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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지속하는 그리스 랩톱시장
  • 트렌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승우
  • 2009-09-02
  • 출처 : KOTRA

 

성장 지속하는 그리스 랩톱시장

 

 

 

유망사유 : ‘Digital Strategy’ 등 IT 선진국 도약을 위한 그리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고등학교 학생에 12만 대의 랩톱 지급, 2500개 관련 프로젝트 추진 등)으로 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컴퓨터 사용 기업들의 휴대용 컴퓨터 대체수요 증가 등과 맞물려 2009년, 전년 대비 20% 이상 휴대용 컴퓨터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임. 이에 높은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한국 관련 기업(휴대용 컴퓨터 제조사 등)에 그리스 시장 진출기회가 주어질 것임.

 

1. 시장동향

 

 시장규모

 

 ㅇ 그리스는 정부의 적극적인 IT 지원책 등으로 관련 컴퓨터시장이 크게 증가하는 국가 중 하나임.

  - 1995년~05년에 개인용 컴퓨터(PC) 및 서버 등 컴퓨터시장은 연평균 18% 성장했으며, 그 성장추세는 최근까지도 지속됨.

  - 2008년에는 세계 금융위기로 인한 경제 악영향에도 약 117만 대의 컴퓨터(데스크톱, 랩톱, 서버)가 판매돼 전년 대비 무려 25.7% 성장한 역대 최대 컴퓨터 판매시장이 형성됐음.

 

 ㅇ 관련 전문가에 따르면, 그리스 내 전체 컴퓨터시장 중 랩톱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최근에는 탁상용 컴퓨터(Desktop)시장을 추월, 성장속도는 더욱 가속화됨.

  - 2008년 기준, 전체 컴퓨터 판매대수(116만8149대) 중 랩톱은 58%(67만8407대)를 차지해 최대 비중을 나타냈으며, 데스크톱은 40%, 서버는 2%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그리스정부의 IT 활성화 정책 및 랩톱시장 확대

 

 ㅇ 그리스정부는 IT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Digital Strategy’로 표현되는 획기적인 정책을 입안 추진 중임.

  - 현재 2500개 관련 프로젝트가 추진 혹은 추진계획 중이며, e-government, 각종 정보 데이터베이스화 및 청소년 등에 대한 관련 교육강화 등이 프로젝트의 주요 범위임.

 

 ㅇ ‘Digital Strategy’의 일환으로 그리스정부는 10월까지 12만 대의 랩톱을 일선 국공립 및 사립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지급하기로 했으며, 1200여 개에 이르는 교과서를 e-Book화해 컴퓨터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음.

  - 일부에서는 랩톱 지급 등의 정책이 10월 총선을 대비한 집권 여당의 선심성 정책이라는 비판을 하고 있지만, IT 강국 도약을 위한 획기적 시도라는 의견이 지배적임.

 

 ㅇ 그리스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추진으로 인해 경제위기 속 소비수요 감소 등의 악조건에도 2009년 랩톱시장은 2008년 대비 약 2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획기적인 시장확대로 받아들여짐.

  - 관련 전문가에 따르면, 2009년 데스크톱 시장은 전년 대비 약 8%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2. 경쟁 및 수입 동향

 

 현지생산

 

 ㅇ 그리스 내에는 주요 컴퓨터 부품을 수입 조립생산 공급하는 브랜드 3개사(Plaisio, Multirama, e-shop)가 존재하며, 이들 3개사는 전체 그리스 컴퓨터시장에서 약 15.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 수입동향

 

 ㅇ 그리스는 국내에서 조립생산하는 브랜드 3개사(Plaisio, Multirama, e-shop)의 제품을 제외하고 필요 컴퓨터의 대부분을 해외에서 수입하며, 주요 수입국은 독일, 룩셈부르크, 이탈리아, 중국 등임. 주요 수입브랜드는 Hewlett-Packard(미국), Acer(대만), Toshiba(일본) 등임.

  - 그리스 랩톱시장에서 한국은 2008년에 약 55만 유로에 이르는 수출실적을 기록, 16위의 수출순위를 기록했음.

 

 그리스 내 브랜드별 컴퓨터시장 점유율(2008년 기준)

            (단위 : 대, %)

생산 브랜드(국가)

판매 대수

시장점유율

‘07년 대비 증가율

Hewlett-Packard(미국)

259,057

22.2

41.0

Acer(대만)

146,020

12.5

117.2

Toshiba(일본)

112,590

9.6

44.8

Plaisio(그리스)

103,546

8.9

18.7

Dell(미국)

70,046

6.0

39.5

Fujitsu Siemens(독일)

58,592

5.0

1.8

Sony(일본)

48,724

4.2

35.9

Multirama(그리스)

39,925

3.4

24.8

e-shop(그리스)

37,667

3.2

85.0

Lenovo(중국)

34,257

2.9

-10.1

Other

257,725

22.1

-8.4

Total

1,168,149

100.0

25.4

주 : 그리스 생산 브랜드는 주요 컴퓨터부품을 수입 조립생산 공급함.

 

그리스 휴대용 컴퓨터(랩톱, HS Code 847130) 수입동향

(단위 : 백만 유로, %)

수입

금액

점유율

증가율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08/07

 

합계

189.801100

263.807799

351.056389

100.0

100.0

100.0

33.07

1

독일

80.459159

111.535820

102.362480

42.39

42.28

29.16

-8.22

2

룩셈부르크

23.742421

59.779680

77.045010

12.51

22.66

21.95

28.88

3

이탈리아

37.817219

33.278851

76.280640

19.93

12.62

21.73

129.22

4

중국

20.007541

24.467210

36.147049

10.54

9.28

10.30

47.74

5

네덜란드

3.477269

8.732610

19.437959

1.83

3.31

5.54

122.59

16

한국

1.951129

1.290490

0.547599

1.03

0.49

0.16

-57.57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ㅇ 그리스 내 브랜드별 랩톱 판매동향

 

브랜드 및 모델명

사양

이미지

판매가격

(유로)

Hewlett-Packard Pavilion dv6-1220ev Moonlight

CPU : AMD, Athlon X2, QL65, 2.10㎓

Screen : 15.6inches, WGA, BrightView, 1,366x768

Memory : 3,072MB, DDR2

Hard Disk : 320GB, 5,400rpm

Extras : Lightscribe, WebCam, Wireless Lan(802.11b/g), eSata, 4 USB 2.0 ports

668.99

Acer Aspire 7535G-844G50MN

CPU : AMD, Turio X2 Ultra, ZM-84, 2.4㎓

Screen : 17.3inches, Acer CrystalBrite, 1,600x900

Memory : 4GB

Hard Disk : 500GB

Extras : WebCam, Wireless Lan(802.11b/g), 4 USB 2.0 ports

698.99

Toshiba Satellite L300-255 Special

CPU : AMD, Turio X2 Ultra, ZM-84, 2.4㎓

Screen : 17.3inches, Acer CrystalBrite, 1,600x900

Memory : 4GB

Hard Disk : 500GB

Extras : WebCam, Wireless Lan(802.11b/g), 4 USB 2.0 ports

599.00

Plaisio Turbo-X Steel SN42-432 XP

CPU : Intel, Core Duo, T4200, 2㎓

Screen : 15.6inches, Glare Type, 1,366x768

Memory : 4,096MB, DDR2

Hard Disk : 320GB, 5,400rpm

Extras : Wireless Lan(802.11b/g), Express Card, 3 USB 2.0 ports, Modem 56k, Bluetooth

638.99

 

 경쟁 동향

 

 ㅇ 랩톱의 경우 장기간 사용되며, 업데이트 및 AS 등이 중시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유명브랜드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음.

  - 관련 자료에 따르면 시장 내 브랜드 파워가 높은 Hewlett-Packard(미국), Acer(대만), Toshiba(일본) 등의 시장점유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한국산 브랜드의 경우 LG가 5.7%의 시장점유율로 브랜드별 6위 위치를 유지하고 있음.

 

 ㅇ 그리스 내 브랜드별 랩톱시장 점유율

 

브랜드(국가)

시장점유율(%)

Hewlett-Packard(미국)

27.5

Acer(대만)

16.6

Toshiba(일본)

15.1

Asus

8.0

Dell(미국)

6.8

LG Electronics(한국)

5.7

 

 한국산 제품 현지 평가

 

 ㅇ 수입통계 및 한국 브랜드 제품의 시장점유율에서 보듯이 한국산 제품의 현지 진출은 에어컨, 냉장고 등 다른 전자제품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 이는 랩톱 특성상 업그레이드 및 AS 등의 부담으로 관련 한국기업이 그리스 내 진출을 부담스러워했던 것이 큰 이유임.

 

 ㅇ 한국산 전자 및 IT제품에 대해서는 관련 바이어들이 특정 브랜드가 아닌 Made in Korea에 관심을 둘 정도로 전체적인 평가가 우수해, 충분히 우리의 랩톱 및 관련 제품 제조사들의 그리스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3. 진출 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진출 방안

 

 ㅇ 최근 경제위기로 인한 소비침체 등으로 많은 소비재 제품시장이 위축되고 있으나, ‘Digital Strategy’로 대표되는 그리스정부의 IT 활성화 정책 등으로 랩톱 및 관련 제품의 그리스 내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임.

 

 ㅇ 랩톱 및 관련 제품의 특성상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및 AS 지원이 필수적인 만큼 그리스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체인 등을 보유한 현지 비즈니스 파트너를 발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ㅇ 주요 바이어 접촉 결과, 한국산 제품의 그리스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높은 기술력 및 가격경쟁력 외에도 바이어의 재고관리능력을 고려한 최소주문 수량 요구, 대금 결제방법 및 AS 등에 대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등도 요구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준비도 필요함.

 

 관세 및 비관세 장벽

 

 ㅇ 랩톱 제품 관세율 : 0%

 

 ㅇ 비관세 장벽 : EU국가(그리스) 진출을 위해서는 EU제품 안전기준인 CE 획득이 필수임.

 

 ㅇ VAT : 19%

 

 

자료원 : SEPE(그리스 정보통신협회) 제공 자료, 관련 업계 관계자 인터뷰, 그리스정부 발표자료, KOTRA 아테네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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