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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기술] 말레이시아, 에너지절약 제품 인기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9-03
  • 출처 : KOTRA

 

[산업기술] 말레이시아, 에너지절약 제품 인기

 

 

 

□ 시장수요와 트렌드

 

 ○ 일반적으로 에너지절약 제품은 말레이시아에서 인기가 좋음. 말레이시아인들은 아직 친환경적인 제품에 구매 우선순위를 두는 단계는 아니지만, 환경친화적인 트렌드에 대한 자각은 높아짐.

 

 ○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최근 혁신적이고 가격 대비 디자인과 에너지효율성이 좋은 전자기기를 더 많이 찾음.

  - 말레이시아 환경기술개발센터인 CETDEM(www.cetdem.org.my)과 덴마크 국제개발원조기구(DANIDA)의 연구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가정용품은 냉장고와 에어컨임.

  - 한때 사치품으로 간주되던 가정용 에어컨은 가격이 인하됨에 따라 현재 필수품이 됐으며, 중산층 주민들도 구입가능한 품목이 됨.

  - 에어컨은 말레이시아 가정에서 전기를 가장 많이 소모하는 전기 기기임. 에어컨은 소모된 총 전기량의 약 45~65%를 차지함. 냉장고도 가정용품 중 전기소모가 많은 전기기이며, 말레이시아 가정 보급률은 97%임. 에어컨이 없는 가정은 전기세의 1/4은 냉장고 사용에 따른 것으로 추정됨.

 

□ 상품 수요

 

 ○ 말레이시아 소비자는 드라이어, 컴퓨터 CPU’s(중앙처리장치) 또는 전기주방용품 등에서 더욱 혁신적인 에너지절약 제품을 찾고 있음.

 

대표적인 에너지절약 제품

상품

주 브랜드

가격범위(RM)

비고

냉장고

Toshiba, Panasonic

1,700~2,100

EE feature

에어컨

Panasonic, Hitachi

1,200~2,800

EE feature

세탁기

Toshiba

1,100~2,000

EE feature

다리미

Phillip, Panasonic

100

No EE feature

주전자

Sanyo

85

No EE feature

보온병

Toshiba, Kenwood

120~250 for 3litre

No EE feature

자료원 : 현지 유통업체와 인터뷰

 

  - 현재 Panasonic은 친환경 제품 생산의 선두를 달리고 있음. 말레이시아 전기·전자 시장조사(GFK Malaysia electrical and electronic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Panasonic은 에어컨부문에서 38%, 전자레인지 42%, 냉장고에서 23%, 그리고 세탁기에서 2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에너지절약 제품으로 말레이시아에서도 시장점유율을 착실히 높이는 등 전망도 밝음.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말레이시아표준산업연구원(SIRIM)의 인증서

  - 수입된 전기용품에 대해서는 위탁검사를 포함한 일괄시험(Batch testing)이 필요하며, 말레이시아표준산업연구원(SIRIM)에 의한 테스트도 필요함.

  - 냉장고, 에어컨과 같은 전기용품은 에너지위원회(Energy Commission)에 인증돼야 하며, 전기규제(Electricity Regulations 1994)에 따라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인증된 모든 제품은 말레이시아표준산업연구원(SIRIM)의 라벨이 부착돼야 함.

  - 구체적인 정보는 에너지위원회(Energy Commission) 사이트(www.st.gov.my) 참조

 

 ○ 자발적 에너지효율 등급제와 가정용품의 라벨 부착프로그램

  - 가정용품에는 에너지위원회 라벨을 자발적으로 부착할 수 있음. 별 하나에서 별 다섯 개의 범주로 이뤄지며, 별 하나는 에너지효율이 가장 낮으며 별 다섯 개는 에너지효율이 가장 좋은 것임.

  - 이 프로그램은 에너지협회(Energy Commission)와 SIRIM으로 구성된 정부기관과 냉장고 수입업체 및 제조업체 9개사로 구성된 민간부문의 협력으로 시행되며, 구성원 간에 Memorandum of Understanding on the Promotion of Energy Efficient Refrigerators(MUPEER)을 체결함.

  - 민간부문의 구성원 : Antah Melco Sales &Services Sdn Bhd(www.melcosales.com.my), Daewoo Electronics Sales Sdn Bhd(www.dwe.co.kr), Hitachi Sales (M) Sdn Bhd(www.hitachiconsumer.com.my), Matsushita Electric Co. (M) Bhd(www.panasonic.com.my), Samsung Malaysia Electronics (SME) Sdn Bhd(www.samsung.com.my), Scott &English Electronics Sdn Bhd(www.midea.see.com.my), Sharp-Roxy Sales &Services Co. (M) Sdn Bhd(www.sharp.com.my), Toshiba Sales &Services Sdn Bhd(www.toshiba.com.my), Total Refrigeration Industries Sdn Bhd(www.dras.com.my)

 

에너지효율 등급 표시

 

  - 냉장고는 높은 보급률과 에너지소모 기기라는 점에서 에너지 등급제를 가장 먼저 시행한 제품임. 이 등급제를 통해 에너지절약형 냉장고를 시장에 알리고 판매점, 제조업체, 수입업체로 하여금 에너지절약형 제품 판매를 촉진해, 시장에서 더 많은 에너지절약형 제품을 보급하도록 자극하는 데 목적이 있음.

 

 ○ 잠재적 유통업자

 

유통업자 이름

(Website)

연락처

직판점

개수

주요관심상품/비고

HOCK SIN LEONG

GROUP BERHAD

(www.hslg.com.my)

성명 : Mr.Goh
전화 : 603-92743288
팩스 : 603-92743299

42

에너지절약 제품에 관심. 특히 세탁기나 에어컨 같이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제품에 관심이 있음.

Seng Heng Electric

Sdn Bhd

(www.senheng.com.my)

성명 : Mr. Soo Chern Yee
전화 :603-92854544

(ext : 317)

약 110

에너지절약 제품 중에서도 40%까지 에너지효율을 보이는 상품 선호(냉장고와 에어컨은 현재 40%의 에너지효율을 보임.)

Harvey Norman

(www.harveynorman.com.my)

성명 : Mr. Karam

(General Manager)
전화 : 603-7718 5200

5

에너지절약형 컴퓨터와 CPU’s가 유망함.

Courts Mammoth
(www.courts.com.my)

성명 : Ms. Vincent Lee

(Director)
전화 : 03-40268787
팩스 : 03-4026879

49

단식기간에는 집에서 요리하는 시간이 많은 말레이시아 문화 때문에 에너지절약형 부엌용품에 관심 있음.

자료원 : 현지 유통업체와 인터뷰

 

  - 말레이시아에서 전기세는 높지 않지만, 에어컨으로 인한 전기세가 소득수준에 비해 만만치 않게 나오므로 같은 값이면 에너지절약 제품을 찾는 수요가 늘고 있음. 이러한 시점에서 원가절감을 통해 일반제품보다 크게 높지 않은 가격으로 제품을 출시해야 호평을 얻을 수 있음.

 

 

자료원 : The Star-Climate Saving Tips-2009.5, The Star-Stylish appliances-2008.12.16, The Star-Panasonic plans to stay ahead in home appliances-2009.6.27, The Sun-Panasonic unveils new range of home appliances-200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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