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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0년 U자형 완만한 경기회복 전망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1-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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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0년 U자형 완만한 경기회복 전망
- 4분기 본격적 회복세 돌입했으나 비교적 완만한 상승세 -
- 주택시장, 고용시장, 소비심리 회복조짐 보여 -
□ 美, 2010년 완만한 U자형 경기회복 통해 플러스 성장 예상
○ 3분기 이후 경기회복세는 보이나 비교적 완만한 상승 이어질 듯
- 월스트리트저널은 2010년 경기회복 전망과 관련한 11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함.
- 이 설문은 미 경기에 대한 월가 경제전문가들의 실질 경기체감지수를 반영한 것으로 매월 52개사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주요 경제전망자료로 활용
- 이 설문에서 미 경기회복 형태에 관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1%가 U자형 회복을 선택해 전체 1위를 차지함
미 경기회복 형태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원 : WSJ 웹사이트
○ ‘09년 3분기 GDP 성장률 전망치 2.8%로 회복세 뚜렷
- U자형은 경기가 급상승하는 V자형과 침체가 장기간 지속되는 L자형의 중간형태로 완만한 경기회복을 의미
- 올해 2분기가 경기 바닥(U자의 밑부분)이며, 3분기를 거치며 경기가 서서히 회복되기 시작해 2010년 완만한 상승 모멘텀을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
- 블룸버그통신의 11월 20일자 보도에 따르면 뉴욕대 누리엘 루비니 교수도 U자형 경기회복을 전망
- GDP 상승세 조짐은 뚜렷하나 전체적인 경기둔화로 소비심리 회복세가 더뎌 완만한 경기 상승세가 2010년까지 이어질 전망
□ 주요 지표별 전망
○ 2010년 GDP 성장률 2.9% 예상
- 월스트리트저널의 11월 경기전망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0년 연간 GDP 성장률은 2.9% 전망
- 분기별 연간 GDP 성장률을 분석해보면 2009년 3분기 3.5% 성장세 이후 뚜렷한 회복세 조짐이 보이며, 2010년 2.9%대의 완만한 플러스 성장 기조 유지가 예상됨.
자료원 : WSJ Economic Forecasts
○ 2010년 상반기 소비자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 1.9%대 전망
- 소비자물가지수는 2009년 12월 1.9%대를 회복한 이후 2010년까지 보합세 유지 예상
자료원 : WSJ Economic Forecasts
○ 2010년 연말까지 미취업률 9.6% 미만대 전망
- WSJ 경제전문가 대상 설문조사에 따른 2010년 미취업률 전망은 2009년 12월 10.3% 증가 후 2010년 연말까지 9.6%대로 다운기조를 유지해 지속적으로 저하될 것으로 예상
- AP통신의 11월 25일 보도에 따르면 신규 미취업 등록 신고 수가 지난 2009년 1월 이후 최저치 50만 건 이하로 떨어져 전체적인 미 경기회복에 대한 긍정적 신호로 분석
- 특히 향후 12개월간 신규 고용 창출이 60만 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낙관적 전망
자료원 : WSJ Economic Forecasts
□ 시사점 및 전망
○ 2009년 3분기 이후 뚜렷한 플러스 성장 기조
- 11월 24일 미 상무부 3분기 GDP 성장률 잠정치 2.8%로 하향조정 발표함.
- 상무부에 따르면 이는 지난달 발표한 GDP 성장률 잠정치 3.5% 대비 대폭 저하된 수치로 3분기 전반적 소비지출 예상 대비 부진, 부동산 건설 침체, 무역적자 확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반면 소비지출에서 2.9% 플러스 증가 추이가 보이며, 3분기 성장률 잠정치가 2.8%로 2007년 3분기 이후 2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
- 이는 2008년 하반기부터 4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세를 멈추고 플러스로 돌아선 것으로 보고 4분기 성장률 전망도 2% 중반을 넘을 것으로 경제전문가들은 분석
○ 2010년까지 이어질 완만한 경기회복에 대비 필요
- 상무부에 따르면 미 신규 주택 판매 수가 9월 전망치인 40만5000 대비 43만으로 6.2% 상승해 주택경기도 살아날 조짐이 보임.
- 연말 소비 확대와 연계해 경기회복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예상에 맞춰 경쟁국 대비 대미 수출시장 선점을 위한 적극적 진출공략이 필요
○ 스마트 구매패턴 당분간 지속 전망
- Marketing Daily에 따르면 불경기 여파로 바뀐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이 당분간 이어져 알뜰한 계획성 스마트소비 트렌드는 2010년 상반기에도 여파를 미칠 듯
- 연말 세일 성수기 앞두고 할인마케팅을 위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망은 경쟁적 홍보를 위해 각종 쿠폰 및 리베이트를 활용해 소비심리를 진작
- 우리 기업들, 향후 대미 수출 시 소비자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는 가치지향형(Value-oriented), 틈새형(Niche-market targeting), 다기능 올인원형(All-In-One) 아이디어 제품 및 시즌에 맞춘 전략적 판촉 마케팅이 유효할 듯
자료원 : Wallstreetjournal, Bloomberg, AP통신, Marketing Daily, KOTRA 달라스KBC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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