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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의 바다에서 순항 중인 네덜란드 조선산업(2)
  • 경제·무역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윤예찬
  • 2009-11-16
  • 출처 : KOTRA

 

불황의 바다에서 순항 중인 네덜란드 조선산업(2)

- 네덜란드 조선산업은 슈퍼요트 등 일부 분야에 있어 세계적 경쟁력 보유 -

- 유럽 조선산업, 전반적으로 아시아지역 강세 대응 위해 특정부분 특화전략 추구 -

 

 

 

□ 네덜란드 조선산업 개황

 

 ○ 네덜란드의 조선 클러스터는 크게 선박건조(조선), 조선 및 각종 해양기자재 제조, 선박수리·유리보수·개조 3개 분야로 구성

 

 ○ 2008년 말 기준 네덜란드 조선클러스터의 총매출은 88억 유로이며, 총 3만7500명이 이 산업에 종사함. 2008년 네덜란드 신규선박 인도물량은 378척이었으며 같은 해 신규선박 수주량은 204척, 금액으로 약 26억 유로의 물량임(2007년 41억2000만 유로).

 

2008년 네덜란드 조선 클러스터 매출현황

(단위 : 십억 유로)

 

조선 및 선박수리업

 

선박기자재산업

 

전체 네덜란드 조선 클러스터

자료원 : SHA Yearbook 2008

 

 ○ 네덜란드 전체 조선 및 해양기자재 관련기업은 총 670여 개사로 이 업체들의 2008년 매출(57억 유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7%의 상승세를 보였으나, 2007년 20% 상승률에 비해 감소한 추세임. 조선 및 해양기자재산업 종사자는 총 2만3100명임.

 

 ○ 기자재업계는 조선경기 침체에 따라 약 50%의 해외주문이 급감했으나 베트남, 중국, 인도, 브라질, 독일, 러시아, 루마니아 등의 해외시장과 국내시장 수요의 뒷받침으로 어느 정도 타격을 흡수하는 상황

 

 ○ 2008년 해양 항해용 선박(Seagoing ships)의 보수유지, 수리, 개조시장 규모는 총 7억4400만 유로(2006년 6억4400만 유로)이며 총 2140명의 인력을 고용

 

조선 클러스터 인력고용 현황

 

조선 및 선박수리업

 

선박기자재산업

 

전체 네덜란드 조선 클러스터

자료원 : SHA Yearbook 2008

 

 ○ 2008년 기준 네덜란드 非해양 항해용(내수면용) 선박(Non-seagoing ships) 신규주문 물량은 총 101척으로 약 4억5000만 유로 상당 규모이며(2007년 149척, 9억2000만 유로), 같은 해 인도된 물량은 182척, 8억1000만 유로 규모(2007년 149척, 9억2000만 유로)임.

 

 ○ 이 선박들은 터그보트, 순시선, 소방선, 여객선, 내륙 운하 항해용 바지선, 유람선 등이며, 2008년에는 오히려 특정 선종분야에서 기존 생산량을 능가할 정도로 선전함.

 

 ○ 각종 소형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소는 약 52개가 있는데, 특히 터그보트나 Off-shore 작업선의 경우 DAMEN이나 IHC 등의 조선소가 강점을 보이며, 준설선분야에서도 IHC가 세계시장의 50%를 석권하는 등 특수선박분야에서 네덜란드만의 독보적인 지위를 확보함.

 

 ○ 전장 24m 이상의 초호화 요트를 지칭하는 슈퍼요트는 2008년 기준 총 26개 전문조선소가 있으며, 2008년 동안 총 33척, 10억 유로 상담의 신규물량을 수주했고 2008년 말까지의 총 수주잔량은 93척, 33억 유로 규모임.

 

 ○ 네덜란드의 슈퍼요트(전장 24m 이상의 초호화요트) 조선소는 가장 큰 배(주로 독일 및 이탈리아 조선소에서 생산)를 만들지는 않지만 품질면에서는 최상급으로 인정받음.

 

 ○ 네덜란드 슈퍼요트업체의 경우 조선소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통상 1년에 5~10척 내외를 생산판매하며, 초고가 요트인 Royal Huisman의 경우 종업원 200명이 연간 1~2척만 생산

  - 이 회사의 세일요트는 가격대가 최하 2000만 유로에서 최고 8000만 유로에 달할 정도로 최상위 그룹에 속함.

 

 ○ 네덜란드에는 소위 슈퍼요트만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조선소가 14개사 있으며, 이들 업체는 짧게는 20년에서 길게는 100년 이상의 역사가 있는 명문 조선소들로 설계부터 제작까지 고객들의 기호에 맞도록 맞춤제작(custom made)방식을 통해 최고급 요트를 생산함.

 

주요 슈퍼요트업체 리스트 14개사

Holland jachtbouw, Hakvoort, Jongert, Bloemsma &van Breemen, Kuiper Shipyard, Royal Huisman Shipyard, Vitters Shipyard, Heesen Yachts, moonen Shipyard, Oceanco, Amels Holland, Feadship Royal van Lent, Van Dam Nordia Shipyard, Feadship koninklijke De Vries Scheepsbouw

 

□ 유럽 조선산업 개황

     

 ○ 2008년 12월 말까지 세계 조선 수주잔량은 총 1억9100만CGT(Compensated Gross Tonnage/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이 중 유럽지역 수주량은 1900만CGT이며, 신규 오더량은 340만CGT 규모임.

     

 ○ EU국가(CESA 멤버)들의 수주잔량은 전체물량의 9.95%로 2007년의 12.1%에서 약 3%포인트 축소

     

 ○ 현재 전 세계 조선물량의 75~80%는 중국, 일본, 한국 등 극동국가들에 위치한 조선소에 의해 만들어지며 이들 아시아 3국을 제외할 경우 사실상 유럽조선소들이 거의 유일한 경쟁그룹임.

 

2008년 기준 세계 조선산업통계

                  (단위 : 천)

구분

조선수주 잔량

신규 수주물량

선박 건조(인도)물량

GT

CGT

GT

CGT

GT

CGT

CESA 회원국(16개국)

15,543

13,692

2,036

2,114

5,474

4,820

EU 회원국(27개)

14,271

12,893

2,141

1,965

4,886

4,492

일본

63,641

30,649

14,499

7,820

18,632

9,741

한국

137,596

64,357

34,940

14,780

26,106

14,535

중국

123,964

62,011

28,860

13,864

13,714

9,053

기타

22,192

15,242

4,930

3,618

2,119

2,455

총계

368,070

190,266

86,292

42,953

67,092

41,873

CESA 비중(%)

4.2

7

2.7

4.9

8.2

11.5

자료원 : SHA Yearbook 2008

     

 ○ 따라서 유럽의 조선소들은 이미 일본, 한국, 중국 등과의 지난 20년간 경쟁에서 더 이상 승산이 없음을 절실히 깨달았으며, 그 결과 전 EU지역 조선소 고용인력의 25%, 생산량 70%를 줄이는 대신 고부가가치 소량 다품종 생산과 조선소-조선기자재 납품업체-선박수리·개조업체 간 수직 계열화를 통한 탄탄한 인적-기술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주력함.

     

 ○ 그 결과 유럽은 꿈의 선박이라 불리는 크루즈(Cruise)선, 고속 페리, 고속 화물선, 준설선(Dredger), off-shore 지원선, 고급요트(Super Yacht), 특수어선, 연구선 등 특수용도, 고급선종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데 성공

 

2008년 CESA 수주물량 선종별 비중(2007년 말까지)

자료원 : CESA Annual report 2007~08

 

 ○ 유럽 전역에는 2009년 현재, CESA 회원 기준 약 365개 각종 크기의 조선소가 존재하며 규모별로는 종업원 20~7000명까지 매우 다양함.

     

 ○ 현재 유럽의 조선산업은 EU 내 주요 조선국 16개국의 조선업협회 연합체인 CESA를 중심으로 ‘LeaderSHIP 2015’라는 모토를 내걸고 조선산업을 과거의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고도의 지식바탕 산업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일련의 과정을 진행 중임.

     

 ○ 참고로 CESA는 전체 유럽 조선능력의 99%, 전체 고용인력 14만 명 중 85%를 고용하며 전 세계 조선능력의 20%를 보유

     

 ○ 유럽은 신규선박 건조뿐만 아니라 중소규모의 조선소에 적합한 선박 수리·개조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요트 및 크루즈선 건조 등 다양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점차 세계시장 수요를 확대하고 있음.

     

유럽 내 주요 조선소 현황

번호

사명

종업원 수

조선소 개수

소재국(EU)

본사

1

Aker Yards(현 STX 유럽)

14,000

13

5

노르웨이

2

DCN

12,000

4

프랑스

프랑스

3

Thyssenkrupp marine systems

10,000

4

4

독일

4

Damen Group

9,700

34

6

네덜란드

5

Fincantieri

9,200

8

이탈리아

이탈리아

6

Stocznia Gdanska

6,400

1

폴란드

폴란드

7

Bae Systems

6,300

3

영국

영국

8

Navantia

5,500

5

스페인

스페인

9

Odense Steel Shipyards

5,500

4

4

덴마크

10

Szczecin New Shipyard

5,000

1

폴란드

폴란드

11

Alstom

3,150

2

프랑스

프랑스

12

IZAR

2,200

4

스페인

스페인

자료원 : Shipbuilding in Europe, Structure, Employment, Perspectives

 

 

자료원 : Shipbuilding in Europe, Structure, Employment, Perspectives, CESA Annual report 2007~08, SHA Yearbook 2008, KOTRA 암스테르담KBC 자체수집정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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