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말레이시아 조선 및 선박 수리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안효찬
  • 2022-01-13
  • 출처 : KOTRA

산업 특성

 

정책 및 규제

 

말레이시아 SBSR 산업 전략 계획 2020 (Malaysia SBSR Industry Strategic Plan 2020, SBSR 2020) 에 따르면 7 가지 주요 전략과 40개의 실행 계획이 수립되어 있는 상태이다. 그중 실행 계획의 50%는 이미 진행중이거 료되었다. 2018년 SBSR산업 확장 프로젝트 두건이 승인되었으며, 이는 총 투자액 3천 3백만링깃 상당의 규모이며, 해당 프로젝트는 말레이시아 전액 출자 프로젝트로 51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선 및 선박 수리 외에도 말레이시아는 훈련 및 교육 서비스로도 잘 알려져 있다. SBSR 산업 자체의 확장을 꾀하는 동시에, 그 외 영역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그 예로 선박 설계, 부품 제조, 시스템 통합, 여타 해양 장비 생산 등이 있다. 코로나19가 세계 경제를 계속해서 혼란에 빠뜨리면서 조선 및 선박 수리(SBSR) 산업 후유증 심화. 현지 SBSR 회사는 주로 고도로 파편화된 산업 구조로 인해 여전히 수많은 과제와 씨름하고 있으며, 따라서 해당  느린 회복으로 후퇴할 위험이 있다. 


석유 및 가스(O&G) 산업의 경우 OSV의 노후화된 함대를 고려하여 Petroliam Nasional Bhd(Petronas)는 최근 선박 16척의 건조 입찰을 제안한 상황이다. PETRONAS는 해상 운송 중 운영상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해양산업과의 협업을 통해 현재 운항 중인 노후선단을 교체하기 위한 노력으로 보여진다. 또한 PETRONAS는 현재 1년 365일 운항을 수용할 수 있고 항해 중 승객에게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선박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페트로나스 활동 2021-2023>

[자료 : 페트로나스 공식 웹사이트]

 

최신 기술 동향

 

Industry 4.0에 따른 기술 발전은 해양 산업이 주어진 기회를 최적화하고 위험을 최소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제조업 분야에서 제 4차 산업혁명 또는 Industry 4.0 이라는 용어는 기계의 관리, 최적화 및 제어에서부터 스마트 기기가 인간의 역할을 어떠한 방식으로 대체할 것인지 까지를 설명하고 있다. 기술은 해당 산업의 주체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지만, 그 기술이 지난 엄청난 영향력에 대해 모든 사람들이 완전히 이해하고 있지는 못한다. 이는 Industry 4.0 속에서 이루어지는 빠른 기술 성장에도 불구하고 일부 산업의 주체들이 여전히 기술을 구현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상태를 설명하고 있다.  


영국에서 최근 발표한 산업 디지털화 리뷰를 살펴보면, 조선 및 선박 수리 산업에서 특히 디지털 성숙도가 낮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D 프린팅 기술은 가상 3D 물체에서 실제 물체를 구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이 정은 가상 물체를 2차원 슬라이스로 자르고 실제를 슬라이스로 인쇄하는 방식으로 수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3D 프린팅 공정이 발명되었지만 상업적으로 저렴하고 지속 가능한 경우는 거의 없으나 현재 이 기술은 다양한 응용 분야를 위한 과학 장비, 소형 구조물 및 모델을 생산하기 위해 산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다. 최근 조선 산업은 로봇 공학을 작업자가 용접과 같은 위험한 작업을 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법과 함께 효율적이며, 숙련된 노동자의 부족도 로봇 공학을 주목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로봇은 조선소에서 용접, 발파, 도장, 무거운 물건 들기 및 기타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밸러스트 자유 선박 설계의 경우 외래종의 배출을 유발하고 여러 생태학적 문제를 일으키는 밸러스트수 처리 문제를 완화해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평형수 탱크가 없는 선박이 성공적으로 개발되면 평형수 오염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 효과를 가져오고 평형수 처리 시스템으로 인한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LNG 연료 엔진의 경우 최근 선박의 대체 연료로 액화천연가스(LNG)의 인기가 급상승하여 친환경적 특성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LNG 엔진에서는 디젤 엔진에 비해 CO2 배출량이 20~25% 감량해주며 NOX 배출량은 92% 감소하는 반면 SOX 및 미립자 배출은 거의 완전히 제거되는 상황이다. 더욱이 IMO에서 2016년 TIER 3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차세대 선박 엔진이 강력하게 요구되는 상황이며 이에 따라 현재로서는 LNG 솔루션이     있는 상황이다. 


주요 이슈 


SBSR 산업은 너무 노동 의존적이어서 술을 통한 산업 재편이 필요한 상황이다. 부품, 원자재 및 구성 요소에 대한 해외 선박 설계 전문 지식과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업계를 경쟁업체에 비해 취약하게 만들고 탄력성을 떨어뜨린다. 현재 해당 계의 전략은 전통적인 방식에 빠져 있고 기술 리더십이 부족한 상황이며, 기업들은 오늘날과 같은 상황에서 투자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조선소는 지식 부족으로 신기술 사용을 꺼리는 추세이다. 대부분의 SBSR 회사는 막대한 투자 비용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구현할 수 없으며 3D 디지털 트윈 설계와 같은 디지털 솔루션을 채택하는데 드는 비용에 대해 주저하는 편이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 도입 필요성

코로나19 전염병은 산업 생산성을 크게 뒤틀었으며, 동시에 더 높은 생산성 향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구현하는 것의 중요성 인지하고 있다.  해당 업계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고도화된 기술을 수용해야하며,    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로봇 공학은 중금속 부품을 들어 올리는 것과 같이 더 편리성을 가져다 주며 효율성을 높이고 사고를 줄여주는 면에서 기대감을 가제 한다.


현재 한  조선소에서는 생산 공정의 68%가 로봇 시스템에 의해 수행되는 중인 것을 본 받아 디지털화 하는데 집중해야한다는 점을 전문가들은 언급하고 있다.  


주요 기업 현황 


<지역별 조선 선박 산업 현황>

 [자료 : SBSR 산업 공식 홈페이지]


<말레이시아 Top 5 조선 선박 기업 (말레이시아 반도)> 

연번

기업명

위치

2020년 매출

1

Malaysia Marine and Heavy Engineering

Johor

364만 USD

2

Muhibbah Marine Engineering

Klang

90 만 USD

3

Destini Shipbuilding and Engineering

Klang

49 만 USD

4

Boustead Heavy Industries

Lumut

38 만 USD

5

TH Heavy Engineering

Pulau Indah

15 만 USD

[자료: MIDA]


<말레이시아 Top 5 조선 선박 기업 (동 말레이시아)>

연번

기업명

위치

2020년 매출액

1

Shin Yang Shipping Corporation

Sarawak & Sabah

129만 USD

2

Nam Cheong Dockyard

Miri

94 만 USD

3

Labuan Shipyard & Engineering

Labuan

68 만 USD

4

Sarawak Slipways

Miri

19 만 USD

5

Sealink Shipyard

Miri

10 만 USD

[자료: MIDA]


나. 주요 수입 현황


<말레이시아의 선박 수입 현황(HS CODE 89)> 

[자료 : Global Trade Atlas] 

<말레이시아의 선박평형수처리장치 수입 현황(HS CODE 8421)> 

[자료 : Global Trade Atlas]


<말레이시아의 선박 박향타러더 수입 현황(HS CODE 7326)> 

 [자료 : Global Trade Atlas]


<말레이시아의 철강으로 만든 관플랜지 수입 현황(HS CODE 730721)> 

[자료 : Global Trade Atlas]


<말레이시아의 항해장비자동자료처리기 수입 현황(HS CODE 8471)> 

 

[자료 : Global Trade Atlas]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ㅇ 말라카 해협 등 물동량이 많은 운송로에 따른 전략적 위치
ㅇ 석유 가스 산업의 회복
ㅇ 잘 갖춰진 인프라물류 네트워크훈련 및 교육 시스템
ㅇ 산업에 대한 국가직업기술표준의 가용성(National Occupational Skills Standards) 

ㅇ 다양한 직종에서 공급되는 지역 인재 가용성
ㅇ 해당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

ㅇ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높은 의존도
ㅇ 업체와 현지 교육 및 훈련기관간의 낮은 수준의 협력
ㅇ 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와 신생 졸업자 사이의 미스매치
ㅇ 첨단 기술의 낮은 활용
ㅇ 해당 산업 전망에 대한 젊은이들의 부정적인 인식 

Opportunities

Threats

ㅇ 고숙련자에 대한 수요를 충족
ㅇ 디지털화 / Industry 4.0
ㅇ 친환경 조선 / 해운
ㅇ 산학협력 도모
 SBSR 산업 선도 국가 벤치마킹
ㅇ 말라카 해협과 SCS 지역내 선박 수리 분야로의 투자 

ㅇ 해양 및 해양 오일 & 가스 산업의 장기 침체
ㅇ 자금 조달 부족
ㅇ 저렴한 인건비의 외국인 노동자 증가
ㅇ 외국 경쟁사와의 경쟁 심화
ㅇ 숙련노동자 수급을 위한 다른 산업 분야와의 경쟁
ㅇ 첨단 기술 및 Industry 4.0로의 느린 변화
ㅇ 현상을 유지하려는 태도 

  

유망분야

 

첨단 선박(FPSO, FLNG, FRSU, 다이빙 서포트 선박리프트 보트)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효율성과 생산성 높이기 위한 첨단 장비 및 기술 사용이 증가하고 있어 해당 분야 기술 보유 기업들의 진출시 유망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고숙련 분야에 대한 인증 및 훈련 시스템에 대한 수요와 자재, 하위 시스템 및 장비 유통망 관리에 대해서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 MIDA, SBSR 인더스트리, 페트로나스, Global Trade Atlas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말레이시아 조선 및 선박 수리 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