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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美 외식업계, 불황 타개를 위한 전략 모색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김성재
  • 2008-10-21
  • 출처 : KOTRA

[금융위기] 美 외식업계, 불황 타개를 위한 전략 모색

- 적당량에 적당한 가격 -

 

보고일자 : 2008.10.21.

뉴욕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성재 sungjaekim@kotra.or.kr

 

 

□ 경기침체로 전체 75억 달러 규모의 미국 패밀리 식당의 위기

 

 ○ Food marketing institute에서 2000명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최근의 온라인 조사에서, 71%의 소비자들이 외식을 줄이고 67%의 소비자들은 고급음식 소비를 줄이며, 58%는 먹다 남은 음식을 아껴 다시 먹는다고 함.

  - 이런 조사 결과는 최근 침체된 경기가 중산층의 식생활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줌.

 

 

 ○ 실제로 2008년 현재까지 미국 내 대표적 캐주얼 패밀리 레스토랑 체인점 30곳 중 3곳만이 이익을 냄.

  - 미국 최대 패밀리 레스토랑인 Bennigan’s와 Steak & Ale 체인이 올 여름 연방파산법 7조에 따른 파산으로 수백 개의 점포를 폐쇄함.

  - Darden는 56개, Applebee’s는 24개의 실적 부진한 체인 폐쇄했고 Lone Star Steakhouse는 26군데 매장을 폐쇄함.

  - Pizzeria Uno를 비롯한 여러 업체들의 경영이 악화되기도 함.

  - Ruby Tuesday의 CEO Sandy Beall은 오랜 명성을 누린 대가를 지금 지불하고 있다면서, 일인당 평균 최소 10~23달러의 지출이 필요한 모든 외식업계가 이러한 상황에 놓여 있다고 함.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s Restaurant Performance Index

Values Greater than 100 = Expansion; Values Less than 100 = Contraction


자료원 :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 패밀리 레스토랑의 위기 원인

 

 ○ 미 전역의 8100개가 넘는 Ruby Tuesday, T.G.I Friday, Chili, Applebee 등과 같은 대형 캐주얼 패밀리 레스토랑이 과다경쟁의 상태를 보임.

  - 획일화된 모습, 맛에 비해 형평성에 맞지 않는 가격

 

 ○ 다양한 형태의 외식문화가 발달함.

  - 맥도날드 등 패스트푸드 업계의 성장세

  - Panera Bread와 Chipotle과 같이 소위 패스트 캐주얼 체인이라 불리는(웨이터가 없지만 패스트푸드보다 상대적으로 고급분위기) 식당의 출현으로 다방면에서 경쟁 구도가 가속화됨.

  - 슈퍼마켓 안에 마련돼 있는 음식 코너의 영역 확대도 패밀리 레스토랑이 위기에 처하게 된 원인을 제공하기도 함.

 

 ○ 이처럼 신용위기로 인한 소비 위축, 패밀리 레스토랑 자체의 문제, 경쟁업계의 성장 등으로 외식 업계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음.

 

□ 불황 타개를 위한 전략 모색에 힘쓰는 업계들

 

 ○ Refresh! 새로운 인테리어 장식과 메뉴, 옷차림까지 새단장

  - Ruby Tuesday는 최근 700만 달러를 들여 분위기 변신을 꾀함.

  - 직원은 캐주얼 셔츠와 바지 대신 길고 검은 앞치마를 입음으로써 프로페셔널 이미지를 부각시킴.

 

 ○ ‘적당한 양에 적당한 가격(right portion, right price)’ 슬로건으로 가격 인하

  - 대표적인 예로 T.G.I Friday사의 ‘right portion, right price’ 홍보로 고객 유치 노력을 강화하고 있음.

  - 대부분의 캐주얼 식당이 인건비와 재료비 인상으로 2분기에 한번씩 1~3%의 가격인상을 하지만, 최근 불황으로 9.99/6.99달러의 저녁, 5.99달러의 점심 특선 제공하는 곳이 많아짐.

 

 

 ○ 특별 영역을 선점할 수 있는 메뉴 개발

  - 아웃백의 수준 높은 스테이크, 올리브 가든의 토스카식 분위기, 또는 시즌 52의 한입에 먹을 수 있는 디저트와 같은 독특한 콘셉트는 불황에도 여전한 인기

 

 ○ 이 밖에 회원카드, 쿠폰발급, 작은 커피잔과 같은 사은품 증정, 가족손님을 위한 유아놀이방 마련 등의 손님 유치 전략을 취하고 있음.

 

□ 시사점

 

 ○ BBQ치킨, 레드망고 등 한국의 외식산업 프랜차이즈는 최근 한인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미국진출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중임.

 

 ○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큰 타격을 입은 미 외식업계가 재기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강구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 진출한 한국 프랜차이즈 레스토랑도 시장확대 노력에 어려움이 예상됨.

 

 ○ 이미 진출한 한국업계와 향후 미국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은 특화된 메뉴, 적정가격 설정, 타깃 소비자층의 정확한 선정과 공략전략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신중하게 접근으로 경기침체기를 이겨나가야 할 것임.

 

 

자료원 : NYT, USA Today, 뉴욕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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