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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자동차시장의 변화와 분석
  • 통상·규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7-31
  • 출처 : KOTRA

 

베트남 자동차시장의 변화와 분석

- 40여 개의 자동차 조립업체와 100여 사의 부품 및 부분품 제조업체 -

- 자동차 등록세 50% 인하 등의 정책으로 자동차 수요는 확대 전망 -

 

 

 

□ 베트남 자동차시장의 태동(1991~2006년)

 

 ○ 베트남의 자동차산업은 1991년도에 두 개의 합자회사인 베트남 자동차회사(Vietnam Motors Corp)와 메콩자동차회사(Mekong Car Company)가 설립되면서부터 시작함.

 

 ○ 주된 사업영역은 수입된 자동차와 오토바이 등 모든 종류의 차량에 대한 정비, 유지, 수리였음.

 

 ○ 1990년대 경제발전을 위한 혁신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합자회사들이 설립됐으며, 자동차 조립업체 수는 빠르게 증가해 1996년에는 11개의 합자회사가 허가를 받기에 이르렀으며(2004년 기준으로 그들의 총자본과 수용능력은 각각 5억2600만, 14만 대임.), 11개의 FDI 회사들과 160개가 넘는 국내기업들이 제조, 조립, 정비, 그리고 스페어부품 생산을 하고 있음. 그 중 20여 개의 경우 제조와 조립을 하고 있음.

 

베트남 자동차업체

 

회사명

브랜드 명칭

1

포드 베트남 유한회사

Ford

2

히노 베트남 회사

Hino

3

이스즈 베트남 회사

Isuzu

4

메콩 자동차회사

Fiat, SsangYong, Iveco

5

메르세데스벤츠 베트남 합자회사

Mercedes-Benz

6

도요타 베트남 회사

Toyota

7

비엣인도 다이하츠 회사

Daihatsu

8

베트남 대우자동차 회사

Daewoo, GM-Daewoo

9

베트남 자동차 주식회사

Kia, Mazda, BMW

10

스즈키 베트남 주식회사

Suzuki

11

비나스타 자동차 주식회사

Mitsubishi

12

사이공자동차기계공사(SAMCO)

Samco

13

쯔엉하이 자동차 회사

Kia,Daewoo,Foton,Thaco

14

베트남 엔진 &농업기계 주식회사

Veam

15

베트남 국가석탄공사(VN㏄)

Kamaz, Kraz

16

수안키엔 개인 회사

Vinaxuki

자료원 : 베트남자동차협회(VAMA, 2006)

 

 ○ 20여 개 제조사와 조립사의 경우 차체와 트레일러를 제조하며, 60여 개는 스페어부품들을 생산. 2005년 '베트남자동차생산자협회(Vietnam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 VAMA)'에는 16개의 회원사가 공장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그 가운데에는 11개의 합자회사와 새로이 허가를 받은 2개의 외국계 회사가 속해 있었음.

 

 ○ 이들 합자회사들에 의한 자동차 판매량은 1999년 6000대에서 2002년 2만6872대로 4배 가까이 증가했고, 2003년의 판매량 역시 활황이었음.

 

 ○ 이는 수요자들이 2004년부터 부과되는 수입조립제품에 대한 추가적인 세금 및 수입관세를 피해 서둘러 구매하려 했기 때문임.

 

 ○ 2006년 시장규모는 1999년과 비교했을 때 7배가량 성장했으나 이는 다른 지역의 시장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매우 작은 규모에 불과했음. 시장의 성장을 억제하는 요인으로는 낮은 수준의 인프라와 현지 조립차량의 매우 높은 가격이 지적돼 왔음.

 

 ○ 베트남의 자동차시장은 지난 수십 년간 높은 관세장벽에 의해 보호받아 왔으나 정부가 아시안자유무역협정(Asian Free Trade Area : AFTA)에서의 공약을 지키기 위해 이 관세장벽을 서서히 제거했음.

 

 ○ 외국계 제조업체와의 경쟁은 현지생산업체들과 산업에 있어 심각한 도전이었음. 이들은 여전히 현지화 수준이 매우 낮고 기초적인 단계(수입된 부품들을 조립하는)에 머물러있었으며, 뒷받침해 줄 산업 역시 발전가능성이 보이지 않기 때문임.

 

 ○ 정부는 현지 생산업체들이 보호관세를 국내가격을 높이는 데 이용하고 있다고 비난하는 한편, 생산업체들은 작은 시장규모와 낮은 수준의 설비가동률을 불평했음.

 

□ 베트남 자동차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변화(2000~09년)

 

 ○ 베트남통계청에 의하면 2005년 베트남은 1만7000대의 완성차를 비롯해 조립을 위한 기타 부품들 수입에 약 11억 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는 수입총액에 있어 전년 동월비 19.3%의 증가를 의미함.

 

 ○ 베트남 자동차시장의 리더는 도요타, 베트남대우자동차, 포드, 메르세데스벤츠이고 11개 조립업체들에 의해 나눠져 있음.

 

 ○ 2005년 최초의 5개 현지자본기업들이 자동차산업에 진출했고 삼코(SAMCO), 쯔엉하이(TruongHai Company), 빔(VEAM), 비나콜(VINACOAL), 그리고 비나수키(VIANAXUKI Company)가 바로 그 기업들임.

 

 ○ 현재 '베트남자동차생산자협회'에는 17개의 회원사가 소속돼 있는데, 그 중 2개 업체가 새로이 허가를 받은 것이며, 베트남자동차산업주식회사(Vietnam Motors Industry Corporation : VINAMOTOR)의 경우 외국계이고 '베트남자동차생산자협회'의 총 생산능력은 연간 23만4000대임.

 

2009년 상반기 판매량

            (단위 : 대수)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5인승 자동차

1,258

1,086

1,420

2,281

2,496

2,651

MPV

904

1,565

2,408

512

860

877

SUV

451

627

2,154

413

625

639

미니버스

183

489

1,156

721

636

649

기타(트럭, VAN 등)

1,056

2,904

4,178

3,784

4,142

4,883

합계

3,852

6,671

11,316

7,711

8,761

9,699

자료원 : 베트남자동차제조협회(VAMA, 2009)

 

 ○ '베트남자동차생산자협회'는 2000년 11개의 회원사를 바탕으로 출범했고 당시의 총 생산능력은 연간 14만8000대였으며, 2003년까지 가장 차가 많이 팔린 해의 경우에도 판매량은 4만2545대에 불과했음.

 

 ○ 2005년에도 7월까지 겨우 1만9214대만이 팔렸을 뿐이고 상기의 회사들 가운데 빔(VEAM)이 이론상으로는 연간 3만3000대에 달하는 가장 많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이 회사는 탄 호아 주(Thanh Hoa Province)에 공장을 세우고 한국의 삼성자동차에서 가져온 트럭조립라인을 설치했음.

 

 ○ 베트남 정부에 따르면 2008년 말 기준 베트남에는 40여 개의 자동차 조립업체와 100여 개의 부품 및 부분품 제조업체가 있으며, 연간 총 생산능력은 20만 대 이상이라고 함.

 

 ○ 지속성장세에 힘입어 2007년 VAMA 회원사 자동차 판매량은 8만392대로 전년 대비 96.8%의 성장세를 보임.

 

VAMA 회원사 연도별 차량판매 추이

            (단위 : 대)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12,468

19,097

26,800

43,000

40,141

39,876

40,853

80,392

자료원 : VAMA(2008)

 

 ○ 2009년 4월 1일 시행한 특별소비세의 영향으로 4월 이후 5인승 자동차의 판매량은 대폭 증가했으나 MPV, SUV, 미니버스 등은 감소추세를 보였으며, 베트남 정부는 자동차 수요촉진을 위해 2009년 5월 1일~12월 31일 한시적으로 자동차 등록세를 50% 인하함으로써 차량판매가 증가함.

 

 ○ VAMA(베트남자동차협회, Vietnam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베트남 국내·외 17개 자동차 제조사단체) 회원사들의 올해 6월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1% 감소한 9699대임. SUV와 MPV의 이륜구동차량은 전년 대비 37% 판매가 감소했고 1~6월 VAMA 회원사 판매량은 3만9249대로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함.

 

 ○ 2004년 베트남정부는 늘어나는 자동차에 대한 수요를 커버하기 위해 더욱 노력했고 베트남에서 가장 큰 4개 국영기업인 '사이공자동차엔지니어링회사(Sacom)', '내셔널자동차주식회사(VinaAuto)', '베트남국가석탄공사(VN㏄)', '베트남엔진 및 농기계회사(VEAM)'로 하여금 차량조립과 생산 부문에 대해 광범위한 투자를 하도록 권장했으며, 각각의 회사들은 맡은 바 책임영역을 할당받았음.

 

 ○ 그 계획에 따르면 VinaAuto와 VEAM은 소형차와 트럭을 조립, 생산하는 부문과 엔진 및 기어의 개발에 전력하도록 배정됐으며, VN㏄는 중대형 화물운송차량 및 특수목적차량을 비롯해 기타 적합한 스페어 부품 및 부속을 제조하도록 지명됐고, Sacom은 승객운송차량 및 특수목적차량과 차량 관련 스페어 부속을 조립하고 제조하도록 배정받음.

 

 ○ 17개 VAMA 회원사들 중 11개 회사들이 합작사들이고 그들은 미국 포드, 독일 메르세데스, 일본 도요타, 스즈키, 미쓰비시, 한국의 대우와 같은 유명한 브랜드 네임을 가진 큰 회사들과 협력하고 있음. 모든 해외자동차산업의 공급은 CKD, SKD나 부품의 형태이고 그것들은 국내시장에서 조립되기 위해 수입됨.

 

 ○ 보편적으로 자동차회사들은 주요부품은 원산지국가에서 수입하고 스페어부품들은 그것들을 생산하는 자회사들이 있는 다른 지역의 국가들에서 수입함. 베트남에서의 조립은 일본, 중국, 타일랜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와 같은 원산지국가의 회사나 자회사의 공급에 기인함.

 

 ○ 도요타는 2004년도에 1억5000만 달러, 2005년도에는 4억6000만 달러의 부품을 수입했고, 마츠다는 2억8000만 달러를 수입했으며, 그러한 방법으로 각 회사의 부품 품질이 보증되고 있음.

 

□ 베트남 자동차산업의 유통시스템

 

 ○ 자동차제품의 특징 때문에 자동차산업은 직접유통시스템으로 운용하고, 흔히 에이전트를 통한 B2C(Business to Customers)방식이라고 불리며, 각사는 에이전트 네트워크를 통한 고유의 유통시스템을 가짐.

 

 ○ 제품은 제조사의 창고에서 소비자의 집으로 직송되며, 회사의 쇼룸을 통해 제품의 견본이 소비자들에게 소개돼 소비자들은 제품을 보며 조사하고, 판매원들과 제품에 대해 상담할 수 있음.

 

 ○ 다른 방법은 판매조직을 통해 이뤄질 수 있으며, 판매원들은 대화를 통해 각 소비자들에게 회사제품에 대해 광고할 수 있고 소비자들은 대부분 대면상담을 한 후 제품에 대해 분명히 이해하고 더 많은 흥미를 가질 수 있음.

 

 ○ 제품의 배송에 있어서 자동차산업에서는 다른 산업과 비교해 차이점이 있는데 그것은 자동차가 매우 무겁고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제품의 질이 변하지 않도록 대부분 트럭으로 고객의 집에 보내진다는 것임.

 

□ 베트남 자동차산업의 기본계획(2004~10년)

 

 ○ 종합기본계획은 국산화, 수출 그리고 필요한 투자이며, 2010년도에 트럭, 대형차량, 승용차에 있어서 대·중형은 60%, 고급형은 40~45%, 특수차량은 60%의 국산화율이 목표임.

 

 ○ 2010년도에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및 액세서리의 수출은 자동차산업 총 산출량의 5~10%가 돼야 함. 다음은 2003~10년 차량 종류에 따른 생산능력에 대한 추가 필요 투자계획임.

 

2010년까지의 생산능력계획

        (단위 : 연도별 차량숫자)

 

Production capacity

in 2003

Demand forecast

for 2010

Additionally required

 investment

Cars

 

 

 

Up to 5 seat car

> 100,000

60,000

not needed

6~9 seat car

4,000

10,000

6,000

Coach

 

 

 

10~16 seats

--

21,000

21,000

17~25 seats

--

5,000

5,000

26~46 seats

7,000

6,000

not needed

> 46 seats

2,000

4,000

2,000

Trucks

 

 

 

Up to 2 tons

10,000

57,000

47,000

2~7 tons

4,000

35,000

31,000

7~20 tons

--

34,000

34,000

> 20 tons

--

1,000

1,000

Specialized

vehicles

300

6,000

6,000

자료원 : '베트남자동차제조업협회'(VAMA, 2006)

 

 ○ 종합기본계획에서는 투자위치, 산업표준 그리고 외국투자회사(FIEs)와 정부소유회사(SOEs)의 역할을 규정하고 투자는 북부에서는 하노이-하이퐁-광닌회랑지역, 중부에서는 타인호아에서 카인호아까지, 남부에서는 호치민시티-바리아 붕따우-동나이-빈즈엉 지역, 메콩델타에서는 칸토지역에서 일어나기를 권장

 

 ○ 모든 프로젝트들이 '자동차조립업체와 제조업체들에 부과되는 표준규정'에 따르도록 요구되며, 새로운 프로젝트들은 세계적으로 큰 자동차제조업체부터 앞선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해외투자업체들은 그들의 투자승인규정을 따라야 함.

 

 ○ 또한 해외투자업체들은 엔진과 엔진부품들을 제조하기를 권장받고 있으며, 종합기본계획에서 4개의 국영업체와 2개의 부처를 특정한 제품과 공정의 선두주자로 지정한 것은 주목할 만한 일임.

 

국영업체에 대한 제조할당표

법인

할당된 역할

베트남자동차산업(VAI)

대형차량, 중소형 트럭, 승용차, 엔진, 기어박스·발동기 제조 및 조립

베트남엔진 및 농기계(VEAM)

대형차량, 중소형 트럭, 엔진, 기어박스와 발동기 제조 및 조립

베트남국가석탄공사(VNCC)

중대형 트럭, 특수차량 및 부품과 액세서리 제조와 조립

사이공자동차기계공사(SAMCO)

대형차량, 특수차량 및 차량부품 제조와 조립

공안부 및 국방부(MOP, MOD)

국가안전목적용 기술적·전술적 차량의 제조 및 조립

자료원 : 베트남자동차발전기본종합계획 승인 177/2004/QD-TTG 결정(2004.10)

  

□ 2009년 상반기 자동차시장의 변화

 

 ○ VAMA(베트남자동차협회, Vietnam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베트남 국내·외 17개 자동차 제조사단체) 회원사들의 2009년 3월 판매량은 1만1316대로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

 

중고승용차 절대관세

차종

배기량

절대관세(US$)

5인승 이하

1,000㏄ 미만

3,500

1,000~1,500㏄ 미만

8,000

1,500㏄ 이상~2,000㏄ 미만

12,000

2,000㏄ 이상~2,500㏄ 미만

17,000

2,500㏄ 이상~3,000㏄ 미만

18,000

3,000㏄ 이상~4,000㏄ 미만

20,000

4,000㏄ 이상~5,000㏄ 미만

26,400

5,000㏄ 이상

30,000

6~9인승

2,000㏄ 미만

10,800

2,000㏄ 이상~3,000㏄ 미만

16,000

3,000㏄ 이상~4,000㏄ 미만

19,000

4,000㏄ 이상

24,000

10~15인승

2,000㏄ 미만

9,500

2,000㏄ 이상~3,000㏄ 미만

13,000

3,000㏄ 이상

17,000

자료원 : 베트남 재무부 및 통계청(2009.5)

 

 ○ 특히 Toyota Fortuner의 경우 2월 말 처음 시장에 출시돼 이후 1달 동안 160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고 Toyota Inova는 1032대(Toyota Fortuner 수요로 인해 2월 1128대에서 판매량 다소 감소), Ford Everest는 609대(2월 대비 200% 증가), GM 대우 Captiva는 497대(2월 대비 300% 증가)의 판매량을 기록

 

2009년 1~5월 자동차 차종별 수입동향

(단위 : 대, 천 달러, %)

구분

5월 수입대수

점유율

5월 수입금액

점유율

9인승 이하

7,145

41.8

92,860

30.7

9인승 이상

596

3.5

15,599

5.2

화물차

8,061

47.2

125,131

41.4

기타 차량

1,276

7.5

68,652

22.7

합계

17,078

100

302,242

100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 2009년 4월 1일부 특별소비세 발효에 따라 대부분의 차종이 가격상승압력 하에 놓이게 된 반면 2000㎤ 이하의 소형차는 오히려 세금부담이 감소, 4월 초를 기점으로 각 매장에서 소형차의 판매량이 점증하고 있는 추세임.

 

자동차 특별소비세(SCT) 비교

            (단위 : %)

구분

현행

개정

발효일

24석 미만의 승용차

a. 5석 이하

 + 2000㎤ 이하

 + 2000㎤ 초과, 3000㎤ 이하

 + 3000㎤ 초과

b. 6석 이상, 9석 이하

 + 2000㎤ 이하

 + 2000㎤ 초과, 3000㎤ 이하

 + 3000㎤ 초과

c. 10석 이상, 16석 미만

d. 16석 이상, 24석 미만

e. 화물용·승용 공용

 

50

 

 

 

30

 

 

30

15

15

-

 

 

45

50

60

 

45

50

60

30

15

15

 

 

 

 

 

 

 

 

 

 

 

2009.4.1

 

 ○ 2009년 3월 9일부로 자동차부품에 대한 수입관세가 인하됨에 따라 현지조립차들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인하될 것으로 전망

 

자동차부품 수입관세

구분

수입관세 인하폭(%)

20톤 이하 차량 부품

20 → 15

16인승 이하 엔진 CKD

22~23 → 20

엔진부품

20 → 15

변속장치 CKD

23 → 20

변속기 부품

15 → 10

클러치 및 클러치 부품

25 → 20

자료원 : 베트남통계청(2009.3)

 

 ○ 2009년 4월 1일 시행된 특별소비세의 영향으로 4월 이후 5인승 자동차의 판매량은 대폭 증가했으나 MPV, SUV, 미니버스 등은 감소추세를 보였으며, 자동차 수요촉진을 위해 올 5월 1일~12월 31일 한시적으로 자동차 등록세를 50% 인하함으로써 차량판매 증가효과를 가져옴.

 

 ○ VAMA(베트남자동차협회, Vietnam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베트남 국내·외 17개 자동차 제조사단체) 회원사들의 올해 6월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1% 감소한 9699대. SUV와 MPV의 이륜구동차량은 전년 대비 37% 판매감소했으며, 1~6월 VAMA 회원사 판매량은 3만9249대로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함.

   

 ○ 올 상반기 자동차 수입규모는 2만3100대, 3억922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수량과 금액에서 각각 42.2%, 47%로 크게 감소함.

 

 ○ 올해 6월 자동차 수입량은 6000대, 9000만 달러로 추정되며, 전월 대비 수량과 금액에서 각각 25%, 12.5%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 수량, 금액 모두 증가했으나 140%의 수량, 8.5%의 금액 증가로 큰 차이를 보임.

 

 ○ 최근 4개월 간 자동차 수입은 꾸준한 수입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금액에선 더딘 증가세를 보였고 이는 올 4월에 시행한 특별소비세 인상으로 인한 고급차량 수입감소에 따른 것으로 평가됨.

 

2009년 상반기 자동차 수출동향

    (단위 : 대수, 천 달러, %)

구분

2009년 1~5월 누계

전년대비 증감률

2009년 5월

전월 대비 증감률

대수

금액

대수

금액

대수

금액

대수

금액

한국

11,254

133,106

-36.4

-23.0

3,051

33,766

-0.7

-6.6

일본

1,841

51,806

95.4

-2.5

483

12,037

40.0

52.0

중국

1,236

43,471

-78.7

-75.8

499

18,366

38.2

37.0

미국

918

29,843

-88.0

-83.1

277

6,549

53.9

77.1

독일

281

10,575

-20.2

17.1

65

1,872

80.6

23.9

자료원 : 베트남통계청

 

 ○ 베트남의 올 1~5월 한국에서 수입규모는 1만1254대, 1억3310만 달러로 가장 많이 수입을 했고, 5월 한국에서 수입규모는 3051대, 3376만 달러로 전월 대비 수량과 금액에서 각각 0.7%, 6.6% 소폭 감소해 유일한 감소국가가 됨.

 

□ 시사점 및 전망

 

 ○ 올 하반기와 내년에는 이 산업분야가 더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된 반면, 규모에 있어선 아직도 작은 편이며, 베트남,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한국 그리고 미국을 포함한 지역에서의 자동차산업 상황을 이해하고 변화를 가해야 함.

 

 ○ 국내부품 수요가 현재 너무 적기 때문에 자동차부품의 수출이 이 산업을 위해 특정부품의 수출기지가 되도록 노력하고 생산규모도 커야 함. 또한 시간이 지나면 국내시장이 커짐과 아울러 국내 조립업자에게도 공급돼야 함.

 

 ○ 올 4월 신특별소비세 적용 이후 국내 자동차 배기량 2000㏄ 이하의 소형차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며 자동차 등록세 50% 인하 등의 정책으로 자동차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베트남 재무부, KOTRA 호치민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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