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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생산 강국 대만, 브랜드파워 성장 현황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9-11-19
  • 출처 : KOTRA

 

위탁생산 강국 대만, 브랜드파워 성장 현황

- 대만 글로벌 브랜드 TOP 20, 브랜드가치 총 86억7400만 달러 –

- 순위권상 자주 출현하는 대표 브랜드 외 차세대 유망주 미리보기 -

 

 

 

□ 2009년 대만의 20대 글로벌 브랜드

 

 ○ 대만정부가 브랜드 육성정책의 일환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대만 글로벌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 상위 20대 대만 브랜드의 브랜드 가치는 총 86억74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됨.

  - 2008년 하반기에 발발한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세계 100대 브랜드의 브랜드 가치가 전년 대비 4.6% 하락한 가운데 대만 20대 브랜드의 브랜드 가치 역시 전년 대비 5% 감소함.

 

 ○ 2009년 브랜드 가치가 전체적으로 하락하기는 했으나 역경 가운데 역성장을 이룩한 브랜드도 있음.

  - 대표적으로 중국 인스턴트라면 시장을 평정한 Master Kong가 있음.

  - Master Kong는 중국 내수시장의 확장과 식료품 수요의 상승추세 하에 브랜드 가치가 전년 대비 19%나 급성장함.

  - ACNielsen사가 2009년 6월에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Master Kong의 인스턴트라면 판매량 및 판매금액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41.2%, 54.1%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돼 10년 연속 시장 최고 자리를 차지함.

  - 그 외에도 6위로 평가된 Want-Want과 7위의 Maxxis의 경우 역시 중국시장에서의 활약을 기반으로 브랜드 가치가 상승함.

 

2009년 대만의 20대 글로벌 브랜드

순위

‘09년(‘08년)

브랜드명 및 회사명

브랜드 가치

(US$ 억)

취급품목

1(3)

宏碁

12.41

PC

2(1)

趨勢科技

12.35

백신 보안솔루션 SW

3(2)

華碩電腦

12.26

PC

4(4)

宏達電

12.03

이동통신기기

5(5)

康師傅

9.16

인스턴트식품

6(-)

旺旺

4.21

스낵식품

7(6)

正新橡膠

3.45

타이어

8(11)

巨大機械

2.62

자전거

9(9)

國際

2.55

통신기기 및 전자제품 유통

10(8)

合勤科技

2.22

네트워크 장비

11(13)

創見資訊

2.12

메모리카드

12(10)

華科技

2.04

산업용 컴퓨터

13(7)

友訊科技

1.90

네트워크 장비

14(14)

統一企業

1.73

식품

15(12)

喬山健康科技

1.59

헬스기기

16(15)

美利達工業

1.52

자전거

17(-)

訊連科技

0.93

디지털 영상/음향 및 다중매체 응용 S/W

18(17)

昆盈企業

0.69

컴퓨터 주변기기

19(18)

帝寶工業

0.49

자동차 라이트

20(19)

微星科技

0.47

PC

자료원 : Branding Taiwan

 

□ 대만의 차세대 글로벌 브랜드 유망주

 

 ○ 대만 數位時代에서 대만 기업의 관리층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세대 글로벌 브랜드 유망주 선정결과는 아래 도표와 같음.

 

 ○ BenQ는 2003년 브랜드 가치평가 시작연도부터 2007년까지 꾸준히 10대 글로벌 브랜드로 선정됐으나 2005년에 독일 Siemens사의 모바일부문 인수가 약 1년 만에 파산해 브랜드사업을 담당하는 부문이 비공개 발행 회사로 분할됨에 따라 글로벌 브랜드 선정 자격에 부합하지 않아 2008년부터는 평가대상에서 제외됨.

  - 그러나 프로젝터와 LCD 모니터를 주력제품으로 미니노트북, 올인원(All in One) PC 등 각종 전자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어 차세대 최고 글로벌 브랜드 유망주로 꼽힘.

 

 ○ 2대 유망주 브랜드는 샤오롱바오로 명성이 자자한 Din Tai Fung으로 창립 이래 한 번도 광고를 낸 적이 없지만 철저한 분업화와 제품 및 서비스 품질·위생 관리로 무장한 고객만족 서비스를 통해 입소문이 퍼진 음식점임. 대만 관광가이드에 빠짐없이 등장할 정도로 관광산업분야에서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브랜드파워를 행사한다고 볼 수 있음.

 

  Franz는 양안 지도자의 대외공식선물로 채택됐을 뿐 아니라 적지 않은 해외 정경계 인사가 소장한 고급 도자기 공예품 브랜드로 외관과 색감, 문양 등 각 방면에서 현대적 감각과 중국 고유의 미감이 조화를 이룸.

  - Franz사는 대만 최대 선물용품 위탁생산업체 海暢實業에서 운영하는 도자기 공예품 브랜드로 세계 53개국에 총 6000개 매장을 보유함.

 

 ○ 온라인게임사업을 운영하는 Gamania는 2009년 대만 우량브랜드로 선정된 유일한 소프트웨어업체로 온라인게임 광고 전속모델로 인기스타 발탁, 게임CD 무료배포, 온라인게임 무료이용 등의 마케팅전략을 성행시키며 대만 최초로 온라인게임의 브랜드 개념을 구축함.

  - 2000년부터는 대만 온라인게임업체 최초로 한국, 일본, 홍콩 등 해외시장 진출도 개시했으며 최근에는 자체 제작 애니메이션의 미국, 유럽 애니메이션 및 게임시장 진출도 준비 중임.

 

차세대 글로벌 브랜드 유망주 TOP 30

순위 

브랜드명

(회사명)

취급품목

진출시장

회사소개

1

BenQ

(明基電通)

컴퓨터 및 각종 전자제품

아시아, 중동, 유럽,
라틴아메리카

모니터 및 컴퓨터 제품이 주력임. 프로젝터 제품은 2009년에 중국, 중동, 유럽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2

Din Tai Fung

(鼎泰)

샤오롱바오 및 각종 요리

대만, 홍콩, 중국,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한국, 인도네시아,
미국, 호주

샤오롱바오로 국제적 명성이 높음. ‘뉴욕타임즈’에서 세계 10대 음식점으로 선정

3

TenRen

(天仁)

중국차

대만, 미국, 호주,
일본, 캐나다

대만 유일한 주식상장 중국차 업체, 해외에 총 138개 지점 보유

4

Wang Group

(王品)

각종 음식점

대만, 중국

대만 최대 연쇄 음식업체, 그룹 산하에 총 10대 브랜드 운영 중

5

85℃

(美食達人)

커피, 케익

대만, 중국, 미국, 호주

대만 최대 연쇄 커피숍, 중국시장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보임.

6

Gamania

(遊戲橘子)

온라인게임 및 주변상품

대만, 중국, 한국, 일본

한국, 일본, 홍콩시장에 진출, 중국 및 유럽, 미국시장 진출도 준비 중임.

7

Franz

(法藍瓷)

도자기 공예품

대만, 유럽, 미국, 중국

중국 도자기공예문화 홍보대사라고 하기에 손색이 없는 고급 도자기공예품을 생산

8

KHS

(功學社)

자전거, 악기, 음향기기, 교육용품

대만, 중국, 미국, 네덜란드

8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자전거, 악기, 음향기기, 교육용품 제조업체

9

Tittot

(琉園)

수정 및 유리 공예품

아시아, 유럽, 중동, 미주

대만의 대표적 수정 및 유리 공예품 브랜드로 상하이에 세계 최대 수정 및 유리 탈랍주조공장 설립

10

SYM

(三陽)

오토바이, 자동차

유럽, 북미,
동남아시아

대만 최초의 오토바이 제조업체, 이스라엘 및 베트남 시장점유율 1위

11

Garmin

(臺灣國際航電)

GPS, 통신기기

전 세계

PND분야 세계 시장점유율 1위, 2009년에는 ASUS와 공동브랜드 Garmin·ASUS 출시

12

Sakura

(櫻花)

주방기기, 주방용품, 보일러

대만, 중국

대만 유일 ‘대만 우량브랜드’ 선정 주방기기 제조업체, 2009년에는 중국 가전하향 보일러분야 대상품목에 선정

13

Optoma

(琉璃奧圖碼)

프로젝터

아시아, 미주, 유럽

3년 연속 세계 DLP

14

Besta

(無敵)

전자사전

대만, 중국, 홍콩,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Inventec그룹 산하 전자사전업체로 동남아시아 시장점유율 50% 초과

15

Softworld

(智冠)

온라인게임

대만, 중국, 홍콩, 싱가포르

산하에 온라인게임 개발업체 中華網龍과 퍼블리싱업체 新幹線 운영

16

Ritek

(德)

디스크, 메모리 제품

아시아, 유럽, 호주

세계 3대 블루레이디스크 제조업체로 블루레이 DVD제품의 아시아 시장점유율 1위

17

Grand Formosa

(晶華)

숙박 및 음식업

대만, 중국

대만 관광분야 주식 지표로 최근 중국 관광객 개방정책에 힘입어 주가상승

18

Vizio

(瑞軒)

LCD TV

북미, 일본

북미 LCD TV 판매량 1위 브랜드, 일본 가전업체 Bydsign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일본시장에도 진출

19

RT-Mart

(大潤發)

소매유통

대만, 중국

중국 진출 대형할인마트로 2009년 중국 매출액이 까르푸를 초월, 중국 소매유통업계의 1인자 부상이 기대됨.

20

Mio

(宇達電通)

GPS

대만, 중국, 미국, 유럽

세계 PND TOP 3에 속하는 기업

21

Birdy

(太平洋自行車)

자전거

대만, 일본, 유럽,

미국, 홍콩, 한국,

호주, 뉴질랜드

고급 자전거 개발 전문브랜드로 2009년에는 독일 iF 제품디자인상에서 금상 수상

22

Penpower

(蒙恬)

필기인식·광학인식 제품

대만, 홍콩, 싱가포르, 중국, 미국

지능형 필기 및 광학인식기능 활용제품 개발에 주력

23

Sinyi

(信義房屋)

부동산 중개서비스

대만, 중국

대만 최초 증시상장 부동산 중개업체로 2009년 ‘서비스제일대상’에서 6년 연속 부동산 중개업분야 1위를 획득

24

Les Enphants

(麗嬰房)

임부 및 유아용품, 아동복

대만, 중국,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이아

양안의 대표적 아동복 브랜드로 중국 40여 개 지역에 1400여 매장 분포

25

Apacer

(宇瞻)

메모리 제품

전 세계

세계 5대 메모리 모듈 공급업체로, USB 메모리와 메모리카드 등 디지털 메모리 저장매체 생산에 주력

26

Kenda

(建大)

타이어

대만, 중국, 북미

3년 연속 북미 소비자 최고 선호 타이어 브랜드로 특히 고급 산악자전거용 타이어부문에서 북미시장 점유율 1위 차지

27

AVermedia

(圓剛)

시청각 설비

미국, 유럽, 아시아

멀티미디어 시청각 제품 수출업체로 국내·외 총 11개 자회사 보유

28

IGS

(象)

상업용 게임기, 온라인게임

대만, 중국, 홍콩, 이탈리아

상업용 게임기가 주력제품. 2009년에는 이탈리아의 상업용 게임기 교체기에 힘입어 이윤이 확대됨.

29

Aurora

(震旦)

오피스가구 및 전자통신기기

대만, 중국

오피스가구분야 대만 시장점유율 50% 이상, 중국 진출 10년 이상으로 중국 오피스가구분야 1위 브랜드

30

Microlife

(百略)

체온 및 혈압기 등 의료전자제품

미국, 유럽, 아시아

신종플루의 영향 하에 체온계 판매량 급증, 항온전기매트의 북미 시장점유율 1위에 육박

자료원 : 數位時代(2009년 11월호)

 

□ 시사점

 

 ○ 10대 브랜드의 브랜드 가치를 기준으로 2009년 대만의 브랜드 가치 성장세는 금융위기의 타격 하에 다소 주춤하기는 했으나 2003년 브랜드가치 평가 실시 대비 2배 이상 성장함.

 

 ○ 비록 아직까지는 다수의 대만기업이 OEM·ODM 사업에 종사하며 세계 시장경기에 높은 의존도를 보이나, 기업의 자각과 정부의 브랜드사업 육성방침이 맞물려 향후 대만의 브랜드파워도 나날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

 

대만 10대 브랜드 브랜드가치 성장추이

(단위 : US$ 억)

주 : 분홍색 그래프는 20대 브랜드의 브랜드가치 총액(2003~06년에는 10대 브랜드만 선정)

자료원 : Branding Taiwan 홈페이지

 

 

자료원 : Branding Taiwan 홈페이지, 數位時代(2009년 11월호)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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