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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국경절에 중추절 8일 연휴…여행 늘고 결혼 붐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09-24
  • 출처 : KOTRA

中 국경절에 중추절 8일 연휴…여행 늘고 결혼 붐

- 가족단위 여행 및 쇼핑이 연휴기간 주된 활동 -

- 가전제품, 자동차, 차(茶) 등 대목 맞아 성황 -

     

     

     

□ 2009년 국경절 연휴 건국 이후 사상 최장

     

 ○ 중추절과 겹치고 내수진작 위해 하루 연장

  - 1949년 마오쩌둥의 중화인민공화국 탄생 선포 이래 건국 60주년을 맞은 중국의 올해 국경절은 10월 1일부터 8일까지 최장임.

  - 법정 공휴일은 10월 1일부터 10월 3일이지만 중추절 연휴와 겹쳐 총 8일로 조정하여 발표함. 또한 올해는 건국 60주년을 맞는 뜻 깊은 해인데다 금융위기의 충격으로 경제상황이 좋지 않아 내수진작 차원에서 연휴를 길게 둔 것으로 알려짐.

     

    

중국의 국경절 거리 풍경

     

□ 중국인들 올해 국경절 어떻게 보내나

     

 ○ 예년에 비해 여행과 친지방문 증가

  - 중국의 국경절은 연휴가 길기 때문에 주로 여행이나 쇼핑을 하며 보내는 경우가 많으나 올해는 중추절 연휴가 겹쳐 있어 고향에 가려는 사람도 많은 편임.

  - 소비자 전문포털 사이트인 100度享乐网이 1만명의 베이징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경절 계획으로 여행 38.4%, 친척․친구방문 24.2%로 답하여 작년보다 눈에 띄게 증가함.

  - 국경절과 같은 장기간의 연휴 동안에는 국내 유명 관광지인 베이징, 꾸이린, 시안 등으로 여행객이 몰림. 여행객 1,000만명이 넘은 곳은 주로 허난, 안후이, 장쑤, 산둥, 광둥 등 지역이며 그 밖에 홍콩․마카오, 한국, 일본 등이 인기가 높음.

  - 중국관광연구원의 ‘2009년 국경절 8일 연휴 계획조사’ 결과에 따르면 연휴기간 중 관광객은 총 2억명, 총 관광수입은 1,000억 위앤이 넘을 것으로 보임. 중추절 기간을 피한 10월 1일과 4일에 관광객수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됨.

     

 ○ 장기연휴 이용하여 온가족 쇼핑 나들이

  - 국경절은 춘절과 함께 가장 큰 중국의 쇼핑 대목으로 2009년은 중추절까지 겹쳐있어 쇼핑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임. 중국 각 도시 지역의 상가․마트, 요식업, 관광, 웨딩 등 분야에서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이색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음.

  - 중국인들은 명절 및 휴일에 일가족이 함께 쇼핑을 하는 경향이 있어 여러 유통업계들이 가족을 겨냥한 마케팅을 펼침. 가정 내 필요한 용품을 위주로 할인, 경품추첨, 상품권 증정 등의 행사를 펼치며 구매를 촉진하고 있음.

 

     

    까르푸 국경절 이벤트 포스터

     

 ○ 건국 60주년 맞아 결혼 붐

  - 올해는 특별히 건국 60주년을 맞이하여 국경절 기간 내에 결혼을 하려는 중국 젊은이들로 웨딩업계가 성황을 이룸. 중․대형 호텔의 결혼식장 예약률은 70~80%에 이르며 8일간의 연휴기간 내내 예약이 완료된 상태임.

  - 호텔들은 국경절 기간 결혼식 만찬에 각종 특가요리, 특가룸, 특가해산물 등 각종 활동을 통해 할인혜택을 제공하며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음.

     

□ 국경절+중추절 대목, 어떤 제품이 많이 팔리나

     

 ○ 가전제품

  - 가전 업계들은 평균 30%에 이르는 파격적인 할인폭을 내세우며 치열한 가격경쟁을 펼침. 전자제품 전문매장인 수닝(宁)의 연간 매출의 15%가 국경절 기간에 달성됨.

  - 또 다른 전자제품 전문매장인 GOME(美) 광저우 지사는 연휴를 대비해 10억 위앤 상당의 제품을 확보했으며 그 중 컬러TV가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이 될 것으로 예상함. LED TV의 가격은 30% 이상 내릴 것으로 전망됨.

     

 ○ 자동차

  - 각종 마케팅 활동이 활발한 국경절 기간은 자동차를 사기 좋은 시기이기도 해 최근 구입문의가 쇄도함.

  - 광치도요타(广汽丰田) 베이징점은 인기 중․고급 모델인 캠리에 대해 지난 9월부터 176개 매장에서 5,000대 한정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임. 카드 결제시 무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2.0L 모델을 대출 없이 구매할 경우 검사 패키지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줌. 동펑시트로엥(东风铁龙)도 특정 모델 구매시 3,000위앤 상당의 수리보증 상품권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할인․증정활동을 시행함.

 

     

    광치도요타의 인기모델 캠리

     

 ○ 월병

  - 중국인들은 중추절의 보름달에서 유래한 월병을 친척․친구들 간에 선물로 주고받음. 상하이 당류제조식품공업전문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하이 지역 월병 총 생산량은 2.1만 톤으로 2008년 2만톤에 비해 증가할 것으로 보임. 2008년 총 판매량은 17억 위앤이었으며 2009년은 18억 위앤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 올해 월병은 젊은이들의 입맛을 고려해 다양한 종류의 월병을 출시함. 몇몇 유명 월병 브랜드는 신제품 출시 전 시식활동을 벌이는 등 고객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 노력함. 대만에서 유행한 고기속 월병 등 전통 월병과의 차별화를 추구하는 이색적인 제품들이 등장함.

     

 ○ 차(茶)

  - 매년 중추절 선물로 월병, 차, 주류가 주를 이루는데, 올해는 주류가 감소하고 차 선물이 크게 늘어남. 많은 업체들이 기념의 의미가 있는 중추절+국경절 차 선물세트를 내놓으면서 매출이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중․고가 제품이 주로 많이 팔림.

  - 한 업계인사에 따르면, 올해 8일간의 연휴동안 차의 판매량이 평소보다 50% 정도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절정기가 되면 증가폭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됨. 국경절 전 9월 한 달간의 판매량은 평소보다 2/3 가량 증가했으며 동기대비 30% 증가함.

 

 

자료원: 中闻网, 新闻晚报, 都市女, 中金融 등 현지 언론보도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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