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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핸드 소프시장 넘버원 키레이키레이, 10년 장수의 비결
  • 현장·인터뷰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09-08-11
  • 출처 : KOTRA

 

일본 핸드소프시장 넘버원 키레이키레이, 10년 장수의 비결
- 절묘한 네이밍, 스토리성, 새로운 재미 등으로 소비자들에 꾸준히 사랑받아 –

- 일본 소비재시장 진출 시 제품명 선정 등에 참고할만 -

 

 

 

□ 신형 인플루엔자 영향으로 핸드 소프 판매 증가

 

 ○ 신형 인플루엔자 발생의 영향으로 핸드 소프의 판매가 꾸준히 증가함.

  - 손을 잘 씻는 것만으로도 감기 예방에 효과가 높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핸드 소프의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신형 인플루엔자 발생 이후 대중 음식점 등에서도 화장실에 핸드 소프를 비치해 놓고 있어 일반 가정뿐만 아니라 업소용으로도 판매가 증가함.

 

□ 일본 핸드 소프 브랜드 NO1, 키레이키레이

 

 ○ 1997년 발매 후 3년 만에 정상 탈환

  - 라이온사의 키레이키레이는1997년에 등장. 불과 3년 후인 2000년에 점유율 1위에 올랐음.

  - 현재 금액 베이스로 40% 넘게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라이온사의 키레이키레이

자료원 : www.kilat.jp

 

  - 키레이키레이 등장 전까지는 핸드 소프라고 하면 레킷토벤키저재팬이 판매하고 있는 ‘뮤즈’의 독무대였으나 키레이키레이가 불과 수 년 만에 핸드 소프 시장의 왕좌에 오른 것.

  - 2007년에 매상액 100억엔을 돌파했음.

 

□ 키레이키레이, 승리의 방정식

 

 ○ 절묘한 네이밍

  - ‘키레이키레이’라고 하는 상품명은 엄마가 학교에서 돌아오는 아이들에게 ‘키레이키레이 합시다!’라는 말을 하는 것에서 취한 것.

  - 키레이는 우리말로는 ‘깨끗한’이라는 형용사로 집에 돌아온 아이들에게 깨끗이깨끗이 손부터 닦자라고 하는 말에서 상품명을 딴 것이라 할 수 있음.

  - 핸드 소프의 메인 타겟이 작은 아이를 가지고 있는 주부층인 것을 생각하면 알기 쉽고 친숙한 느낌의 상품명인 것.

 

 ○ 스토리를 만드는 제품으로

  - 키레이키레이는 발매 시부터, 일러스트레이터 우에다 미네코가 그리는 ‘키레이키레이훼밀리’의 캐릭터를 이용해 상품 포장 디자인을 했음.

 

키레이키레이훼밀리

자료원 : 라이온사 홈페이지

 

  - TV 광고나 홈페이지 등을 통한 홍보에서도 이 들 캐릭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 이를 활용해 아이들이 자기 스스로 손을 씻도록 ‘키레이키레이의 그림책’, ‘키레이키레이 화장실의 노래’등 계몽적인 컨텐츠를 작성해 주요 구입층인 엄마들의 구매욕을 높이는 데 성공했음.

  - 키레이키레이는 액상 타입과 거품 타입 2 종류가 있는데 상품 포장 디자인에도 세세한 배려를 해 세정력이 강한 액상 타입은 상품 포장에 야구 유니폼을 입고 있는 소년을, 그리고 가벼운 더러움에 향하는 거품 타입에서는 실내용 슬리퍼를 신고 있는 캐릭터를 넣어 용도를 보여주고 있음.

 

 ○ 새로운 재미를 부가

  - 키레이키레이가 거의 10년 가까이 핸드 소프 왕좌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에는 정상의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계속 만들고 있기 때문.

  - 2008년에는 튤립 등의 향기가 나는 핸드 소프를 한정 판매했으며 2009년 3,4월에는 거품 타입의 핸드 소프에 귀여운 거품을 만들 수 있는 캡을 조합한 제품의 판매를 개시했음. 이 캡은 라이온의 포장 기술 연구소가 약 10개월에 걸쳐 만든 역작으로 곰, 꽃 2종류의 모양의 거품을 만들 수 있게 돼 있음.

 

□ 키레이키레이, 새로운 제품 투여로 브랜드 확장

 

 ○ 파워 브랜드로 성장한 키레이키레이는 그 파워를 살려 브랜드 확장을 도모하고 있음.

  - 최근 제품 구성을 보면 비누나 보디 소프, 소독액, 양치질액 등 관련성의 강한 아이템 뿐만이 아니라, 표백제, 살균스프레이, 생활쓰레기 탈취 스프레이 등 주방용 제품 등에도 키레이키레이 브랜드를 활용함.

 

키레이키레이의 제품군 확장

자료원 : 라이온사 홈페이지

 

 ○ 주부가 주요 타깃이기 때문에 이러한 브랜드 확장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시사점

 

 ○ 일본 시장 진출 시 제품 네이밍 선정에 참고할 만

  - 현재 일본에 유통되고 있는 한국 상품들은 대부분은 얼굴 없는 상품들임. 즉, 제품의 브랜드는 없이 업소용으로 판매되는 것이 많아 일반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 상품이 많지 않은 상황

  - 일본의 소비 제품들의 상품명은 한자나 카타카나(외국어를 표기하는 일본문자)가 많은데, 제품의 성능이나 특징을 강조하고 싶은 상품에는 한자를 그리고 제품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싶은 경우에는 카타카나를 쓰는 경향이 있음.

  - 위의 키레이키레이의 예는 제품의 특징을 살려 상품명을 선정하고 이에 더해 귀여운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카타카나로 쓴 일본 제품 네이밍의 좋은 예라 할 수 있음.

  - 일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품이라면 키레이키레이의 네이밍을 참조할 만함.

 

 ○ 새로운 부가가치의 꾸준한 투입

  - 일본 소비자들의 기호는 까다롭기로 유명한데, 이러한 일본 소비자들에게 10년 넘게 사랑을 받고 있는 키레이키레이의 비결은 바로 꾸준한 부가가치의 투입임.

  - 일본인들이 귀엽고 뭔가 새로운 것에 끌린다는 점에 거품 모양까지 신경쓰고 있는 키레이키레이의 예는 일본 시장진출 시 참고할 만함.

 

 

자료원 : 비즈니스 미디어 마코토, 라이온사 홈페이지, 각종 인터넷 쇼핑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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