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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위기속에 외국 유통기업 선호 유망 시장 2위로 올라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9-06-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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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위기속에 외국 유통기업 선호 유망 시장 2위로 올라
- 2010년부터 러시아 소매시장 향후 5년간 연간 15% 성장 전망 –
○ 미국 경영 컨설팅 업체인 AT Kearney사가 세계 30개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글로벌 소매개발 지수’를 6월 15일 발표한 결과, 해외 유통기업들의 러시아 소매시장에 대한 매력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AT Kearney의 전망에 따르면, 2010년을 시작으로 러시아 소매시장은 향후 5년간 매년 15% 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2009 글로벌 소매개발 지수(Global Retail Development Index)>
2009년
순위
국가
지역
국가
리스크
(25%)
시장
매력도
(25%)
시장
포화도
(25%)
시간
제약
(25%)
GRDI
점수
2008년
대비 순위변화
1
인도
아시아
54
34
86
97
68
+1
2
러시아
동유럽
31
58
51
100
60
+1
3
중국
아시아
62
42
47
74
56
+1
4
UAE
중동,북아
프리카
89
66
50
21
56
+16
5
사우디
중동,북아
프리카
70
46
68
39
56
+2
6
베트남
아시아
34
16
74
97
55
-5
7
칠레
라틴
아메리카
77
58
51
33
55
+1
8
브라질
라틴
아메리카
52
60
68
31
53
+1
9
슬로베니아
동유럽
100
64
12
33
52
+14
10
말레이시아
아시아
65
47
48
45
51
+3
자료 : AT Kearney
○ AT Kearney가 유통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2002년에 만든 개도국 시장의 투자 매력도를 나타내는 ‘글로벌소매개발지수(GRDI)’에서 러시아는 작년보다 한단계 상승한 2위를 차지했음. 가장 매력적인 시장 1위는 인도가 차지했으며, 중국이 3위를 차지함.
○ 선두 3개국은 2008년 부동산 붐에 의해 급부상했던 베트남에 밀렸던 자리를 다시 차지했으며, 베트남의 경우 2009년에는 높은 인플레이션 및 수출지향 경제정책의 문제점 부각, 부동산 가치 하락 등으로 인해 5단계 하락한 6위를 차지했음.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러시아의 2009년 1~4월 소매유통규모는 약 1,334억 달러이며, 중국의 경우 블룸버그(Bloomberg) 통신에 따르면, 약 5684억 달러임(이 기간에 해당하는 인도의 자료는 아직 발표되지 않음.).
○ 글로벌 경제 침체하에서 선진국 시장의 수요가 매우 더디게 살아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유통기업들에게 개도국 시장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AT Kearney의 파트너 한나 벤-샤밧은 언급함. 또한, 글로벌 선도 기업들은 리스크 관리를 위해 선진국과 개도국에 자신들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맞추기 위한 전략수립에 분주해 하고 있다고 밝힘.
○ AT Kearney의 시장분석가에 따르면, 인도 유통시장 또한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판매 급감으로 인도의 현지 소매유통기업들은 사업에서 손을 떼거나, 야만 했음. 이로 인해 인도의 건물 임대율은 약 40% 가까이 하락했으며, 이로 인해 글로벌 유통기업들은 인도시장 진출의 호기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 2위를 차지한 러시아의 경우, 글로벌 유통기업들이 진출하기에 유리한 점 2가지를 언급함. 하나는 낮은 진입 경쟁률로 현재 러시아에는 5개의 대형 유통기업들 있으나 이들의 시장 점유율은 7%에 불과하며, 두번째는 높은 소비수요 성장 속도로 전문가들은 2010년부터 러시아 시장이 살아나면서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3위를 차지한 중국의 경우 경제위기인 2009에 조차 성장을 하고는 있으나, 이미 시장내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매력도는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됨.
○ 현재 2009년내에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유명한 월마트(Wal-Mart)가 러시아 유통시장에 진입할 예정이며, 월마트 관계자는 러시아 시장은 상당한 투자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월마트는 올해 러시아에 사무실을 개설하고 시장진출을 위한 최적의 시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힘.
○ 월마트는 러시아 두번째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렌타’기업의 인수에 대해 협상을 진행중에 있으며, 5월에 프랑스 유통기업인 카르푸(Carrefour)가 첫번째 러시아 매장을 열었으며, 유럽의 대형 가정용품 전문기업인 킹피셔(Kingfisher)가 2009년 내로 약 3, 4개의 매장을 러시아에 열 예정임.
○ 따라서, 아직 성장 잠재력이 큰 러시아 유통시장으로 우리기업들의 적극적인 진출도 고려해 봄직 한 것으로 보임.
자료원 : RBC Daily, 러시아 경제개발 통상부 , KBC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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