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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자동차시장 성장으로 타이어 수요 증가세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1-20
  • 출처 : KOTRA

     

인도, 자동차시장 성장으로 타이어 수요 증가세

- 2013년까지 연평균 8.21% 성장률 예상 -

     

 

 

유망사유 : 인도 자동차산업의 성장과 함께 자동차 부품 및 타이어 등의 OEM 및 교체수요를 포함해 수요가 크게 확대될 전망임.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수요특징

     

 ○ 승승장구하던 인도 자동차산업은 글로벌 경기침체 영향으로 작년 한 해 주춤세를 보였으나, 경기회복세와 인도정부의 경기부양책, 소비세 감소 등에 힘입어 조금씩 성장세로 돌아섬.

     

 ○ 인도 자동차 내수시장의 성장과 기존 차량의 꾸준한 교체수요로 타이어 OEM 및 교체수요도 증가세를 보임.

     

 ○ 인도의 타이어시장 규모는 2008/09년 기준 2250억 루피(48억3000만 달러)로 지난 수년간 연평균 16% 이상 꾸준한 증가를 기록했으며, 2009년에는 전년 동기 대비 약 6.8% 성장할 전망임.

     

인도 타이어산업 개황(2008-09(E)년 기준)

매출액

2,250억 루피(약 5조6047억 원, 1루피=24.9원)

타이어 생산(단위 : 톤)(2004-05)

117.5 톤

타이어 생산(단위 : 개수)

8,210만 개

타어어 수출량(단위 : 루피)

350억 루피(약 8720억 원, 1루피=24.9원)

타이어 제조사 수

36개사

경쟁규모

10개 주요기업들의 생산량이 전체의 95%를 차지

레이디얼화 정도(Radialisation Level)

승용차 : 98%, 경상용차 : 18%, 중상용차(버스, 트럭) : 8%

자료원 : Automotive Tyre Manufacturers' Association

     

 ○ 인도 타이어 생산량은 지난 5년간 연평균 8%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생산량이 가장 많은 트럭과 버스부문은 5.9%, 경상용차, 모터사이클, 승용차부문은 각각 13.34%, 12.27%, 13.98% 증가함.

     

분야별 생산현황(2004-05~2008-09)

            (단위 : 천 대)

분야

2004-05

2005-06

2006-07

2007-08

2008-09

Truck&Bus

11,092

11,941

12,367

13,137

12,839

Passenger Car

11,862

13,605

14,264

16,437

16,571

Jeep

1,462

1,272

1,368

1,467

1,469

Light Commercial Vehicle

3,945

4,529

4,820

5,320

5,298

Tractor Front

1,311

1,383

1,754

1,814

1,842

Tractor Rear

1,096

1,134

1,296

1,234

1,315

Tractor Trailer

408

596

823

886

758

ADV

197

325

381

409

281

Scooter

9,992

9,519

9,643

11,604

10,882

Motor Cycle

18,127

21,053

26,079

27,921

30,148

Moped

124

55

0*

0*

0*

Industrial

377

514

635

733

568

OTR

89

106

115

141

136

Aero

0

0

0

0

0

소계

60,082

66,032

73,545

81,103

82,107

주 : *2006년부터 Moped Tyre 생산량은 스쿠터(Scooter)범주에 포함

자료원 : Automotive Tyre Manufacturers' Association

 

 ○ 인도 자동차시장의 고객수요를 교체수요(Replacement), 신차수요(OEM), 수출수요(Export)로 구분했을 때 교체수요가 가장 크며 신차수요가 그 다음을 차지함. 트럭 및 버스분야의 경우 전체 시장의 71%가 교체수요임.

     

인도 타이어시장의 분야별 수요비율

            (단위 : %)

분야

생산대수

교체수요비율

신차공급 수요비율 

수출비율

Truck/Bus

12,838,649

71

14

15

Passenger Car/Jeep

18,039,593

43

51

6

LCV

5,298,355

46

23

31

Tractor Front

1,841,566

62

37

1

Tractor Rear

1,315,295

44

52

4

Scooter/Moped

10,882,783

42

54

4

Motor Cycle

30,148,218

53

45

2

자료원 : Automotive Tyre Manufacturers' Association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및 경쟁동향

     

 ○ 인도의 타이어 생산업체는 36개사로 주요 타이어 생산업체는 Apollo Tyres, JK Tyre&Inds, MRF, CEAT, Kesoram Industries Goodyear, Falcon Tyres 등으로 인도 생산의 총 80%를 차지함.

  - 이 중 MRF는 인도 타이어시장의 리더로 2007-08년 기준 20.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 Apollo Tyres는 인도 타이어시장 점유율 18%로 2위를 차지했지만 강한 브랜드 이미지가 있음.

 

 ○ 이륜차시장에서는 모터사이클 생산업체인 TVS Motor와 같은 그룹에 속한 TVS Srichakra가 약 40%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해 시장을 주도함.

     

2007-08년 주요 타이어 생산업체 판매규모와 시장점유율

    (단위 : 천만 루피, %)

순위

회사명

판매규모

시장점유율

1

MRF

4,274.77

20.39

2

Apollo Tyres

3,791.19

18.08

3

JK Tyre&Industries

2,923.43

13.94

4

Ceat

2,344.81

11.18

5

Kesoram Industries

1,254.20

5.98

6

Balkrishna Industries

981.73

4.68

7

Goodyear Tyres

916.07

4.37

8

Bridgestone India Pvt.

557.30

2.66

9

TVS Srichakra

428.67

2.04

10

Falcon Tyres

377.94

1.80

자료원 : Industry-Market Size&Shares, Centre for Monitoring Indian Economy

     

 ○ 수입동향

  - 인도의 타이어 수입은 2007-08년 기준 6010만 달러이며, 2006-07년과 비교해 24.7%의 증가율을 기록함.

      

타이어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1

중국

55.19

125.78

193.03

2

한국

4.42

9.46

20.38

3

태국

6.63

9.95

19.01

4

일본

5.51

7.96

15.91

5

미국

2.75

6.48

10.58

합계

115.65

209.29

319.93

주 : 순위는 2008년 1~12월 기준임.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주요 수입국은 중국(60.3%), 한국(6.4%), 태국(5.9%), 일본(4,9%), 미국(3.3%) 순임.

                

주요 타이어 브랜드별 가격 및 품질경쟁력 비교

국가

브랜드명

가격(RS)

품질경쟁력

인도

MRF

1,750

품질양호, 가격경쟁력 큼.

중국

WESTLAKE

1,600

가격은 저렴한 편이나 품질이 떨어지고 소비자 인지도 낮음.

일본

Bridgestone

2,052

품질이 우수하고 소비자 인지도도 높아 시장수요 점차 증가

한국

NEXEN

2,100

품질은 우수하나 가격이 높으며 시장수요는 적은 편

주 : 145/80R13 동일규격을 샘플로 비교함.

자료원 : KOTRA 첸나이KBC 자체조사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인도 타이어시장은 자동차산업의 급속성장과 함께 수요가 확대돼 2013년까지 연평균 8.2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인도 타이어시장은 인도기업들의 과잉생산에 저가의 중국제품까지 합세해 저가위주로 시장이 형성돼 있으므로 품질위주 혹은 기능위주의 제품을 내세워야 함.

     

 ○ 특히 농경용 및 임업용, 건설용·산업용 차량 및 기계의 타이어는 CEPA 발효로 현행 기본 관세율 10%에서 향후 8년 내 관세가 철폐되는 품목으로 한국산 타이어는 상대적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향후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지시장 딜러망을 확충해 장기적으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함.

     

 ○ AS 타이어의 교체수요 증가에 따라 수입규모도 지속 증가하므로 주요 딜러 발굴의 확대를 통한 AS 타이어시장 확대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AS용 타이어로는 한국의 NEXEN의 튜브타이어가 현지 유력딜러에 의해 수입됨.

 

 ○ 인도정부는 AIS(Automotive Industry Standards)를 의무사항으로 규정하고 AIS와 BIS(Bureau of Indian Standards) 규격을 통합해 통합인증규격을 정의한 바 있어 인도 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타이어는 이 통합인증규격을 준수해야 함.

     

□ 관세 및 비관세장벽

     

 ○ 인도는 자동차 타이어(HS Code : 4011류)에 기본관세 10%, 상계관세 8.24%, 특별 상계관세 4%, 교육세 3%로 구성된 총 관세율 24.421%를 부과함.

     

     

자료원 : Automotive Tyre Manufacturers' Association, CMIE, 이코노믹타임즈, World Trade Atlas, 현지언론, KOTRA 뉴델리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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