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현장·인터뷰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11-20
  • 출처 : KOTRA

 

[중국]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붉은색 일변도를 벗어나는 중국인 -

- 의류 흰색, 전자 하늘색, 자동차 은회색, 컬러TV 검정, 냉장고 와인색 -

 

 

 

□ 전통적 컬러 선호도

 

 ㅇ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붉은색을 가장 선호해 ‘중국의 붉은색(홍)’(中國紅)이란 말이 하나의 단어로 사용될 정도임.

  - 갓 출생한 신생아의 옷, 예식복과 소품 등을 모두 붉은색으로 하며 춘절이 되면 집집마다 ‘복(福)’자 등을 쓴 붉은 춘련을 곳곳에 붙이기도 함.

  - 심지어 베이징 오리구이 전문점인 ‘취안쥐더’(全聚德), ‘마오타이’(茅臺酒) 등 유명 브랜드의 로고도 붉은색 또는 붉은색이 섞인 컬러로 만듦.

 

자료원 : travel.shangdu.com

 

 ㅇ 이 밖에 황색은 봉건사회 황제의 전용 컬러로 권력를 상징해 일반 백성들은 사용할 수 없는 컬러였음.

  - 현재도 중국에서는 귀족을 상징하는 의미로 집안 장식용의 도자기에 황색을 주로 사용함.

 

고대 황제보좌

귀족풍의 현대식 인테리어

자료원 : www.sjstt.cn, www.hometexnet.com

 

 ㅇ 중국인들의 붉은색과 황색에 대한 선호는 예로부터 사람들이 태양신과 토지신을 숭배하고 모신다는 뜻에서 유래된 것임.

  - 붉은색은 사악한 기운을 물리치고 행운을 가져다 준다는 뜻으로, 황색은 권리와 지위를 의미한다는 뜻에서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옴.

  - 베이징의 자금성이 바로 ‘중국의 홍’을 체현한 대표 건축물로 문과 벽이 모두 붉은색이며, 지붕은 황색 기와로 건설됨.

 

자료원 : www.ooopic.com

 

 ㅇ 전통적으로 검정색, 흰색은 중국에서 별로 환영받지 못하는 컬러임.

  - 검정색은 반혁명, 불법, 암흑 등을 상징하며 흰색은 사망을 의미해 명절기간이나 경축에 이 두 컬러의 사용을 꺼림.

  - 유명기업들도 로고를 검정색이나 흰색으로 하는 경우가 드문 상황임.

 

□ 전통적으로 제품에 반영된 컬러 선호도

 

 ㅇ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붉은색을 선호하지만 일반의복의 컬러는 곤색, 회색, 검정색이 많았고 붉은색은 주로 목도리, 장갑, 속옷이나 겨울패딩에 많음.

  - 또 붉은색 의류는 짙은 붉은색보다는 밝은 빨강색을 선호함.

 

자료원 : www.ywbb.com

 

 ㅇ 가구는 적홍색 또는 밤색 목재가구를 선호했으며, 가구 손잡이는 대부분 황색고리로 됐고 디자인은 여러 무늬가 새겨져 무겁고 복잡하다는 인상임.

  

자료원 : www.507t.cn

 

 ㅇ 전기밥솥은 전통적으로 깨끗한 흰색 바탕에 연한 핑크색 꽃 또는 부드러운 보라색 꽃이 그려진 제품을 선호하며, 이는 현재에도 큰 변화가 없음.

  - 현재에도 대부분은 연한 아이보리색이나 흰색 중심이며, 일부 스테인리스강 재질의 은회색 또는 기타 진한 컬러가 있으나 선호도가 높지 않음.

 

자료원 : baidu.com

 

 ㅇ 침구세트는 전통적으로 화려한 컬러와 디자인을 선호하는 편임.

  - 진한 붉은색, 파랑색, 핑크색 등의 큰 꽃이 그려진 무늬를 선호했으며 현재도 여전히 꽃무늬의 화려한 디자인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음.

 

자료원 : bj.ganji.com

 

□ 제품군별 컬러 선호도의 새로운 동향

 

 ㅇ 붉은색은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컬러이나 현재는 대부분 결혼, 춘절, 자신의 출생연도(띠) 등에 많이 사용됨.

  - 신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품목별 소비자의 컬러에 대한 선호도 역시 변화를 보임.

 

 ㅇ 과거 붉은색 속옷을 즐기던 소비자들은 점차 부드러운 흰색, 베이지색, 밝은 보라색, 핑크색 등을 선호하며 소재 또한 섬유제 등 천연소재를 선택함.

 

 ㅇ 기업들은 기업의 밝은 미래를 기원하는 뜻에서 로고 컬러 선택 시 짙은 붉은색 대신 산뜻한 붉은색을 이용함.

 

 ㅇ 전자 및 IT업체들의 기업로고는 하늘색을 선호하는 추세임.

  - 이는 IBM, DELL, 인텔 등 유명 다국적 IT기업들이 대부분 하늘색 로고를 사용해 하늘색은 글로벌화, 첨단화, 현대화를 대표하는 의미로 인식되기 때문임.

 

 ㅇ 자동차 컬러는 과거에 주로 검정색이나 흰색을 선택했으나 현재는 연령층, 성별, 차 종류에 따라 상이한 선호도를 보임.

  - 산업정보 전문사이트인 후이충닷컴(慧聰網)에 보도된 ‘2008년 세계 소형승용차 컬러 트렌드 보고’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은회색, 검정색, 회색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음.

  - 이 3개 컬러는 안정적인 인상으로 운전자의 긴장감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 각 연령층의 소비자에게 고루 사랑받음.

  - 진한 하늘색이 제4위의 선호도를 보였으며, 주로 젊은 남성소비자들의 환영을 받음.

  - 붉은색, 오렌지색, 노란색은 개성화를 추구하고 자기표현이 강한 젊은층이 선호함.

  - 반면 흰색에 대한 선호도는 높지 않아 1%에 그침.

  

 ㅇ 지프차(MPV, SUV 포함)의 경우 과거에는 거의 군용컬러인 진한 녹색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나 최근 다양한 컬러의 제품이 출시됨.

  - 하지만 지프차 구입 시 대부분 소비자들은 검정색이나 은회색을 선호하는 추세임.

 

중국 소비자들의 소형 승용차 컬러 선호도

자료원 : 2008年世界流行汽車漆顔色

 

 ㅇ 백색가전분야에서도 컬러 선호도가 변하고 있음.

  - 과거 회색계열이 많았던 컬러TV는 최근 검정색이 주류임.

  - 이 같은 트렌드 변화는 삼성, LG 등 한국 브랜드에서 시작해 현재는 중국 토종 브랜드까지 확산됐음.

 

회색 계열의 컬러TV(좌), 검정색 계열의 컬러TV

자료원 : tupian.hudong.com

 

 ㅇ 한편 중국에서도 점차 오픈형 주방이 성행하면서 냉장고 등 가전제품 구입 시 주방가구와의 인테리어 효과에도 관심을 두기 시작함.

  - 과거처럼 흰색에 집착하지 않고 점차 회색, 빨강색, 하늘색 등 여러 컬러들이 유행함.

  - 젊은층은 붉은 단색이 촌스럽다는 생각에서 붉은 톤이 가미된 와인색을 특히 좋아함.

 

옛날 유행 컬러의 흰색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자료원 : tupian.hudong.com

 

최신 유행컬러의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자료원 : www.jiatx.com

 

 ㅇ 최근 가구 컬러와 소재도 다양해지고 있으며, 복잡한 것에 비해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함.

  - 젊은 신혼부부들은 흰색을 즐겨 찾으며, 침실가구의 경우 흰색 선호도가 특히 높음.

  - 싱글 남성은 검정컬러의 심플한 디자인의 현대식 가구를 선호함.

  - 40대 중산층은 커피색, 원목색 등 듬직한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함.

  - 한편 붉은색 계열의 홍목가구는 고소득층들이 주로 구입하며, 디자인은 복고형으로 여러 무늬와 수공작업이 필요한 제품임.

  

자료원 : info.jj.hc360.com

 

자료원 : dec.zh51home.com

 

□ 제품 컬러와 관련된 우리기업의 사례

 

 ㅇ CJ 닭고기 다시다는 중국인이 닭고기 육수를 즐긴다는 점을 이용해 시장에 출시된 제품이며, 포장도 붉은색으로 돼 있어 마트 진열대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음.

  - 중국인들은 붉은색을 선호해 이 컬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높은 편으로 외관디자인부터 쉽게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음.

  - 2006년 말 CJ 닭고기 다시다가 출시된 후 현재 베이징시 조미료시장의 약 25%를 차지한 데에는 컬러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보임.

 

CJ 닭고기 다시다

자료원 : www.dlzhonghan.cn

 

 ㅇ 중국에서 현대자동차는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중국 토종 브랜드에 비해 회색, 은회색 등의 제품출시가 눈에 띔.

  - 2009년 1~10월 판매량 기준 10대 브랜드 제품 중에 현대의 伊蘭特(ELANTRA)계열 차종이 각각 2위(19만7500대)와 6위(14만2700대)를 차지함.

 

□ 시사점

 

 ㅇ 중국인들은 점차 단순한 붉은색보다는 고품격의 와인색을 선호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함.

 

 ㅇ 화이트컬러 가구는 단순심플한 디자인에 비해 공주풍이 살짝 풍기면서 화사한 디자인을 점차 선호함.

 

 ㅇ 제품 품질력이 여전히 제 1순위임을 명기

  - 컬러가 최종 구매에 일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지만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품질, 가격대비 품질, AS 등도 매우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확인됨.

 

구분

국가명

제품군

색(가능한 구체적으로)

전통적 선호 컬러

가전

흰색바탕의 연한 핑크

자동차

검정 또는 흰색

의류

붉은색

컬러TV

회색

냉장고

흰색

가구

적홍색, 밤색

전자, IT

흰색

전통적 비선호 컬러

검정색은 반혁명, 불법, 암흑 등을 상징하며 흰색은 사망을 의미해 꺼림.

새로운 선호 컬러

가전

흰색 선호도 높으나 다양화

자동차

은회색, 검정색, 회색

의류

흰색, 베이지색, 밝은 보라색, 핑크

컬러TV

검정색

냉장고

와인색

가구

흰색, 검정, 커피색, 원목색 등 다양

전자, IT

하늘색

 

 

자료원 : 주요 제품별 전문잡지, 매장 인터뷰, KOTRA 베이징KBC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