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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콘크리트 펌프카 시장동향
  • 트렌드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심자용
  • 2009-11-13
  • 출처 : KOTRA

 

나이지리아, 콘크리트 펌프카 시장동향

- 건기시즌, 건설경기 활성화로 관련 시장 수요 증가 -

- 콘크리트 펌프카 전량 수입에 의존 -

 

 

 

□ 나이지리아, 중고 콘크리트 펌프카 수요 높아

 

 ○ 나이지리아의 건축 및 건설과 관련된 각종 장비, 기계 수요는 95% 이상 수입에 의해 충당되며 5%는 현지에서 생산된 소형 재래식 건설장비로 시장성은 저조한 편임. 현지 조립생산시설 역시 전무해 매년 콘크리트 펌프카 수입전량이 CBU(Completely Built Units)로 들어옴.

 

 ○ 한편 나이지리아의 건설시장 특성상 중고 콘크리트 펌프카가 많이 수입되며, 콘크리트 펌프카를 포함한 대부분의 중장비 건설장비는 경제적인 낙후성으로 인해 새제품보다 중고 콘크리트 펌프카의 수요가 80% 이상임.

 

 ○ 현재 나이지리아에는 60여 개의 주요 건축업체들이 영업활동을 하며, 그 중 20여 개가 넘는 업체들이 외국인 투자자들이 지분을 소유 또는 경영함. 독일계 업체로 나이지리아에서 가장 큰 건설업체인 Julius Berger사는 나이지리아의 주요 도로와 다리 건설을 독점시공하며, 이 회사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장비, 차량 및 기기들은 전량 독일 본사에서 직수입함.

 

 ○ 몇몇 현지 딜러에 의하면 원격제어로 작동할 수 있는 콘크리트 펌프카 등 하이테크 건설장비는 초기시장으로 비용 절감, 작동의 편의성으로 인해 수동·반영구적인 콘크리트 펌프카가 선호된다고 함.

 

 ○ 나이지리아는 6~9월이 우기로 건축 시공률이 가장 낮은 기간이나 10월에서 다음해 5월까지는 건기로 콘크리트 타설 및 양조 등의 건축에 가장 적합한 시기이며, 콘크리트 펌프카 등 관련 건설장비 사용이 급증함.

 

□ 시장동향

 

 ○ 현지 수입통계에 의하면 현재 전 세계 11개 국가들이 콘크리트 펌프카를 나이지리아로 수출하며, 이 중 영국이 50%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2위는 미국으로 30%, 영국과 미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은 독일 5% 등 아주 미미한 시장점유율을 나타냄.

 

 ○ 건설 중장비 국별 수입동향 분석결과 지금까지 미국 및 유럽국가의 장비들이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중국 등 아시아 국가산 장비들과 비교해 높은 품질과 내구성으로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했으나, 최근 아시아산 건설장비의 품질이 향상되고 가격부문에서 저가시장인 현지특성과 맞아떨어져 아시아산 장비의 시장점유율 비중이 조금씩 증가함. 하지만 지리적 근접성과 현저한 기술력의 차이로 인해 여전히 유럽제품을 선호함.

 

 ○ 주요 브랜드로는 영국산 브랜드 CAT과 Caterpillar 및 독일 브랜드 Wupins 등 여러 브랜드들이 시장에 알려져 있으나 최근엔 브랜드보다 가격 관련 부품 공급의 용이성 등을 고려함.

 

Product

Features/Specification

Brands

Origin

Price(US$)

Concrete Pump Truck

Refurbished

CAT

UK

24,000

Used

CaterPillar

UK

19,000

Used

Wupins

Germany

18,000

자료원 : KOTRA 라고스KBC 자체조사

 

□ 기타 정보

 

 ○ 특수용도차량(HS Code : 8705)의 수입관세는 5%이며 추가로 아래의 부대경비가 부과됨.

  - 항구 개발비(Port Developtment Fee) : 관세의 7%

  - 아프리카 경제협력 자유무역기구 부담금(ETLS) : 관세의 0.5%

  - 국가자동차 평의회비(National Automative Council(NAC) Fee) : 관세의 2%

  - 선적 전 검역비 : FOB의 1%

  - 부가가치세(VAT) : 관세의 5%

   * 특수용도차량에 대한 비관세 장벽은 없음.

 

 ○ 나이지리아에 수입되는 모든 제품의 규격 및 품질을 검사, 관리하는 기관인 나이지리아 표준국(SON)은 일체의 수입품에 대해 상표명 및 제조업체명을 명시, 등록을 요구하며 미등록 제품은 몰수, 압류되거나 폐기될 수도 있음.

 

 ○ 모든 전자장비 및 제품과 기계에는 반드시 사용설명서가 첨부돼야 하며 다이어그램, 안전정보 및 안전표시가 컨테이너에 표시돼야 함. 또한 최소 6개월 정도의 Guarantee 및 구성요소와 부속품을 포함한 모든 제품에는 상표명과 제조업체명이 명시돼야 함.

 

 ○ 2005년 9월 1일부터 나이지리아 표준국(SON)에서는 SONCAP Certificate 제도의 시행을 개시, 기계류의 SONCAP Certificate는 통관 시 제출해야 하는 의무적인 서류가 됐음. 수입되는 모든 규제된 품목들은 CRI(Clean Report of Inspection)를 포함해 SONCAP Certificate를 같이 제출해야 함.

 

□ 시장진출 방안

 

 ○ 나이지리아 콘크리트 펌프카 시장의 초기진입에는 무엇보다도 과감한 홍보전략을 동반한 꾸준한 마케팅 노력이 필요함.

 

 ○ 한국산 제품의 품질은 일단 현지시장에서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인식된 바, 여기에 과감한 홍보 및 판촉활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면 시장진입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임.

 

 ○ 다만 철저한 저가시장인 나이지리아 시장 관행을 감안한 가격경쟁력 확보방안이 필요하며, 현재 나이지리아 건축산업 트렌드인 Leasing과 Used 및 Refurbished의 높은 수요를 참고한 진출전략 수립도 필요함.

 

 ○ 또한 진출초기 현지시장의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믿을 수 있는 현지의 sole distributor 및 representative를 발굴 지정해 현지 관계기관의 등록업무, 법인 설치문제, 홍보 등을 전담케 하고 이들을 통해 초기 마케팅을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임.

 

 

자료원 : Business Times, Guardian, Vanguard, 중장비 수입상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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