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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3선 도시를 가다 : 동북 최대 도매시장 선양(瀋陽)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6-30
  • 출처 : KOTRA

 

2~3선 도시를 가다 : 동북 최대 도매시장 선양(瀋陽)

- 거래액 1억 위앤 이상의 시장이 62개 -

- 우아이시장, 중제, 타이위앤제 등 대표적 -

 

 

1. 선양(瀋陽) 개황 및 경제동향

 

□ 주요 현황

 

 ○ 면적 및 인구 : 1만3000㎡, 776만 명(2009년 추산)

 

 ○ 행정구역 : 선양시는 허핑(和平), 선허(瀋河), 황구(皇姑), 다둥(大東), 톄시(鐵西), 둥링(東陵), 위홍(于洪), 선베이(瀋北), 수자툰(蘇家屯), 훈난(渾南) 등 10개 구(區), 신민(新民), 랴오중(遼中), 파쿠(法庫), 캉핑(康平) 등 4개 현으로 구성

 

 ○ 경제규모(GDP) : 2008년 생산총액은 3860억 위앤으로 전년 대비 16.5% 증가했음. 1인당 GDP는 7500달러였음. 도시 주민 1인당 수입이 1만7290위앤으로 18.4% 증가, 농민 1인당 수입은 8080위앤으로 18.7% 증가

 

□ 한국과의 교류현황

 

 ○ 수출·입 현황

  - 2009년 1~4월 한국과 심양의 수출·입 총액은 1억6406만3771달러이며, 이 중 선양의 수출액이 7645만8886달러, 수입액이 8760만4885달러임.

 

 ○ 한국기업 및 한국인의 현지 활동현황

  - 중국 선양 한국주(週), 시타(西塔) 한국기업 식품전, 중한 음식광장 등 활발한 활동에 힘입어 시타(西塔) 지역은 한∙중의 경제, 무역, 문화 교류의 교두보가 됐음.

  - 현재 시타 지역에서는 상업활동이 활발하고 롯데백화점, 경회루, 경복궁 등 수많은 한국 관련 음식점 및 상점이 밀집해 있음. 시타지역은 이미 선양에서 중요한 상업지역으로 부상, 한국 투자기업은 선양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

  - 선양에서 장기적으로 거주하는 한국인 수는 3만7000명 이상임.

 

□ 2008년 선양시 경제현황

 

 ○ 선양은 중국 동북지역 최대 도시로 동북 3성의 중심에 위치하며, 중국의 가장 중요한 장비제조기지이자 중공업기지임. 선양시의 중공업 생산가치는 1231억4000만 위앤, 경공업 증가가치는 482억9000만 위앤임.

 

선양시 2005~09년 1분기 경제지표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1분기)

GDP(억 위앤)

2,084.1

2,482.5

3,073.9

3,860

921.3

1인당 GDP(위앤)

29,833

35,283

43,499

54,106

-

실질성장률(%)

16

16.5

17.7

16.3

14

물가상승률(%)

1

1.1

4.5

-

-2.3

사회소비품 판매액(억 위앤)

915.1

1,048.7

1,231.9

1,505.5

436.0

수출(US$ 억)

23.71

26.6

33.2

41.2

4.8

수입((US$억)

22.19

26.3

27.5

30.1

9.5

자료원 : 각 연도 선양시 통계연감

 

2008년 선양시 주요 공업품 생산량

제품명칭

단위

생산량

증가율(%)

자동차

299,061

-15.1

자동차엔진

만KW

2,491

-29.9

금속절단선반

21,333

4.7

광산설비

164,071

4.8

시멘트설비

51,502

50.1

수송기계

만m

28.9

13.3

변압기

만kV

8,157

47.9

컬러TV

만 대

398

18.2

화학원료

34,930

11.9

타이어

만 개

371

3.2

맥주

천ℓ(㎘)

801,450

1.2

자료원 : 2008년 선양시 통계연감

 

2. 선양의 소비 트렌드

 

□ 2008년 선양지역의 사회소비품 판매현황

 

 ○ 2008년 선양의 사회소비품 판매총액이 1505억5000만 위앤으로 전년 대비 22.2% 증가했음. 상품 용도로 구분하면 식품 판매액이 556억1000만 위앤으로 21.9% 증가, 의류 판매액이 323억 위앤으로 20.7% 증가, 일반 생활용품 및 기타 판매액이 626억4000만 위앤으로 23.3% 증가했음. 지역으로 구분하면 시내 판매액이 1422억8000만 위앤으로 22.2% 증가, 현 및 현급 이하 지역의 판매액이 82억7000만 위앤으로 22.7% 증가했음.

 

2008년 선양의 사회소비품 판매액 구분

(단위 : 억 위앤)

자료원 : 2008년 선양시 연감

 

2008년 요녕성 도시별 사회소비품 판매액 비교

(단위 : 억 위앤, %)

순위

지역

사회소비품 판매액

증가율

1

선양

1,505.5

22.2

2

다롄(大連)

1,182.6

20.3

3

안산(鞍山)

368.3

23.2

4

푸순(撫順)

286.3

21.5

5

단둥(丹東)

198.1

22.3

6

번시(本溪)

141.6

22.2

자료원 : 각 도시 08년 통계공보

 

□ 선양의 상업지역 및 소비트렌드

 

 ○ 선양의 최대 상업지역은 중제(中街)와 타이위앤제(太原街)임. 그 외에 선양은 우아이 도매시장(五愛批發市場)을 비롯해 대규모 도매 및 소매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소비재는 선양을 거쳐 동북 3성 각 지역으로 유통됨. 선양은 동북 3성의 도매시장 역할을 하고 있음.

 

 ○ 선양은 동북지역 최대 상업 도시로 현재 대형 상업센터가 90개 이상, 상품 시장 수가 540여 개, 거래액 1억 위앤 이상의 대형 시장 역시 62개에 달함.

 

 ○ 선양의 소비특징은 도매시장의 발달로 가격에 민감하며, 최저가에서 고급 사치품까지 다양한 소비 수요가 존재함.

 

선양의 주요 백화점, 의류상점, 도매시장

五愛批發市場(L, M)

興隆大家庭(M, H)

商業城(M)

瀋陽春天(M, H)

瀋陽新世界(H)

素色空間(L, M)

中興(M)

百盛(M)

展覽館(M)

太原街地下(L, M)

新瑪特(M)

鐵百(M)

五洲商業廣場

卓展購物中心(H)

聯營商場

罕王商場

麥德龍

三和百貨(M)

北行(L, M)

太平洋百貨(M)

南方購物中心(M)

銅鑼灣百貨(M)

百聯購物中心(M)

渾南女人街(M)

家樂福

沃爾瑪

大福源

樂購

友誼商城(M, H)

運動匯(M, H)

(L : 저급, M : 중급, H : 고급)

 

 ○ 중국의 경제발전 및 소득 향상에 따라 해외 사치품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세를 보임. 특히 서부의 신세계백화점, 중흥상성, 중부의 고급상성, 남부의 선양서무 등이 고급제품을 주로 취급함. 그러나 선양의 사치품 소비는 아직 산업화 단계에는 이르지 못했으며 베이징, 상하이 등과 같은 1선 도시와 비교할 때 글로벌 브랜드 수가 아직 매우 적고 시장 선도브랜드도 없는 상황임.

 

□ 선양의 주요 도매시장

 

 ○ 선양 우아이 시장(瀋陽五愛市場)

  - 우아이시장은 동북 및 환발해 경제권 최대의 경공업품 교역센터이자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도매시장 중 하나임. 우아이시장은 1983년 6월 건립되어 현재까지 도매시장으로 발전했으며, 2008년 시장 교역액이 300억 위앤을 넘어섬.

  - 우아이 시장은 내의, 양말 등을 판매하는 부분과 침구류, 가방, 신발을 판매하는 부분, 의류 판매 부분, 직물판매 부분의 총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 그 외에 전용 화물 및 여객센터도 ㄱ가지고 있음.

 

선양 우아이 시장

      

자료원 : 바이뚜

 

 ○ 선양 중제(瀋陽中街)

  - 길이가 1500m에 달하는 선양 중제는 선양시 최초의 상업거리이자 중국 최초의 보행 전용 거리임. 현재까지 약 4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

  - 중제에는 소상품 위주로 판매하는 야시장, 금, 은 등 액세서리 시장, 서적 시장, 명품 판매 시장, 일상용품 및 의류 판매 시장, 대형 상업센터 등 다양한 제품들이 거래되고 있음.

  - 명품 등과 같은 고급 소비재부터 이미테이션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들이 동시에 거래되고 있으며 현장에서 직접 가공하여 수출하는 기업도 있음.

 

 ○ 타이위앤제(太原街)

  - 타이위앤제는 번화한 상업거리로서 총 길이는 3950m에 달함. 주로 대형 백화점, 전문 매장 등이 들어서 있으며 상업, 음식, 문화, 오락 등이 집중되어 있는 대형 상업 거리임.

  - 타이위앤제는 1997년부터 레저광장을 세워 다양한 품질과 가격대의 의류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타이위앤제 양측 및 주위에는 수백개의 상업센터, 호텔, 사무빌딩 등이 분포해 있음.

 

중제와 타이위앤제

자료원 : 바이뚜

 

□ 시사점

 

 ○ 선양은 한국인 및 조선족이 많이 거주하고 한국과의 지리적·문화적 인접성 등의 원인으로 한국 소비재에 대한 인식도 매우 긍정적임. 특히 시타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 음식·의류·생활용품·미용 등 한국제품이 많이 진입해 있으며 향후 구매능력의 점진적인 향상에 따라 우리 소비재의 진출 가능성이 높은 지역 중 하나임.

 

 

자료원 : 선양시 및 주변도시의 통계연감∙통계공보, 선양 해관, KOTRA 다롄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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