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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로 커져가는 중국 VR 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6-08-18
  • 출처 : KOTRA

 

날로 커져가는 중국 VR 시장을 주목하라

- 중국 VR 시장의 끊이지 않는 열기, 2020년 VR 하드웨어 시장 556억3000만 위안 규모 예상 -

- 콘텐츠 개발이 향후 VR 시장을 좌우할 것 -

 

 

 

□ VR산업이란?

 

 ○ VR 기술의 정의

  - 가상현실(virtual reality)라고 불리며, 특수한 안경과 장갑을 사용해 인간의 시각, 청각 등 감각을 통해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내부에서 가능한 것을 현실인 것처럼 유사 체험하게 하는 유저 인터페이스 기술의 하나임.

  

 ○ AR 기술의 정의

  - 현실 세계에 컴퓨터 기술로 만든 가상물체 및 정보를 융합, 보완해주는 기술을 말함. 현실 세계에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 세계를 더해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므로 혼합현실(MR: mixed reality)이라고도 함. 최근 포켓몬고와 같은 AR 기술 게임이 출시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음. 가상현실 기술은 컴퓨터그래픽이 만든 가상환경에 사용자를 몰입하게 함으로써 실제 환경을 볼 수 없는데 비해, 증강현실 기술은 실제 환경에 가상의 객체를 혼합해 사용자가 실제 환경에서 보다 실감나는 부가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자료원: 네이버 지식백과)

 

□ 중국 VR 시장 현황

 

 ○ 시장 개요

  - 아이리서치(艾端咨詢)가 분석한 '2016년 상반기 중국 가상현실 산업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VR산업의 규모는 56억6000만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2020년까지 556억3000만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따라서 중국 VR 시장의 발전 잠재성은 매우 큼.

  - 중국 OEM 산업의 발달로 축적된 생산기술로 스마트 기기 생산과 마찬가지로 VR기기 역시 고효율 저자본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함.

  - 중국 정부에서 현재 VR산업 관련 정책을 발표하며 VR기업의 연구 개발, 생산, 판매 등 여러 방면으로 VR산업 발전을 도모함.

  - 현재 중국 VR 시장이 이전 3D시장과 비슷한 것은 투자나 개발 면에서 아직까지 콘텐츠 중심보다는 하드웨어에 집중돼 있음. 콘텐츠가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층이 두텁지 못함.

  - 비교적 높은 개발 비용으로 VR 하드웨어 기기의 출시 가격도 높아 보급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며, 모조품이 생산될 것으로 예측됨.

  - 현재 시장에 출시된 VR기기를 체험한 후, 사용자들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음. VR산업의 발전부터 지금까지 여전히 핵심기술 부족 문제가 존재함.

 

 ○ 중국 VR시장 투자 현황

  - 중국 경제투자연구원의 통계에 의하면, 현재까지 VR산업의 투자건수는 총 117건이며 그 중 58건은 기기관련 투자, 43건은 콘텐츠 관련 투자, 그리고 나머지 16건은 플랫폼 관련 투자임. 투자 규모는 40억 위안을 넘어섰으며, 그 중 2015년도 투자 사례가 57건, 총 투자액은 24억 위안임. 2016년 상반기 투자 사례는 38건이며, 투자 규모는 총 15억4000만 위안임.

 

2012~2016년 중국 VR 투자규모 현황

(단위: 건, 억 위안)

  

주:  투자건수,  투자금액

자료원: 투중연구원(投中硏究院)

 

중국 국내 VR 투자 현황

            (단위: 건, 억 위안)

 

하드웨어 기기

콘텐츠 제작

배포 플랫폼

합계

투자건수

58

43

16

117

규모

265,570

104,490

54,100

424,160

자료원: 투중연구원(2016.6/ 投中硏究院)

 

  - 또한, 2015년의 투자건수를 보면 하드웨어 기기 투자는 53%를, 콘텐츠 제작은 36%, 배포 플랫폼은 11%를 차지함. 2016년 상반기에는 하드웨어 기기 방면의 투자가 29%, 콘텐츠 제작과 플랫폼 투자가 각각 50%, 21%를 차지했음. 하드웨어 기기의 투자는 줄고, 콘텐츠 제작 투자는 점점 늘고 있는 추세임.

  - 2016년 VR산업의 열기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투자 또한 끊이지 않고 있음.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샤오미, 러스 등 대기업들이 연이어 VR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 중국 국내 VR 제품

  - 현재 중국 국내 VR기기 투자는 하드웨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이동식 단말기, PC단말기와 일체형 단말기로 나눌 수 있음.

 

VR기기 비교  

 

이동 단말기

PC 단말기

편리성

높음

낮음

체험

낮음

높음

가격

낮음

높음

자료원: 투중연구원(投中硏究院)

 

  - 이동식 단말기

   · 중국 VR시장에는 이동 단말기인 폭풍마경(暴風魔鏡)과 염화공방(焰火工坊) 등이 주를 이루고 있음. 이동식 단말기는 고급기술이 필요하지 않고, 투자비용이 높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빠른 속도로 보급 가능할 것

  - PC형 단말기

   · 현재 중국 내 출시된 PC 단말기 제품은 락상과기(樂相科技), 의시과기(蟻視科技), 3Glasses 기업의 제품 등이 있음. 그러나 출시된 PC 단말기인 VR 헤드기어는 조작이 불편하고, 기술에 비해 가격이 높고, 휴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음.

 

 ○ VR 콘텐츠

  - 중국 국내 VR 시장의 VR 콘텐츠는 의료, 여행, 오락, 인터넷 방송 등 여러 종류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임.

  - 현재 중국 국내 VR시장은 하드웨어 기기에 집중돼 있으므로 하드웨어 기기의 종류도 다양함. 그러나 콘텐츠 종류는 다양하지 않음.

                                               

□ 시사점

 

 ○ PC 단말기 VR기기는 휴대하기 힘들고, 가격도 높기 때문에 앞으로 이동 단말기 VR기기가 주를 이룰 것임.

 

 ○ 중국 VR기기가 지금까지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정부의 지원과 수많은 기업들의 투자 때문임. 기술력은 미국에 비해 아직 많이 뒤처지나, 앞으로 중국 VR 시장의 잠재성은 무궁무진함.

 

 ○ 현재 87870 같은 중국 VR 기업들이 한국 VR 콘텐츠 개발 기업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 기술을 인정함. 소프트웨어 방면으로 발달한 한국 기업에 중국 VR 시장은 큰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콘텐츠 개발에 힘써야 할 것임.

 

 

작성자: KOTRA 광저우 무역관 구지은

자료원: 바이두(百度), 중국검색테크놀로지(中國搜索科技), 아이리서치(艾端咨詢), 가천대설비왕(可穿戴設備□), 화순신문(和訊新聞), 망이과기(□易科技), 산업연구지고(産業硏究智庫)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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