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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매장에서 브랜드가 사라진다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9-10-14
  • 출처 : KOTRA

 

[대만] 매장에서 브랜드가 사라진다

- PB상품, 식품에서 가전, 가구, 건강식품까지 총망라 -

- 가격경쟁력은 기본, 품질, 디자인, 원료를 통한 상품 가치 높여야 -

 

 

 

□ 대만 PB상품 운영 확대추세

 

 ○ 대만의 PB상품 사업은 까르푸나 RT-MART와 같은 대형할인마트에서 시작해 지금은 WATSONS와 같은 미용편의용품 매장과 7-ELEVEN 같은 편의점에까지 확산돼 운영하고 있음.

 

 ○ 주요 PB상품 품목의 경우 초기에는 식품을 위주로 했으나 지금은 일용품과 의류, 화장품을 비롯한 가전, 건강식품에도 PB상품이 등장하며 제품 종류가 확대되고 있음.

  - 일례로 대만 최대 대형할인마트 까르푸의 경우 가구 및 인테리어 소품분야에서도 PB상품을 운영함.

 

□ 업체별 PB상품 운영현황

 

 ○ Carrefour

  - 대만 전역에 60여 개 매장을 보유, 대만 최고 대형할인마트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까르푸의 경우 PB상품이 약 4000개에 달함.

  - 까르푸의 PB상품은 Carrefour Value(家樂福超商品)와 Carrefour Product(家樂福商品), Carrefour Premium(家樂福精選商品)으로 분류함.

  - Carrefour Value는 매장 최저가를 표방하는 제품군으로 시중의 일반 유명브랜드에 비해 가격대가 20~30% 저렴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화장지, 세탁 세제, 면봉 등과 같은 일상생활용품이 있음.

  - Carrefour Product는 유명브랜드와 동등한 품질을 표방하는 제품군으로 시중의 일반 유명브랜드와 동등한 품질의 상품을 10~15% 저렴한 가격에 제공함.

  - Carrefour Premium의 경우 가격경쟁력을 내세우기보다 원료, 생산과정 등 각종 방면에서 엄선된 고품질 제품으로 구성하고 있어 품목 종류는 많지 않은 편임.

  - 까르푸의 PB상품 매출액은 연평균 약 30%의 증가세를 보이며, 그 중 시중가격보다 20~30% 저렴한 화장지의 반응이 가장 좋음.

 

 

 

 

Carrefour Value

Carrefour Product

Carrefour Premium

 

 ○ RT-MART

  - RT-MART의 PB상품으로는 중상급 품질의 매장 최저가를 표방하는 FP(First Price)와 유명 브랜드 품질보다 우수하고 가격대는 15% 이상 저렴한 大潤發 브랜드가 있음.

  - 또한 프랑스 모회사 산하의 Auchan 브랜드의 경우 프랑스 수입산 주류, 주스, 초콜릿, 요쿠르트 등 계절형 제품을 위주로 구성하고 일반 수입산 제품 가격 대비 약 20% 저렴함.

  - 2008년 RT-MART의 매출액 증가율은 5%로 그 중 PB상품 매출증가율은 10% 이상에 달했으며, 2009년 PB상품 매출증가율은 15%에 달할 것으로 기대됨.

 

 

FP(First Price) 로고

大潤發 로고

Auchan 로고

 

 ○ COSTCO

  - KIRKLAND 브랜드의 PB상품을 운영하고, 품목 수만 약 500개에 달하며, 전량 해외에서 수입함.

  - 대만 전역에 6개 매장이 있으며, 연간 PB상품 매출액은 45억 대만달러 이상에 달해 총매출액의 20% 비중을 차지함.

 

KIRKLAND 로고

 

 ○ 7-ELEVEN

  - 대만은 평균 2700명당 1개의 편의점을 보유한 편의점 분포 밀도 세계 최고 국가임.

  - 대만 공평거래위원회 통계에 따르면 7-ELEVEN은 대만 전역에 약 5000개에 달하는 매장을 보유했으며, 2008년 말 기준 대만 편의점시장 점유율 52%를 차지하는 대만 최대 편의점업체임.

  - 일찌감치 삼각김밥, 도시락, 샐러드 같은 신선식품을 위주로 PB상품을 운영한 이래 2007년 말경부터 현지 주요 식품 제조업체와 제휴해 일반 스낵식품분야에서도 PB상품을 출시함.

  - 최근 들어서는 대형할인마트 가격대의 일용품도 운영해 제품종류를 확대해 가고 있음.

 

7-ELEVEN PB상품 로고

 

 

대만 주요 소매유통업체별 PB상품 운영현황 비교

업체명

매장 수

품목 수

품목

특색

판촉활동

향후 전략

62개

약 4,000개

일용품, 식품,

남성용품,

의류, 가전

경쟁업체와 달리 가전, 남성용품 출시

매월 약 12개 품목 할인판매

차별화 상품 위주로 개발

25개

약 3,000개

일용품,

식품, 의류,

각종 잡화

일용품 외 이륜차 승차용 의류 출시

비주기적

브랜드 충성도 낮은 일용품 위주 확대

15개

약 2,000개

일용품, 식품,

의류

일용품 위주

매주 화요일, 회원 PB상품 구입가 10% 할인

일용품 제품라인 다양화

6개

약 500개

일용품, 식품,

운동기기,

건강식품

일용품 외 대용량 건강식품도 출시

없음.

대만 시중에 없는 해외상품 위주 확대

약 400개 

약 500개

일용품,

화장품,

미용용품

화장품 및 미용용품 위주

비주기적

기능성 모발 및 피부 관리제품 확대

300개

약 250개

건강식품,

일용품,

화장품

건강식품 위주

없음.

기능성 건강식품 다양화

4,800개

약 400개

식품, 일용품

식품을 시작으로 대형할인마트 가격대의 일용품도 출시

없음.

저렴한 일용품 위주 확대

190개

2개

일용품

친환경제품 취급, 무료배송서비스

없음.

친환경 또는 유기 제품 위주로 확대

자료원 : 蘋果日報(2009.7), 현지 언론, KOTRA 타이베이KBC 정리

 

□ 시사점

 

 ○ PB상품이라고 그저 가격경쟁력만 내세워서는 안 먹힌다

  - 까르푸 관계자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의 상품 ‘가치’에 대한 중시도가 높아짐에 따라 PB상품을 구입하더라도 가격을 비롯한 품질과 포장 디자인, 원료도 꼼꼼하게 따지는 소비성향을 나타낸다고 함.

  - 이러한 소비자경향을 반영하기 위해 사실상 소매유통업체에서 판매하는 PB상품은 포장만 다를 뿐 내용물은 시중 일반 브랜드제품과 같은 경우가 많음.

  - 예를 들어, 까르푸나 WATSONS의 화장지 PB상품의 경우 현지 화장지 브랜드 중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五月花(May Flower)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함.

 

 

현지 유명 화장지 브랜드

용량 : 110티슈/팩 12팩입

정가 : 199대만달러(17대만달러/팩)

WATSONS 화장지 PB상품

용량 : 110티슈/팩 12팩입

정가 : 139대만달러(12대만달러/팩)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 해외 아웃소싱 유망품목을 겨냥

  - 일용품이나 식품의 경우 현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 소매유통업체 측에서도 현지 브랜드 제조업체에 아웃소싱해 PB상품을 운영하는 편이므로 우리 업체가 제휴기회를 따내기는 어려울 것임.

  - 한편 화장품과 미용용품, 의류의 경우 Made in KOREA에 대한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므로 현지 소매유통업체의 PB상품 아웃소싱 기회를 노리기에 적합할 것임.

 

 ○ 해외 아웃소싱 PB상품을 위주로 운영하는 업체 노려볼 것

  - COSTCO의 PB상품 KIRKLAND의 경우 500개에 달하는 품목이 전량 해외 아웃소싱 제품으로 구성됨.

  - 또한 WATSONS의 경우 화장지를 제외한 대다수의 PB상품을 해외 아웃소싱 방식으로 운영함.

  - 따라서 PB상품의 기본이 되는 가격경쟁력을 비롯해 품질경쟁력까지 구비한 제품이라면 충분히 공략해볼 여지가 있음.

 

 ○ PB상품의 다양화 및 차별화 전략을 주목하면 시장이 보인다

  - 현지 소매유통업체 간 PB상품 경쟁이 활발해지면서 보다 양질의 제품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비롯해 제품종류를 다양화하고 동종 제품이더라도 경쟁업체와 차별화하려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므로 가격 및 품질, 차별화까지 갖춘 제품이라면 어필할 수 있는 여지가 클 것임.

 

 

자료원 : 현지 언론 종합, 업체별 홈페이지, KOTRA 타이베이KBC 종합 정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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