됐음.

 

 ㅇ 그 후 칠레 인터넷 전화 서비스는 큰 문제없이 제공됐으나 아직까지 한국 및 선진국과 같은 본격적인 서비스는 이뤄지지 않는 상황임.

 

  그러나 최근 인터넷 환경이 개선되면서 기업을 중심으로 인터넷 전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현지 유통업체 또한 인터넷 전화 시스템, 단말기 등에 대한 수요가 살아나는 것으로 분석

 

 ㅇ 이에 따라 향후 칠레 인터넷 전화 서비스시장의 성장잠재력이 강화될 것으로 판단되며 현지 인터넷, 케이블TV, 유선전화 통합 서비스 제공 업체들의 인터넷 전화 도입 또한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4) 파생상품시장 확대 추세

 

 ㅇ 전통적으로 칠레시장은 품질보다는 가격을 중시하는 가격중심 시장구조가 유지됐으며, 현재까지 상류층을 제외한 일반 소비자들의 소비는 가격에 따라 결정되는 경향이 강함.

 

 ㅇ 그러나 최근 소득수준 향상 및 소비자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품목별 소비자들의 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디지털 제품, 특히 LCD, PDP 제품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제품 자체의 품질 및 고화질, 고음질을 재생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 또한 확대되는 추세임.

 

 ㅇ 이에 따라 기존에 보유한 제품을 활용해 최대한의 화질 및 음질 개선효과를 줄 수 있는 주변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와 함께 다운로드 콘텐츠의 HD 재생을 가능하게 해주는 외장형 하드(Multimedia HDD) 및 Divx 기기가 본격적인 판매 증가추세임.

 

 ㅇ 뿐만 아니라 다운로드 콘텐츠를 손쉽게 대형화면으로 재생할 수 있는 소형 프로젝터, 화질개선용HDMI 케이블 등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5) 내비게이션 단말기 시장 본격 확대

 

 ㅇ 2007년 칠레시장에 시판되기 시작한 GPS, Navigation 제품은 1500달러에 달하는 높은 가격으로 인해 보편화되지 못했으나 최근 다수의 업체에서 생산한 저가제품 및 기존업체 제품의 가격하락으로 점차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됨.

 

 ㅇ 실제로 최근 판매되는 내비게이션 제품은 200~250달러 수준까지 낮아졌으며, 3.5인치 터치패널이 가장 보편적인 모델임.

 

 ㅇ 뿐만 아니라 비디오, 음악, 사진 재생기능을 갖춘 제품도 시판되기 시작하면서 내비게이션 기기를 이용한 Digital Convergence 제품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인 것으로 분석됨.

 

 ㅇ 이와 함께 향후 디지털 방송이 본격 시행될 경우 한국에서 사용되는 DMB 일체형 단말기 또한 시장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 시장 수요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칠레시장은 그 규모에 비해 상당히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이 출시되며, 중남미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이에 따라 현지 시장동향 및 트렌드에 초점을 맞춘 맞춤형 제품 진출이 필요하며, 특히 성장잠재력이 큰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진출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음.

 

  그러나 작은 규모의 시장에 대부분의 다국적 기업이 진출한 시장상황으로 인해 경쟁 또한 매우 치열해 현지 유통업체의 눈높이가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가 부족한 수출자에 대한 태도가 상당히 고압적임.

 

 ㅇ 이에 따라 칠레시장 진출 시, 현지 바이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객관적인 품질자료 제시 및 선진국시장에 대한 납품경력을 강조해 마케팅할 필요가 있음.

 

 ㅇ 또한 칠레 바이어들의 성향상 1회 거래에 대량주문은 절대 하지 않으므로 단번에 판매량을 확대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신용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칠레시장 진출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KOTRA 산티아고KBC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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