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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광고시장 어떻게 변하고 있나?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07-31
  • 출처 : KOTRA

 

UAE 광고시장 어떻게 변하고 있나?

- 2008년 상반기 대비 업계 전반적인 광고비 지출 줄어 -

- 업종별 증감폭 달라 현재 업계 상황 가늠할 수 있어 -

- 신문 등 전통적인 매체 대신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 이용 늘어날 듯 -

 

 

 

□ 광고비 지출 변화 추이

 

 ○ 2009년 상반기 UAE의 광고시장 변화를 살펴보면, 2008년도 같은 기간 대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지출이 약 26%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Emirates Business 24-7, 2009.7.13)

  - UAE 현지 미디어 리서치 기업인 Pan-Arab Research Centre(이하 PARC)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도 상반기 총 9억6000만 달러를 지출한 UAE의 광고주들은 2009년 상반기에는 7억1200만 달러의 광고비를 지출하는데 그쳤음.

  - 2008년도 상반기의 경우 UAE의 경제가 한창 활황을 구가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광고비 지출도 상당히 컸지만, 2008년도 말부터 불어 닥친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의 여파로 2009년도의 경우 각 부문별로 광고비 지출이 대부분 줄어들었기 때문에 큰 격차가 벌어진 것으로 분석

 

 ○ 광고비 지출 변화는 업종별로 상이하게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2009년 상반기 전년도 대비 영향을 받은 업종이 어느 곳인지, 오히려 발전하고 있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를 유추해 볼 수 있음.

  - 2008년도 상반기 3억 달러를 지출, 여러 업종 중에서도 가장 큰 광고비를 지출한 보험, 부동산 업종의 경우 2009년도 상반기에는 7500만 달러만 지출해 75%의 가파른 감소세를 보였음.

  - 금융업 또한 글로벌 신용경색의 여파로 영업이 제한적으로 이뤄져 2009년 상반기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광고비 지출이 4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 반면 통신&공공사업 및 미디어출판분야는 각각 전년대비 79%, 56%의 높은 광고비 지출 성장세를 보였음.

 

UAE 각 업종별 광고비 지출 변화 추이

                                                                                                                     (단위 : 백만 달러)

업종

2008년 상반기

2009년 상반기

변동률(%)

정부

201

170

-15

쇼핑몰 & 소매업

73

79

9

보험 & 부동산

300

75

-75

미디어출판

34

53

56

전문직종

42

50

19

호텔, 관광업

44

45

2

엔터테인먼트

35

44

27

통신 & 공공사업

21

38

79

자동차(부품 포함)

38

35

-7

금융업

55

31

-43

가정용품

26

22

-13

의류, 보석

29

19

-32

사무용 및 건설용 자재 유통

21

17

-22

식품, 담배

14

15

7

기타

12

9

-23

가전제품

16

9

-42

합계

960

712

-26

자료원 : PARC

 

□ 매체별 변화 추이

 

 ○ 2009년 상반기의 경우 광고매체 이용에 있어서도 변화하는 모습을 나타냈으며, 전통적으로 UAE 광고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던 신문광고의 감소가 두드러짐.

  - 2009년 상반기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영자신문 및 아랍어 신문의 광고비는 각각 39%, 27% 줄어들어 전체 광고비 지출 감소분의 대부분이 신문광고에서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음.

 

 ○ 반면, TV광고는 2008년도 상반기 대비 27% 지출이 늘었으며, 인터넷 등 다른 매체를 이용한 광고도 2008년도 상반기 5000만 달러에서 2009년 상반기에는 6200만 달러로 증가해 24% 성장을 기록

 

매체별 광고 증감추이

                                                                                                                   (단위 : 백만 달러)

매체

2008년 상반기

2009년 상반기

변동률(%)

TV

59

75

27

아랍어 신문

233

169

-27

영자 신문

522

316

-39

잡지

95

89

-6

기타

50

62

24

합계

960

712

-26

자료원 : PARC

 

 ○ 특이한 점은 2009년도 접어들어 기존 매체 이외의 새로운 매체를 이용한 광고가 증가하는 조짐을 보인다는 점이며, 특히 Twitter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최근 몇 달 사이 100% 가까운 신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Emirates Business 24-7, 2009. 6. 21)

  - 중동지역 컨설팅 업체인 Spot On Public Relations에 따르면 중동지역 전체 Twitter 유저는 1만2266명이며, 이 중 GCC 국가들의 사용자가 8212명으로 중동 전체 유저의 66%가 GCC 국가에 집중돼 있음.

  - UAE의 경우 GCC 국가 유저들 중에서도 60%의 비중을 차지해 GCC뿐 아니라 중동지역 전체 중에서도 가장 많은 Twiter 가입자가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8년도 말 전체 GCC 국가들의 Twitter 유저들이 1000명이 안됐던 것에 비교하면 2009년 들어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소규모 자영업자들의 경우 Twitter를 이용하여 커뮤니티를 만들어 적은 비용으로 홍보를 할 수 있으며, 대규모 기업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의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음.

 

☐ 시사점

 

 ○ 업종별로 다른 광고비 지출 통해 경기침체 영향 가늠할 수 있어 광고매체 변화 움직임 감지해 새로운 매체를 이용하는 시도 필요

 

 ○ 2009년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의 여파로 영향을 받은 업종을 광고비 지출 추이를 통해 분석할 수 있으며, PF의 어려움 등으로 대형 프로젝트에 큰 타격을 받은 건설업 등과 신용경색의 여파로 인한 금융업이 가장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음.

 

 ○ 반면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경우 오히려 2008년 상반기 대비 광고비 지출이 늘었으며, 소매업의 경우에도 광고비 지출이 소폭 증가해 전반적으로 2008년 대비 어려운 경제 여건 하에서도 큰 타격을 입지 않은 모습을 보임.

 

 ○ 매체별로 광고비 지출 증감 추이가 판이하게 나타나는 가운데 전통적인 광고매체인 신문의 영향이 줄어들고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의 성장이 눈에 띄게 나타났으며, 2009년 들어 Twitter 가입자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등 UAE의 인터넷 기반 광고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임.

 

 ○ 따라서 현지 광고를 고려하는 우리 기업들의 경우도 이러한 광고시장의 변화를 잘 살펴 기존 매체 외에도 새로운 매체를 통한 광고를 통해 홍보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Emirates Business 24-7(2009.6.21, 7.13)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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