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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10대 유망 사업 분야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0-16
  • 출처 : KOTRA

 

인도, 10대 유망 사업 분야

- 경기침체 속 떠오르는 성공의 기회 -

- 디지털 기술, 대체 에너지, 물 처리 관련 사업에 주목하라 -

 

 

 

□ 물

 

 ○ 현재 인도는 물과 관련된 계획, 발전, 배급 그리고 사용 최적화 등에 대한 정책과 규제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로 물 부족국가로 공표되기 직전의 상황에 처함.

 

 ○ 이러한 현 상황 때문에 더 많은 기회가 있다고 볼 수 있음.

  - 기회는 물 저장시스템, 프로세싱 그리고 효율적인 물 사용을 위한 기술 개발에 있음.

  - 아직까지 물 관련 산업들이 집중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규모의 경제로 인한 효과를 노릴 수 없는 작은 회사도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가능성이 큼.

  

 ○ 빗물 저장 및 사용은 곧 필수가 될 전망이며, 첸나이 같은 경우 이미 의무화가 됐음.

  - 효율적인 빗물 활용시스템을 디자인해주는 저가의 컨설팅업체들에 좋은 사업기회가 될 것임.

 

 ○ 주정부들이 점차 물의 배급, 사용 그리고 요금에 관한 규정들을 만들어 적용해가고 있는 만큼 물 사용량 관리와 관련된 사업도 유망할 것임.

  - 뭄바이가 속한 마하라스트라주는 이와 관련된 규정을 완성했으며, 구자라트주는 이미 규정을 적용하려는 단계임.

 

 ○ 물 처리나 폐수 유출과 관련된 사업도 유망아이템이 될 것임.

  

□ 녹색자동차

 

 ○ 아직 인도의 소비자들은 녹색자동차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편이나 최근 글로벌 기업들과 인도의 제조업자들이 앞으로 인도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이러한 제품들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정부 또한 이 제품군에 대한 관세를 낮추고 있는 만큼 앞으로 큰 시장이 될 것임.

 

 ○ 최근의 리서치 결과, 2015년쯤에는 인도 전체 자동차 판매의 5%가 전기자동차가 될 것으로 조사됨.

  - 인도의 전기자동차 제조업자인 레바(Reva)의 경우 자동차 출시 후 수 년간 30%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01년 이후 대략 3000여 대의 자동차를 판매했음.

 

 ○ 녹색자동차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이와 관련된 서비스 제공, 부품 마케팅 또는 제조업 등의 산업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유기농 식품

 

 ○ 소비자들이 농약 등의 화학약품 사용과 건강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유기농 식품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되며, 뱅갈로르에 위치한 International Competence Center for Organic Agriculture(ICCOA)에 따르면 앞으로 유기농 식품시장의 규모가 3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봄.

 

 ○ ICCOA의 설문에 따르면 인도 소비자들은 유기농 식품을 위해 30% 정도의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단순히 유기농 작물을 기르는 것만이 아니라 이 작물들과 관련된 검사, 마케팅, 도·소매업, 로지스틱스 등과 같이 다양한 산업을 통한 이윤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음.

 

□ 대체 에너지

 

 ○ 전력

  - 인도정부는 2010년까지 전력생산량을 1만8000㎿, 2012년까지는 7만8577㎿ 증가시키기로 결정함.

  - 이에 따라 전력 생산과 관련된 장비와 재료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핵 발전

  - 향후 5년간 인도 전역에 21개의 핵발전소가 들어설 것으로 전망함.

  - 앞으로 25년 동안 핵 발전분야에 6조~8조 원에 달하는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예측됨.

  - 이로 인해 IT 솔루션 제공, 보안, 연료 공급, 건설 그리고 인력채용 등의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임.

 

 ○ 태양열 발전

  - 인도를 세계적인 태양에너지산업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정부의 계획에 힘입어 보다 빠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임.

  - 이로 인해 IT 솔루션 제공, 보안, 연료 공급, 건설 그리고 인력채용 등의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임.

 

□ 저가주택 공급

 

 ○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재 인도의 도시 거주자들은 1억9000만 명 정도로 앞으로 8000만 개 정도의 저가주택이 필요할 것이라고 함.

 

 ○ 주택의 가격을 싸게 공급할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음.

  - 주택이 대도시의 외곽에 위치하며, 크기가 작음.

  - 방은 한 개이며 한쪽 구석에 싱크대가 있고 파티션 뒤에는 화장실이 위치한 구조임.

  - 이들 주택은 대부분 3층을 넘지 않는 건물들이기 때문에 외관을 특별히 꾸밀 필요가 없으며, 특별한 기술이 없는 노동자들도 지을 수 있음.

  - 벽은 벽돌 대신 가벼운 콘크리트 블록으로 지어지는데 이는 가격이 저렴한 것은 물론 빠르고 쉽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

 

 ○ 각종 정부기관들이 저가주택 공급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단순히 주택을 짓는 것만이 아닌 새롭고 가벼운 건축자재 개발, 새로운 건축기술 개발 그리고 이러한 프로젝트와 관련된 자금조달산업 등에서 더 많은 수익창출의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할인매장

 

 ○ 맥킨지 리포트에 따르면 인도 전체 브랜드의류 판매의 40%가 할인매장을 통해 이뤄지나 이처럼 조직화된 소매 매장 수는 아직 적음.

 

 ○ 인도인들은 물건 값을 깎는 것이 습관화돼 있으므로 할인매장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계속 증가할 전망임.

 

 ○ 2004년에 개장한 의류할인매장 더 루트(The Root)의 경우 100개가 넘는 인터내셔널 그리고 인디안 브랜드들을 연중 25~60% 정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며, 2009-10 회계연도에 2700억 원 정도의 총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교육

 

 ○ 교육산업은 경제위기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는 데 의미가 있음.

 

 ○ 인도의 교육시장은 4억 명이 넘는 인구를 타깃으로 한 5200억 원 정도의 시장임.

 

 ○ 현재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기술을 가진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 이에 주목해 가장 집중해야 할 분야는 기술지향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시설임.

 

□ 헬스케어

 

 ○ 현재 인도의 헬스케어산업 크기는 6조7000억 원 정도이나 앞으로 2배 정도 크기의 시장으로 발전할 전망임.

 

 ○ 정부의 시장개방 노력으로 인해 현재 각광을 받고 있는 또 다른 분야는 임상실험산업임.

 

 ○ 서양국가들의 경기침체로 인해 보다 싼 곳으로 눈을 돌리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건강보험과 건강 관련 서비스 그리고 의료관광산업 분야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보안

 

 ○ 현재 인도의 개인보안시장은 6조 원에 달하며, 빈부격차로 인해 야기되는 범죄들과 계속되는 테러의 위협으로 앞으로 2배에 달하는 큰 시장으로 발전할 전망임.

 

 ○ 현재 인도에는 5만 개가 넘는 보안 에이전시가 있으며, ISO 인증을 받은 보안업체도 240개가 넘는 것으로 조사됨. 이것은 정보 보안, 위급상황 대비계획 그리고 직원들의 신원조사 등의 분야를 포함함.

 

 ○ 보안산업의 발전은 소매업, 건설업, 호텔, 관광, 대규모 제조업체 그리고 금융기관들이 성장의 토대가 됐음.

 

□ 디지털 기술

 

 ○ GPS 시스템, 디지털 지도 등의 제품은 이제 막 인도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했으나 많은 글로벌 기업들과 인도의 기업들이 앞다퉈 진출하고 있으며, 대다수는 화물이나 트럭의 위치를 추적하는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GM, 포드 그리고 마루티 스즈키와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이미 이러한 디지털기기들을 자신들의 자동차 모델에 제공하고 있으며 모토로라, 소니 에릭슨과 같은 핸드폰 제조업체들도 이러한 서비스와 제품들을 자신들의 핸드폰에 적용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임.

 

□ 시사점

 

 ○ 이 모든 분야들이 최근 각광을 받고 있으며, 그에 따른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나 금액에 걸맞는 가치있는 제품을 구매하려는 현명한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된 특징있는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함.

 

 ○ 어떤 제품을 구매하든 값을 흥정하는 것이 습관이자 취미인 인도의 소비자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러한 가격 민감성을 역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단순히 현재 붐이 일고 있기 때문에, 큰 시장이기 때문에 인도로 진출을 고려하기보다 앞으로의 발전가능성과 제품의 시장성 그리고 현지의 실질적 시장상황 등을 다양하게 고려해 신중하게 진출방법을 모색해보는 과정이 필수적임.

 

 

자료원 : Entrepreneur(9월호), Economic Times, Mint 및 KOTRA 뭄바이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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