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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09년 결산 유통산업 7대 핫 트렌드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09-11-13
  • 출처 : KOTRA

 

美, 2009년 결산 유통산업 7대 Hot 트렌드

- 월그린 수석 혁신 책임자가 밝힌 미국 유통산업 트렌드 -

 

 

 

□ 미국 유통산업 현황

 

 ○ 경기침체로 인한 판매 저조

  - 미국 유통산업은 극심한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 지출 감소로 인해 월마트와 같은 몇몇 할인매장을 제외하고 매출 감소로 큰 어려움을 겪었음.

 

 

 ○ 판매 감소로 유통업체에 다양한 트렌드 부상

  - 유통업체들은 판매 감소를 극복하기 위한 매출 진작을 위해 다양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추진했으며,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혁신적인 신제품 및 디자인 개발을 위해 노력함.

  - 또한 신제품 트렌드에 경기침체로 인해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제품 개발에서부터 포장, 그리고 판매를 위한 마케팅전략에까지 영향을 미쳤음.

 

□ 2009년 결산 유통산업 7대 Hot 트렌드

 

 ○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제품의 세분화 추세 강화

  - 제품 개발이 점차 세분화됨. 불특정 다수를 위한 제품은 점차 사라지고 소비자 계층이 세분화돼 세분화된 소비계층을 위해 제품이 개발됨. 소비자들은 점차 까다로워지고 똑똑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함.

 

 ○ 친환경 제품 출시 활성화

  - 불경기에 가장 크게 변화한 트렌드는 친환경 그린제품에 대한 관심과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는 것이며, 많은 그린트렌드를 활용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고 이는 소비자들의 그린제품에 대한 관심을 더욱 부추김. 또한 광고, 제품포장,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그린전략이 크게 강화됨.

 

 ○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 강화

  - 제조업체나 유통업체들의 불경기로 인해 제품의 가치를 새롭게 산정하고 전략을 재구성함. 최고의 제품 가격 희생없이 최고 품질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크게 증가했음.

  - 예를 들면, 소비재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해 신제품 개발에 활용하고 있으며, 작은 틈새시장을 발견하고 이를 개발해 대형시장으로 성장시킴.

 

 ○ 기능성 중심에서 디자인 중심으로 이동

  - 디자인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됨. 예전에는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이 크게 강조됐으나 다양한 경쟁 제품이 출현함에 따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디자인으로 차별화하고 있으며, 오직 기능성과 품질이 강조된 제품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환경으로 변했음.

 

 ○ 제품포장의 중요성 더욱 확대

  - 업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실제로 대다수의 소비재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들은 경기침체 여부에 상관없이 경쟁에서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제품 및 포장 개발에 많은 노력과 투자를 실시함. 또한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는 신규기업들에도 혁신적인 제품 개발과 포장이 초기시장에 진출해 성공을 거두기 위한 필수요건이 됨.

 

 ○ 고객의 반응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유통업체

  - 대형유통업체들은 제품 가격에 따른 고객의 반응에 아주 민감하게 대응하며, 제조업체들이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면 항상 소비자들에게 더 큰 프리미엄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인지를 항상 검토해 가능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임.

 

 ○ 대형유통업체의 자사 브랜드 비중 증가

  - 최근 월마트와 타깃과 같은 대형유통업체들은 자사 브랜드(Private brand)에 대한 판매비중을 높였으며, 품질 및 디자인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임.

  - 그러나 아무리 자사 브랜드를 개발해 품목을 늘린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제품을 개발하는 주요 제조업체들과 협력없이는 유통업체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듦. 유통업체는 지속적인 제조업체와의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 시사점

 

 ○ 미국 소매유통산업은 경기침체로 인해 아주 힘든 한해를 보내고 있음.

  - 경기침체로 인해 대다수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여 올 한 해 동안 유통업체들은 판매 확대와 수익성 제고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

 

 ○ 유통업체 불경기와 소비자 선호 변화에 적극 대응

  - 경기침체로 인한 판매 감소는 특정품목에 한한 것이 아니라 전 품목에 걸쳐 나타나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며, 또한 소비자들의 지출형태와 선호도가 빠르게 변화해 이에 대응하기도 힘든 상황임.

  - 유통업체들은 불경기로 인해 검증되지 않은 신규제품을 새롭게 들여놓는 것을 꺼리며, 기존에 취급하는 제품으로 고객들에게 가치제공을 하는 노력에 집중함. 또한 혁신적인 제품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임.

  - 그러므로 제조업체들은 혁신을 통한 제품 개발을 추진해야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음.

 

 

자료원 : 미국 소매유통협회(NRF), www.brandweek.com, KOTRA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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