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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바이 메트로, 어떤 영향이 있을까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09-24
  • 출처 : KOTRA

 

두바이 메트로, 어떤 영향이 있을까

- 2009년 9월 9일 일부 개통, 두바이 경제 각 분야에 좋은 영향 미칠 것으로 기대 -

- 실제 완전 정착여부는 좀 더 기다려봐야, 메트로 관련 새로운 소비패턴도 기대할만 -

 

 

 

□ 드디어 개통한 두바이 메트로

 

 ○ 2009년 9월 9일 저녁 9시 두바이 메트로가 개통함. 9일은 개통식을 거행하고 일반 시민에게는 10일부터 공개함. 현재 Red Line 10개 역만 우선 개통했으며, 11대의 열차가 자정까지 운행 중임.

  - 무인으로 자동 운행되는 열차는 최고 시속 110㎞, 평균속도 45㎞이며 658명의 승객 수용이 가능함. 열차는 전면을 볼 수 있는 골드클래스와 열차 중간의 일반실, 여성 및 어린이 전용칸으로 구성됨.

  - Red Line은 1시간에 한 방향을 기준으로 2만3000명의 승객을 수송할 수 있으며, Green Line은 동일한 기준으로 1만8000명의 승객 수송이 가능함.

  - 두바이는 그동안 늘어난 차량으로 교통 정체를 겪음. 이번 메트로가 개통되면서 약 17%의 교통 정체 완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함.

  - 전체 역사가 모두 개통되면 Red Line에 총 62대, Green Line에 총 25대의 메트로가 투입될 예정임.

 

노선

길이 및 역수

구간

개통시기

Red Line

52.1㎞, 31개

Rashidiya~Jebel Ali Port

10개 역 9월 9일 개통,

나머지 2010년 2월까지 완공 예정

Green Line

22.5㎞, 18개

Al Qusais~Jedaff

2010년 3월 개통 예정

Purple Line

49㎞, 8개

Dubai International Airport~Al Maktoum International Airport

(Al Khail Road를 따라 건설)

2009년 3월 착공,
2012년 완공 목표

Blue Line

47㎞

Dubai International Airport~Al Maktoum International Airport

(Emirates Road를 따라 건설)

글로벌 신용경색의 여파로

현재 계획 연기, 착공 여부 미확정

 

 ○ 메트로 이용을 위해서는 ‘nol’이라는 카드를 구입해 티켓으로 활용함. 종류는 금액 충전방식의 실버, 골드, 블루카드와 회당 충전방식의 레드카드가 있음.

  - 요금은 3㎞ 내 기본요금을 적용하고 있으며, 전체 지역을 5개 Zone으로 나눠 다른 Zone으로 이동할 때마다 요금이 달라짐.

  - 5세 미만 어린이는 무료 탑승

  - 최저요금은 1.8디르함이며, 하루 최대 요금은 14디르함 이상을 넘지 않음.

 

금액 충전방식 nol카드(실버, 골드, 블루카드) 요금체계

구분

3㎞ 이내

1개 Zone 이내

2개 Zone

2개 Zone 이상

요금(일반석)

1.8디르함

2.3디르함

4.1디르함

5.8디르함

요금

(골드, 열차 첫째 칸)

3.6디르함

4.6디르함

8.2디르함

11.6디르함

요금

(학생 및 경로우대)

0.9디르함

1.15디르함

2.05디르함

2.9디르함

 

회당 충전방식 nol 카드(레드카드) 요금체계

구분

3km 이내

1개 Zone 이내

2개 Zone

2개 Zone 이상

요금(일반석)

2디르함

2.5디르함

4.5디르함

6.5디르함

요금

(골드, 열차 첫째 칸)

4디르함

5디르함

9디르함

13디르함

탑승 요금

(10회 탑승)

20디르함

25디르함

45디르함

65디르함

1일 무제한 탑승요금

14디르함

 

 ○ 일반인들에게 개방한 첫 날 이용객은 6만7000명임. 개통 후 1주일 동안, 총 34만6000명가량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남.

 

날짜

이용객수

9월 10일

67,000명

9월 11일

47,000명

9월 12일

64,000명

9월 13일

38,841명

9월 14일

42,782명

9월 15일

44,155명

9월 16일

42,972명

합계

346,750명

자료원 : Emirates Business 24-7(2009. 9. 18, RTA 인용)

 

두바이 메트로

자료원 : Gulf News

 

□ 1992년 처음으로 도입 필요성이 제기된 두바이 메트로, 걸프지역 최초의 메트로 탄생

 

 ○ 두바이 메트로의 타당성 조사는 1992년 처음 이뤄짐. 2000~02년 사이 재조사를 통해 계획을 확정함. 2004~05년까지는 세부사항을 확정해 2006년 3월 공사를 시작함. 약 3년 만인 2009년 일부 완공함.

  - 예산은 당초 Red와 Green Line 건설에 155억 디르함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설계변경 등의 이유로 지금은 280억 디르함까지 크게 인상됨.

  - 두바이 메트로 계획수립부터 각 단계별 주요 일지는 다음과 같음.

 

시기

내용

1992년

두바이 메트로 도입 필요성 처음으로 대두

- 향후 늘어나는 교통량을 감안할 때 자동차를 통한 운송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는 인식 등장

2000~02년

실제 메트로 도입 필요성에 대한 타당성 검토

- 과거 조사내역 재확인, 라인 등 주요 부분 결정

2004~05년

세부 사항 확정 및 입찰을 통해 시행사 선정

2006년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 주도 컨소시엄 공사시작

2009년

Red Line 10개 역사 우선 개통

2010년

Red Line 나머지 역사 개통 및 Green Line 개통

 

□ 각계 인사들의 평가

 

 ○ 두바이의 각계 인사들도 이번 메트로 개통이 향후, 사회 전반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함.

  - Department of Economic Development의 장관인 Sami Daen Al Qamzi은 ‘두바이 메트로는 UAE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의 중심 역할을 하며, 향후 교통체증을 완화되고 운송 효율이 향상될 것’이라고 평가함.

  - Dubai Properties Group의 CEO인 Khalid Al Malik은 ‘이번 두바이 메트로가 개통되면서 두바이의 여러 랜드마크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함.

  - Dubai International Financial Centre의 CEO Abdulla Al Awar은 ‘Red Line의 2개 역이 DIFC와 가까워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며, 이번 메트로 개통으로 이동 편이가 향상되는 것은 물론 두바이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냄.

 

□ 부동산 및 소비시장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

 

 ○ 두바이 부동산 및 소비시장에도 호재로 작용할 전망

  - 메트로 역과 가까운 주거지역의 경우 메트로 프리미엄이 붙을 것으로 예상되며, 실제로 현재 약 5%의 프리미엄이 붙은 것으로 나타남(Emirates Business 24-7, 2009. 9. 9).

  - 특히 신규 주거단지가 조성되는 Jumeira Lake Towers 등의 경우, 메트로 역사가 바로 근처에 있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임.

  - 메트로가 바로 연결된 대형 쇼핑몰들은 메트로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경우, 현재보다 많은 소비자를 모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새로운 메트로 관련 소비 트렌드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

  - 메트로 이용객들이 이동 중에 이용할 수 있는 MP3, PMP 등 미니기기를 비롯한 가방 등의 패션 아이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돼, 관련 업체들은 눈여겨 봐야 할 것임.

 

□ 시사점 : 두바이 이미지 향상에 좋은 영향, 완전히 정착은 좀 더 지켜봐야

 

 ○ 두바이 메트로 개통은 금융위기 이후 다소 침체된 두바이가 다시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는 호재가 될 것으로 기대함.

  - 걸프지역에서 처음으로 성공적인 메트로를 개통했다는 데 상징적으로 의미가 큼. 2008년 말부터 다소 침체되는 양상을 띠는 두바이 경제에도 활력소로 작용할 것이 기대됨.

  - 하지만 아직 일부 역사만 개통됐으며, 역을 나오면 다시 뜨거운 햇볕에 노출된다는 단점이 있고 이용자 타깃인 중·하위층이 이용하기에는 버스 대비 이용료가 비싸다는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진정한 교통수단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함.

 

 ○ 성공적인 평가로 향후 UAE 전체 철도프로젝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

  - UAE는 아부다비와 두바이를 연결하는 철도 프로젝트를 계획하며, 이번 메트로가 성공적인 평가를 받는다면 UAE 철도 프로젝트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돼 관련된 우리 기업들에 희소식이 될 전망임.

  - 하지만 현재 두바이 인구가 세계 다른 도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약 150만 명이고, UAE 전체 인구도 약 490만 명이기 때문에 잠재수요가 적다는 것은 단점이 될 수 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바이 메트로가 성공적으로 정착한다면 잠재수요라는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또한 이번 메트로의 개통은 부동산 및 소비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임. 특히 메트로를 통한 새로운 소비패턴 등장이 기대되는 만큼 관련 기업들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 Emirates Business 24-7(2009. 9. 18), Gulf New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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