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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기술] 日, 가정용 에너지기기 열풍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9-09-29
  • 출처 : KOTRA

 

[산업기술] 日, 가정용 에너지기기 열풍

- 신형 에너지기기 수요 수직상승 중 -

- 에너지절감은 물론 남는 에너지 판매도 -

 

 

 

유망사유 : 주목을 받고 있는 오루덴카(オル電化) 외에도 에너지절감이 가능한 히트펌프방식, 연료전지 등을 활용한 가정용 에너지기기가 큰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연료전지 등 첨단기술이 활용되는 점에서 국내기업 참여 가능성도 높다고 할 수 있음.

 

1. 시장 동향 및 규모

 

□ 오루덴카(オル電化) 보급동향

 

 ○ 가정 내에서 주방, 난방, 급탕 등의 열원을 모두 전기로 하는 '오루덴카(オル電化 : 모든 것을 전기화한다는 의미)'의 2008년도 설치실적은 전년도비 4.3% 증가한 59만400호에 달함.

 

 ○ 보급이 시작된 2000년경부터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누계호수는 300만 호를 돌파해 전체 세대에 보급률은 6%를 넘어섬.

 

 ○ 하지만 설치동향을 신축주택, 개축주택별로 보면 개축은 전년도비 14% 증가했으나 신축은 3.9% 감소함.

 

 ○ 이 배경으로 오루덴카는 지금까지 신축을 중심으로 보급됐고 채택률은 높아졌으나 경기불황에 의해 신축 착공수가 늘지 않은 결과, 총체적으로 확대될 여지가 적어졌으며 건축기준법 개정 등의 영향도 있었음.

 

 ○ 이 결과, 신축주택에 있어서 오루덴카 설치실적은 보급이 시작된 이래 최초로 감소추세임.

 

오루덴카 설치실적 추이 및 예측(출하대수 기준)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 전력 및 가스사업자 동향

 

 ○ 향후 시장예측으로 인구가 감소되고 국가적인 스톡(Stock)중시정책(신축보다 기존 주택의 리모델링 등을 중시하는 정책) 등 때문에 신축주택의 착공 수가 늘어날 요인은 적음.

 

 ○ 따라서 지금까지 신축수요 중심이었던 오루덴카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전력회사 각사에서는 개축수요의 확대에 주력하고 있음.

 

 ○ 그 시도의 하나로 기기메이커, 판매공사점, 가전양판점 등 개축에 강점을 가진 판매채널과 연계를 강화하며, 특히 가전양판점과의 연계는 대량판매가 가능한 점에서 시스템화, 양산화로 인한 저가격화가 기대됨.

 

 ○ 지금까지 가스기구가 당연히 사용돼 온 개축시장에 있어서 오루덴카가 보급되는 것은 가스공급세대의 감소를 의미하며, 가스사업자의 경영에 큰 문제가 됨.

 

 ○ 이 때문에 가스사업자들은 개축 시 오루덴카 보급을 막기 위해 검침, 점검, 유지보수 등 지역밀착 서비스 강화에 힘쓰고 있음.

 

□ 급탕기 관련 동향

 

 ○ 전력회사, 가스회사 모두 추구하는 것이 환경성능의 향상이며, 그 중심이 되는 상품이 전력진회사 진영은 히트펌프식 전기급탕기 '에코 큐토(エコキュト)'이며, 가스진영은 가정용 연료전지 '에네 파무(エネファム)' 등의 고효율 급탕기임.

 

에코 큐토 설치사진(전면이 히트펌프, 안 쪽이 온수저장탱크)

자료원 : 위키피디아

 

 ○ 인구의 감소, 신축 착공호수 감소 등의 배경과 최근 경기후퇴의 원인과 함께 급탕기 시장전체는 감소경향에 있으나 고효율 급탕기에 있어서는 사회적인 환경의식 향상이나 국가보조금 지원으로 시장규모는 확대경향임.

 

 ○ 전력진영의 에코큐토는 국가 등의 보조금에 각사의 할인플랜이나 높은 에너지 절감성에 의한 운영비용 경감이 좋은 평가를 받아서 2008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21.1% 증가한 50만 대로 순조롭게 확대되고 있음.

 

히트펌프식 전기급탕기 ‘에코큐트’의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출하대수 기준)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 지금까지 보급이 크게 진전되지 않은 개축에서의 수요개척을 위해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상품을 투입 중이며, 이러한 배경으로 향후 시장규모 확대가 예상돼 2011년에는 77만 대의 판매가 예측됨.

 

 ○ 한편 오루덴카가 내세우는 ‘환경성능의 뛰어남’, ‘선진적’이라는 이미지를 찾아오기 위해 가스진영이 2009년에 일반 발매를 개시한 것이 '에네 파무'임.

 

에네 파무 제품사진(에네오스)

자료원 : 에네오스 홈페이지

 

 ○ 기기본체 가격은 300만 엔 전반인 고가이지만 100만 엔 이상의 보조금, 태양광발전과 조합한 더블발전 등의 추구에 의해 순조로운 출발을 보임.

 

 ○ 2009년에는 6000대 판매가 예상되며, 2015년에는 7만8000대 판매대수가 예측됨.

 

가정용 연료전지 '에네 파무' 시장규모 예측(출하대수 기준)

      (단위 : 천 대)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 에네 파무의 흥미로운 특징은 본체 자체가 연료전지인 점을 활용해 태양열 등으로 축적된 전력 중 남는 것을 다시 전력회사에서 구입해 갈 수 있는 점임.

 

 ○ 상기와 같은 특징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국가적인 스마트그리드(Smart Grid)과 연계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해 관심을 모음.

 

2. 진출방안 및 유의점

 

 ○ 일본은 거의 매일 욕탕에서 목욕을 즐기는 목욕문화로 인해 급탕기시장이 활성화돼 있으며, 최근에는 연료전지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절약기기가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음.

 

 ○ 신규 에너지기기 중 연료전지를 활용하는 에네 파무의 경우 친환경 에너지원인 태양열발전과 함께 설치돼 사용될 수 있으며, 개인의 집에 대용량의 전지를 비축하고 이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극히 높음.

 

 ○ 이러한 개인별 에너지기기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추진노력이 활발한 스마트그리드(지능형 전력망)을 구성하는 최소단위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며, PHV (Plug-in Hybrid Vehicle) 등과 함께 활용될 가능성도 있음.

 

 ○ 상기와 같은 시점에서, 관련시장은 큰 성장가능성을 갖고 있으며 국내 관련업계에서도 자동차산업에만 국한되지 않은 해외 에너지기기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함.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각사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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