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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IT분야 소비트렌드 Best 5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성기주
- 2009-11-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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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IT분야 소비트렌드 Best 5
- 디지털TV 방식 채택으로 IT 수요 증가 예상 -
- 유통업체, IT 신품목 판매 강화 -
□ 칠레 IT시장 현황
ㅇ 칠레 IT시장은 2008년까지 칠레 전체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산업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신기술 도입을 위한 정부 및 민간기업의 노력이 계속됐음.
ㅇ 칠레 통신청에서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 칠레 IT산업은 전년 대비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역동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유무선통신, 인터넷 등의 보급률도 중남미 최고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했음.
ㅇ 그러나 이러한 칠레 민간 및 공공분야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IT 인프라 구축이 산티아고를 중심으로 한 메트로폴리탄 지역에 집중됐으며, 여전히 국가 전체 통신망 및 디지털화는 선진국 수준에 크게 미달되는 실정임.
ㅇ 이러한 IT분야의 지역별, 연령별, 소득수준별 계층 간 격차를 줄이기 위해 칠레정부는 2010년까지 칠레 전 지역을 아우르는 일명 'Digital Agenda 2010'이라는 IT 인프라 확충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ㅇ 또한 2010년 이후 지속적인 정보통신정책 개선, 장기전략 수립 등을 통해 국가 디지털화 프로젝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 및 민간의 IT분야 수요는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됨.
ㅇ 뿐만 아니라 최근 칠레정부가 3년간 미뤘던 국가 디지털TV 방식을 전격 결정함에 따라 향후 이를 활용한 제품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실제로 칠레 대형 유통업체는 디지털 방송방식이 결정된 지난 9월, 대대적인 홍보와 함께 관련제품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현지 언론 또한 디지털 방송전환과 함께 변화될 사회 트렌드를 전망하면서 칠레인들의 기대감을 자극함.
□ IT 5대 트랜드
1) 디지털 TV 관심 증가
ㅇ 장기간의 검토를 걸쳐 칠레정부에서 결정한 디지털 방송 방식은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등 주변국에서 이미 선정한 일본방식임.
ㅇ 현재 칠레정부는 일본방식의 장점으로 이동식 및 고정식 방송수신이 모두 용이하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주변국에서 이미 부분적으로 적용되는 기술이라는 점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됨.
ㅇ 디지털 방송방식 선정과 함께 현지업계에서는 일본방식의 디지털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LCD, PDP TV 제품 홍보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함.
ㅇ 이와 함께 디지털 방송 도입으로 가능해진 휴대폰 방송수신 및 기타 부가서비스에 대비, 통신업계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대비를 하는 추세임.
- 실제로 디지털 방송이 본격 송출되지도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현지 최대 이동통신사인 Movistar는 한국산 디지털 방송 수신가능 휴대전화 단말기를 도입했음.
- 뿐만 아니라 PMP 제품에 디지털 방송 수신기능이 접목된 제품 또한 조만간 시판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디지털 제품시장에 또 한 번의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됨.
2) 인터넷 속도전쟁 계속
ㅇ 칠레 인터넷시장은 Entel, Telefonica, VTR, GTD 등 약 4개 업체가 시장을 분할했으며 업체별 품질 및 속도개선에서 치열한 경쟁이 이뤄짐.
ㅇ 실제로 최근 칠레 인터넷 서비스시장의 속도경쟁으로 인해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 4메가 수준에서 발전이 없었던 일반적인 인터넷 속도가 15메가까지 높아졌으며, 기업들의 광통신망 구축 노력으로 속도개선 전망도 밝은 상황임.
ㅇ 뿐만 아니라 노트북, PDA, 3G 휴대폰 단말기 보유자가 증가하면서 무선통신에 대한 수요도 지속 증가세를 나타냄에 따라 이 부분에 대한 개선도 예상됨.
ㅇ 칠레정부 또한 인터넷 환경 개선을 위해 업체 간 경쟁을 유도 중이며 적극적인 신규사업자 진출 허가, 인터넷 가격인하 등을 정책적으로 유도함. 이는 계층 간 정보 불평등을 해소코자 하는 정부정책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음.
3) 인터넷 전화 서비스 가시화
ㅇ 지난 2007년 칠레 최대 통신기업 중 하나인 CTC Telefonica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시장잠식을 막기 위해 현지 인터넷 전화 서비스 회사의 IP 차단 및 영업활동을 방해했음.
ㅇ 그 결과 양사 간 소송까지 진행되기도 했으며, 정부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 회사의 손을 들어주면서 유선전화와 인터넷전화업체 관련 분쟁이 일단락됐음.
ㅇ 그 후 칠레 인터넷 전화 서비스는 큰 문제없이 제공됐으나 아직까지 한국 및 선진국과 같은 본격적인 서비스는 이뤄지지 않는 상황임.
ㅇ 그러나 최근 인터넷 환경이 개선되면서 기업을 중심으로 인터넷 전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현지 유통업체 또한 인터넷 전화 시스템, 단말기 등에 대한 수요가 살아나는 것으로 분석
ㅇ 이에 따라 향후 칠레 인터넷 전화 서비스시장의 성장잠재력이 강화될 것으로 판단되며 현지 인터넷, 케이블TV, 유선전화 통합 서비스 제공 업체들의 인터넷 전화 도입 또한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4) 파생상품시장 확대 추세
ㅇ 전통적으로 칠레시장은 품질보다는 가격을 중시하는 가격중심 시장구조가 유지됐으며, 현재까지 상류층을 제외한 일반 소비자들의 소비는 가격에 따라 결정되는 경향이 강함.
ㅇ 그러나 최근 소득수준 향상 및 소비자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품목별 소비자들의 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디지털 제품, 특히 LCD, PDP 제품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제품 자체의 품질 및 고화질, 고음질을 재생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 또한 확대되는 추세임.
ㅇ 이에 따라 기존에 보유한 제품을 활용해 최대한의 화질 및 음질 개선효과를 줄 수 있는 주변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와 함께 다운로드 콘텐츠의 HD 재생을 가능하게 해주는 외장형 하드(Multimedia HDD) 및 Divx 기기가 본격적인 판매 증가추세임.
ㅇ 뿐만 아니라 다운로드 콘텐츠를 손쉽게 대형화면으로 재생할 수 있는 소형 프로젝터, 화질개선용HDMI 케이블 등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5) 내비게이션 단말기 시장 본격 확대
ㅇ 2007년 칠레시장에 시판되기 시작한 GPS, Navigation 제품은 1500달러에 달하는 높은 가격으로 인해 보편화되지 못했으나 최근 다수의 업체에서 생산한 저가제품 및 기존업체 제품의 가격하락으로 점차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됨.
ㅇ 실제로 최근 판매되는 내비게이션 제품은 200~250달러 수준까지 낮아졌으며, 3.5인치 터치패널이 가장 보편적인 모델임.
ㅇ 뿐만 아니라 비디오, 음악, 사진 재생기능을 갖춘 제품도 시판되기 시작하면서 내비게이션 기기를 이용한 Digital Convergence 제품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인 것으로 분석됨.
ㅇ 이와 함께 향후 디지털 방송이 본격 시행될 경우 한국에서 사용되는 DMB 일체형 단말기 또한 시장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 시장 수요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ㅇ 칠레시장은 그 규모에 비해 상당히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이 출시되며, 중남미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ㅇ 이에 따라 현지 시장동향 및 트렌드에 초점을 맞춘 맞춤형 제품 진출이 필요하며, 특히 성장잠재력이 큰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진출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음.
ㅇ 그러나 작은 규모의 시장에 대부분의 다국적 기업이 진출한 시장상황으로 인해 경쟁 또한 매우 치열해 현지 유통업체의 눈높이가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가 부족한 수출자에 대한 태도가 상당히 고압적임.
ㅇ 이에 따라 칠레시장 진출 시, 현지 바이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객관적인 품질자료 제시 및 선진국시장에 대한 납품경력을 강조해 마케팅할 필요가 있음.
ㅇ 또한 칠레 바이어들의 성향상 1회 거래에 대량주문은 절대 하지 않으므로 단번에 판매량을 확대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신용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칠레시장 진출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KOTRA 산티아고KBC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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