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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유통업체 연말 판매전략 및 전망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09-10-10
  • 출처 : KOTRA

 

美, 유통업체 연말 판매전략 및 전망

- 올 연말 판매,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약간 감소할 전망 –

- 유통업체, 연말판매 확대를 위해 공격적 마케팅 추진 -

 

 

 

□ 미국, 올 연말 판매 현황 및 전망

 

 ○ 지난해에 비해 약간 감소할 것으로 전망

  - The National Retail Federation에 따르면, 올해 11월과 12월 연말 소매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 감소해 약 437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비관적 전망을 함.

  - 올 연말 판매는 지난해에 비해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자 신뢰지수 회복에 따른 지출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 한 판매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긴 힘들 것으로 전망됨.

  - The National Retail Federation(NRF)의 Rosalind Wells 수석 경제학자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의 경기침체로 위축된 소비패턴이 크게 변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어 올 연말 소매판매는 지난해에 비해 크게 회복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함.

  - NRF의 미국 소매판매 전망은 월마트와 같은 할인매장, 백화점, 식료품점, 전문매장의 소매판매를 집계하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와 자동차 판매 등은 제외한 것임.

  - 시장조사업체인 The Nielsen Company사는 올 연말 판매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이 회사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의 44%가 지난해와 같은 지출을 할 것이고 44%는 지난해에 비해 줄일 것이며, 4%가 지난해보다 늘릴 예정이라고 답했음.

  - Retail Forward사도 전체적으로 올 연말 소매판매시장은 지난해와 같은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세부적으로 의류 판매는 지난해 약 9% 급감한 것에 비해 호전된 약 2%, 가정용품은 2%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음.

 

미국 연말 판매 실적 증감률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FC* 

2.8%

6.0%

6.5%

6.8%

3.1%

2.4%

-4.5%

0.0%

주 : *전망치

자료원 : U.S.Department of Commerce and Retail Forward

 

  - 그리고 Wells Fargo의 Mark Vintner 수석 경제학자는 지난해에 비해 약 3.5% 감소할 것으로 전망함.

  - 시장조사 및 컨설팅 업체인 TNS Retail Forward사와 Deloitte Research사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음.

 

 ○ 연말 소매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연말 소매판매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실업률로 지난 9월 미국 실업률은 약 9.8%를 기록함. 이는 지난 26년 동안 가장 높은 수준으로 미국 경제가 아직도 침체국면을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반증함.

  - 그리고 일자리를 찾기 위해 소요되는 평균기간은 지난 1월에 19.8주였으나 지금은 약 26.2주로 늘어 고용시장이 크게 위축돼, 소비 활성화에 큰 장애물이 되고 있음. 또한 소비자들의 신용경색과 주택경기 위축 및 주식시장 하락에 따른 자산가치 하락이 소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됨.

 

 ○ 할인매장 호조, 백화점은 판매 부진 전망

  - 올 연말 소매판매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유통망은 백화점으로 높은 매출액 감소가 전망되는 반면, 월마트와 같은 대형 유통할인매장과 회원제로 운영되는 도매판매 유통업체 비용과 같은 업체의 판매실적은 지난해에 비해 약 2.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지난해 2.0% 증가보다 상대적으로 양호할 것으로 전망됨.

  - American Express spending and Saving Tracker가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의 약 69%가 연말쇼핑을 위해 백화점보다 대형할인매장을 이용할 것이라 응답했음.

 

 ○ 소비자의 올 연말 쇼핑 지출규모 감소 전망

  - 미국 소비자는 불경기로 인해 연말 선물 구매를 크게 줄일 것으로 조사됐음. 전문 시장조사기관 Retail Forward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 연말 선물 구매는 전년에 비해 약간 감소 또는 대폭 감소할 것이며, 지난해보다 더 많은 지출계획을 가진 응답자는 크게 줄었음.   

 

미국 소비자 연말 선물 구매 지출 의향

                    (단위 : %)

구분

2006

2007

2008

2009

전년에 비해 감소

12

10

13

9

전년과 동일한 수준

62

58

46

46

전년에 비해 증가

22

27

37

40

연말 선물 구매계획 없음.

4

5

5

5

자료원 : Retail Forward

 

□ 미국 유통업체의 연말 판매전략 및 시사점

 

 ○ 유통업체의 연말 판매전략

  - 유통업체들은 경기침체로 인한 매출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제품 주문을 줄여 재고부담을 최소화하고 있음.

  - 재고 때문에 손해보는 것이 제품이 없어 팔지 못해 손해보는 것보다 크기 때문임. BMO Capital사의 John Morris 분석가는 의류 유통업체들이 지난해보다 약 15% 주문을 줄였으며, 재고 소진을 위해 적극적인 할인정책을 실시할 것으로 전망함.

  - 유통업체들은 판매확대를 위해 이메일, 블로그 등과 같은 온라인마케팅을 더욱 강화하고 소비자 특성을 파악한 인기 높은 선물코너를 마련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구비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함.

 

 ○ 대다수 유통업체, 매출 확대를 위한 대폭적 할인전략 실시

  - 지난해 급격히 냉각된 소매경기로 인해 소매유통업체들은 재고를 조정하거나 주문을 줄여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어 재고 처분을 위한 큰 폭의 할인마케팅을 적극 추진했음.

  - 그러나 올해에는 대다수 대형유통업체들이 경기침체로 주문을 크게 줄여 지난해와 같은 혼란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나, 지난해와 같이 판매 확대를 위한 높은 할인전략은 지속 추진될 것임.

 

 

자료원 : The National Retail Federation(NRF), U.S.Department of Commerce, Retail Forward, The Nielsen Company, KOTRA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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